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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대 글로벌 기업 facebook page는 어떻게 운영 할까?

5억이 넘는 사용자가 700억분의 시간을 포스팅하고 커멘트달고, 링크와 로그인를 하는 FACEBOOK은 2010년 인터넷 사용자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사이트로 구글을 앞었습니다.

WONGDOODY’s 의 facebook global best Practices를 보면 2010년 세계 100개 기업중 84개 기업이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사용하고 있고 2010년 11월 한달동안 60,276개의 포스팅, 12,872의 댓글과 119,404개의 “좋아요”를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보듯이 이제 충분히 facebook은 회사에서 marketing을 위해 좋은 도구로 사용하기 절할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떻게 운영을 해야 할까요?

간단히 말하면 사용자와 facebook에서 잘 놀면 됩니다. 사용자와 최대한 눈 높이를 맞추고 그들이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잘 들어 주면 됩니다. 또한 사용자들간 충분히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줘야 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말하면,

첫번째, facebook사용자를 위한 컨텐츠를 만들어야 됩니다.

글로벌 100개 기업중 88%가 비디오 컨텐츠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이미 광고를 위한 동영상이 회사마다 만들어져 있고 또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한번 만들어진 컨텐츠를 계속해서 다시 노출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TV용 CF가 다시 페이스북에 노출이 되고 또 Youtube에 노출이 되고 이곳 저곳에서 중복 노출이된 컨텐츠를 다시 사용자들이 공유를 하게되어 생각하지 못하게 너무 많은 곳에서 같은 컨텐츠가 중복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하 이러한 노출은 facebok 사용자에게 많이 어필이 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facebook page는 어떠한 상품을 팔기위한 곳이 아님니다. Facebook은 이야기를 공유하고 인간관계를 맺는 기본적인 컨셉이 있기 때문에 facebook에 등록되는 컨텐츠는 fan들과 소통이 가능하며 fan과 회사가 같이 이해할 수 있는 컨텐츠를 등록하는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가장 좋은 컨텐츠는 facebook사용자가 page fan으로 들어와야 한다는 생각을 만들 수 있는 컨텐츠가 가장 좋을것 같습니다.

두번째, 컨텐츠 등록을 쉬지 말아야 됩니다.

facebook에 컨텐츠가 없는건 그건 쓸모없는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앞에서 말한 글로벌 기업들은 최소한 하루 1개의 컨텐츠를 등록하고 있습니다. 2010년 11월 한달동안 평균 24개의 컨텐츠를 등록했습니다. (facebook 사용자는 평균 90개의 컨텐츠를 등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 한개 컨텐츠 등록이 생각보다 회사 입장에선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이야기 할 수 있는 어떠한 주제를 제공하지 않으면 그 브랜드는 금방 사람들에 잊혀질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많은 컨텐츠를 등록하는건 오히려 스팸으로 인식이 될 가능성이 있으니 하루 1-2개의 컨텐츠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세번째, 사용자의 소리를 귀담아야 합니다.

79%의 Top Global Brand 는 사용자들에게 wall에 글을 남길 수 있게 허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facebook은 회사를 위해서 보다 facebook member를 위해 존재하고 있습니다.  회사도 facebook안에서는 하나의 member입니다. 회사를 위한 페이지를 원한다면 회사 도메인으로 만들어진 회사 홈페이지를 만드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facebook은 일방적인 홍보를 위한 공간이 아닌 소비자와 대화를 할 수 있고 그들이 회사의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 줄 수 있는 또 다른 의미의 공간입니다. 만약, 회사의 공식 facebook page가 있더라도 이곳은 사용자들이 서로 회사에 대해 공유하고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꾸며나가는 공간입니다. 회사의 입장에선 최대한 사용자의 생각과 그에 대해 취해야 할 행동을 맞춰 진행해야 할 것 입니다.

네번째, 댓글을 잘 달아줘야 합니다.

2/3의 Top Global Brand 는 댓글을 지속적으로 달아주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주는건 회사와 개인간의 1대1 대화를 하면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어떠한 이야기를 사용자가 회사에 하는지 확인을 하면 최대한 그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댓글을 달아줘야 합니다. 또한 그 댓글에 다른 사용자가 들어와 토의형식으로 전환될 때 facebook에서 제공하는 forum기능을 사용하시면 더욱더 활기찬 페이지가 될 것 입니다.

다섯번째, 회원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유도해야 합니다.

facebook은 사실 사람들간의 연결 및 정보교류를 목적으로 만들어 졌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어쩌다 회사 페이지에 들어와서 좋아요를 클릭하고 돌아선 회원은 아마 다시 그 페이지에 찾아올 확률은 매우 낮을 것입니다. 페이지 회원수는 그저 숫자일 뿐입니다. 과연 지금 운영하고 계시는 페이지의 회원들은 회원수에 비례해 활동을 어느정도 하고 있을까요? 82%의 top global brand 페이지는 회원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하기위해 wall을 열어 두고 회원들의 이야기에 comments를 달아줘 작은 부분이라도 계속해서 활동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다른 방법을 살펴보면 39%의 회사들이 사진 컨테스트, 39%의 회사는 재미있는 온라인 투표를 진행하고 있었고 33%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외에도 많은 부분에서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어떻게하면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찾아와 회사에 대한 의미있는 이야기를 하면서 회사의 이미지를 발전시켜 줄까요?

페이지 관리를 잘해서 아래 표처럼 페이지를 발전시키세요.

Interbrand의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의 공식 페이지를 보면 평균 1800만명의 회원이 있습니다. 한달동안 약 857명의 사용자들이 각각의 페이지에 글 등록을 하며, 1,456의 “LIKE”, 157개의 comments가 등록이 되고 있습니다.

#  100 Global Brands list: http://www.twistedlifestyle.com/Best_Global_Brands_2010_Poster.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