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용어 총정리

| Comments

공유 버튼

광고 용어 사전

1업종 1사제 

company one agency system. 광고 대행사가 하나의 업종에서 1개밖에 취급하지 않는 제도. 다시 말하면 광고 대행사는 동일 업종에서 2개사 이상은 취급하지 않는 제도. 광고 대행사의 원칙이다. 미국은 제대로 지켜짐. 일본은 제품을 여러 대행사에 맡긴다 (예, 자동차 소형차 A 사, 중형차는 B사). 우리 나라는 1업종 1사제 원칙이나 경쟁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다른 중소기업의 광고 대행 가능하다. 예), 화장품(동방), 경쟁사(엘지) 기타 다른 중소기업 제품을 동방이 대행하는 수도 있음)

5.I법칙

광고 작성상의 rule의 하나로 5개의 I가 붙은 말로 표현하는 것. ① idea(다른 회사 보다 아이디어가 좋은가?), ② impact(화제 시킬 만큼 임펙트가 있는가?), ③ interest(흥미를 유발 할 수 있는가?), ④ information(흥미를 확신할 만한 정보가 있는가?), ⑤ impulsion(구매를 충동시킬만 한가?).

(American Academy of Advertising). 미국 광고 아카데미. 창립 1958년. 대학의 광고 강좌 담당의 교수, 조교수, 강사에 의해 결성. 기관지를 발행하고 있다.

ACCOUNT

단골 광고주, 원래 회계, 계산서 등의 의미. 광고의 회계에서 변하여 단골손님이 되었다. 광고주의 모든 것을 습득해서 대행사에 광고주를 대표해 광고주의 의견을 설명하고, 대행사의 의견을 광고주에게 재설명을 함. 참고) ① client – 지적(형이상학적) 서비스의 대상자. ② audience – 커뮤니케이션, 소비자의 가장 큰말. ③ consumer – 일반 적인 소비자 ↔ 생산자와 대립. ④ customer – 좁은 의미의 고객. →client

ACCOUNT EXECUTIVE

AE 의 약칭. 대행사를 대표해서 광고주와의 연락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광고주의 account 을 집행하는 사람을 의미. 광고 대행사의 연락 부장. 영업부장급. 광고의 전문지식은 물론, 광고주가 속한 산업의 양태도 물론, 제품 지식에도 정통하고 또 대리점 내부의 제기능을 활용해서 제작 스텝과 광고주의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등 마케팅과 크리에이티브 산업에 정통한 능력이 요구된다.

ACCOUNT SUPERVISOR

일반적으로 광고 대행사 내부의 몇 명의 AE를 통괄 하는 사장. AE와 같은 경우도 있다.

Advertising 또는 Advertisement의 약자.

① 인쇄 매체에서는 art director의 약칭. ② 전파 매체에서는 assistant director(프로그램 제작. 연출을 담당하는 director 보좌)의 약칭.

ad. coverage

도달 범위. 광고매체의 도달 지역, 또는 광고에 접촉하는 세대수, 인원수, 전파 매체에서는 각국의 service area (청취, 시청가능지역), 인쇄 매체에서는 발행부수이다.

ad man

광고인. 광고에 관계한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

Advertisement

광고물. 단 인쇄된 광고물을 가리키는 것이 보통이다. advertising은 광고 활동 전반을 가리키는 것에 반해 advertisement는 광고물 그 자체를 말한다.

AIDA 법칙

인간이 행동을 일으키기까지는 주의 (attention)하고, 흥미 (interest)를 갖고, 욕망(desire)을 느끼고, 그리고 행동 (action)을 하는 것이라는 사고방식. 1898년 E.S 루이스의 재창에 의한다. 욕망과 행동 사이에 기억(memory)하는 단계가 있는 것으로서 AIDMA 또는, 확신(conviction)을 넣어 AIDCA라는 것이 있다. 커뮤니케이션 단계의 기초가 되었다.

물건을 사기전의 인지 부조화(물건을 사기 위해서 더 많은 정보를 원함→확신 광고), 물건을 산 후의 인지 부조화(물건 구입에 만족을 하지 못하므로 보완 광고를 행함), 소비자 행동(action)이후에 나타나는 반응으로 brand royalty(연속 구매), brand switch(구매 전환)을 생각 할 수 있다. →IDMA법칙

AICCA 법칙

AIDMA → IDMA 법칙

AIDMA 법칙

사람이 행동하기 까지 주의(attention), 흥미(interest), 욕망 (desire), 기억(memory), 행동(action)의 순위가 있다는 법칙. 미국의 클렌드 홀이 제창, 광고 판매에 있어서 격언이 되었다. 그후, D.A사이에 확신 (conviction)을 넣은 AIDCA가 나타났다.

appeal

소구. 행동을 일으키게 하려고 행하는 작용. 실제 광고업계에서는 appeal이란 단어를 많이 사용하며, 강하게 appeal하는 이벤트 등의 기법은 M/S에 자신있는 선발 업체일수록 많이 사용한다.

appeal point

소구점.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장 어필하고 싶은 점. ※전환점 (turing point), 구매 시점(sale point)

art director

A.D 광고 표현을 통괄하는 사장. 광고의 컨셉에 따라 표현을 결정하고 디자이너, 카피라이터, 일러스트레이터, 포토 그래퍼 등의 제작 스텝을 지휘하고, 광고를 만들어가는 제작 책임자. 크리에이티브 차원에서 인쇄 매체를 총괄함.

art supervisor

크리에이티브 관리자. 제작에 있어서 아트 방면의 관리를 담당하는 사람. 미국처럼 제작 스텝이 세분화되어 있지 않은 일본에서는 creative director가 겸하고 있다. art supervisor < creative director

ASI TEST

audience studies. Inc가 개발한 TV commercial의 사전 테스트법. 실험실내에서 被驗者(피험자)에게 테스트용 CM과 기성의 CM을 보여주고 그 반응을 측정 한다든지 앙케트에 기입시킨다든지 하는 방법

back ground music. BG, BGM 이라고 줄여서 말한다. ① 업무중의 직장, 판매점 등 에 조용하게 흐르는 음악, ② 방송에서는 대사나 코멘트 사이에 흐르는 음악

billboard

게시판, 금속제 또는 목재의 틀에 광고면을 붙인 간판. 일본에서는 페인트로 칠해서 장식한 간판이 많지만 미국에서는 고속 도로의 연선에 설치하고 여러 장의 포스터를 경쟁시키는 큰 것이 많다. → seat poster

billing

취급고. 광고 대행사가 광고주에게 청구하는 금액. 매체표, 제작비, 서비스료 등으로 된 총 계산 금액

blind test

눈 가림 테스트. 장님의 …. 숨겨진…. 의 의미에서 상품으로부터 고유명사(제조 회사명, 상품명, 마크 등)을 숨기고, 그것을 맞추 게 한다든지 이미지를 듣는다든지 하는 테스트

block ad

일본에서는 여러 현에 걸쳐서 하는 광고. 지방 광고와 전국 광고의 중간 정도의 경제권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동 (참고: 블록 誌)

body copy

광고 본문. 캐치프레이즈에 의해 주의를 끌고 이것을 받아서 광고 상품에 대해서 설명하는 문장.

brand

상표. 특정의 메이커의 상품인 것을 표시하는 명칭 또는 마크

brand image

브랜드에 대한 생각, 믿음. (참고: 브랜드의 로열티)

brand royalty

상표 충실도. 소비자가 습관적으로 동일 상표의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 여기에는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것이 중 요하게 된다. 참고) brand royalty, brand switch는 AIDA와 연결하여 반드시 숙지하여야 하며, 인지적 부조화 이론과의 연결 이해 역시 필수적이다.

☞ 인지적 부조화 이론(cognitive dissonance theory) 사람들이 의견이나 태도 또는 그 밖의 다른 사항에 대하여 동시에 두 가지 다른 인지를 일으키는 경우 심리적 불안감을 느낀다는 이론. 즉, 소비자는 자신의 잠재 성향과 모순되는 메시지를 받았을 때 인지적 부조화가 생기며 그것이 자기 관여도가 높은 상품에 관한 메시지일수록 심하게 나타난다.

이에 따른 소비자의 행동은 ① 피하거나, ② 나름대로 해석, ③ 잊는다. 등의 경향을 보인다. 다시 말해서 메시지의 원활한 전달이 저해되는 경우를 말한다.

build-up ad

신제품 발매시에 사전 광고나 publicity 등에 따라 미리 평판을 높이려고 하는 광고. 또는 판촉 활동

caption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에 붙은 설명 문장. 그림풀이라고도 한다.

catch phrase

헤드라인. 광고 속에서 독자의 주의를 끄는 글귀(표어). 광고 카피의 하나. 광고 표현의 기점으로서 주목이 높은 위치에 두어 독자의 흥미를 돋우고 거기에 본문 카피를 읽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갖는다. 영어로 되어 있지만 영, 미에서는 catch line이라고 하고 있다.

유선방송. 최초에는 난시청 지역에 고성능 안테나를 설치하여 각 가정에 케이블을 분배 하는 방식으로 시작. 대도시에서는 빌딩에 의한 난시청 지역에 케이블을 설치하고 이것을 해소하도록 사용되고 있다. 후에 자주 방송 프로그램이나 CM을 보낸 업무를 행하는 것으로 제 2 세대를 맞았다. CATV를 이용해 각종의 지역적 정보 전달의 방법이 계획되고, 제 3 세대를 맞이 하고 있다. 케이블을 이용하면 공중파로는 몇 개밖에 취할 수 없는 채널이 수십 개를 취할 수 있고(멀티 채널 방식), 또는 수신자 측에서도 정보를 보내는 것도 가능(쌍방향 통신)하게 되어 정보화 사회의 기수가 되고 있다. 미국 에서는 1946년 오리곤 주 아스토리아시에서, 일본에서는 1963년에 최초로 시청되었다. (CCTV)

☞ 케이블 TV의 4단계 발전 상황

① 난시청 해소 목적- community 안테나, 공동 안테나를 세움. ② 자주 방송의 개발 – 가입자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 ③ 인공위성을 이용한 시스템의 개발- 깨끗한 시청을 할 수 있다. BS. ④ 岺戀 커뮤니케이션의 구축 – 다채널 확립, 소비자의 선택을 증대

closed circuit TV. 폐쇄회로 TV. TV방송을 무선이 아니라 유선으로 수상기와 연결하는 방식. 보통 상업 방송을 재송신할 일정의 매체 변수를 통해서 표현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하우드는 마케팅에 이 이론을 응용하고 있다. CATV의 일종으로 CATV보다 협소하다.

ceiling display

천장에서 매달려 있는 형식의 디스 플레이. 점내 장식을 위한 것이나 소형 광고판 같은 것도 있다. hanger display 라고도 한다. POP광고의 형태로 유통시장(소매상)을 지원. 소비자 리마인드(충동구매를 자극하기 위해 행함) ceiling display 는 ceiling pop의 하나로 hanging pop와 banner pop 가 있다. pop 란 설치 장소 따른(전략적 활용 의미) 구분으로서 점두 pop가 일반적이다.

commercial film. CF 또는 FC 로 말한다. 모든 영상 기술을 구사할 수 있고, 몇 개라도 프린트 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날 커머셜의 거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일본에서는 commercial 이라고 함.

circulation

coverage. 광고매체의 도달 범위로, 매체 가치의 평가에 이용한다. 각 매체별의 circulation 측정은 다음과 같다. 신문, 잡지에는 발행 부수 또는 판매 부수, TV, 라디오의 소유 세대수, 라디오 세트 보유수, 또는 어떤 전파가 항상 시청·청취되는 TV, 라디오의 소유 세대수, 옥외 광고에서는 거기에 접촉한다고 생각되는 교통량, 교통 광고에 서는 역이나 공항의 승차인수, 극장 광고에서는 영화관의 입장객수이다.

classified ad

안내 광고. 항목마다 분류(classified)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면 광고, 안내 광고- 누구누구야! 돌아와라 용 서……)

class media

어떤 특정층만을 대상으로 한 매체. 고급지를 가리키는 것도 있다. 부인 잡지, 샐러리맨 잡지에서는 아직 class media라 고 말할 수 없고(대상층 이 넓은 것), 광고 잡지, 건축 잡지, 교계지(업계지)처럼 짜여진 층을 대상으로 하는 것. 업계 전문지나 업계 관련지 등

client

의뢰주, 단골손님 매체, 광고 대행사가 자사와 거래가 있는 광고를 말한다. 광고주를 총칭 할 때는 advertiser라고 한다. →광고주

cluster analysis

동일 분석. 서로 유사성이 높은 제품을 가능한 동일 그룹에, 유사성이 낮은 제품군을 가능한 다른 그룹에 속하 도록 분할하는 방법. 이 그룹을 클러스터라고 한다. 시장 세분화 전략에 이용된다. 1937년 홀징거가 개발하고 1939년에 트리이인이 발전시켰다.

commercial message. 줄여서 CM, 간단히 커머셜이라고 한다. 민간 TV, 라디오 방송 중에서 행해지는 광고의 총칭. 모든 광고 메시지 를 통틀어서 가리킨다. 인쇄 매체나 영상 매체 또한 포함한다.

CM director

CM의 연출자. commercial director 이라고도 한다. commercial film 의 제작업자. TV 국에서는 생방송 CM 을 제작하는 director가 있다. 기업의 광고부와 일정한 연계를 취하고, 스스로 idea를 낸다든지 하는 일을 한다.

CM image 지수

오디언스 스 러리 스 社가 개발한 CM 사전 테스트법의 하나. 테스트 CM을 스크린으로 보여준 후 1개의 선택 된 형용사의 리스트를 보여주고, 테스트 CM의 인상을 그 중에서 선택하게 해 그 평균을 지수로 하는 방법. 형용사의 리스트는 “아주 좋다”, “좋다”, “매우….하다” 등으로 상세히 기술되어야 한다,

coding

부호화 하는 것 . 기호화하는 것의 의미로 광고주의 아이디어를 제작 부문에서 구체적으로 카피, 일러스트레이션, 또는 소리에 심볼화 하는 것.

color image

색채에 의해 전달되는 인상. 색채에 의해 상품을 개성화하고 구매층의 기호에 매치시켜서 광고. 상품의 이미지를 확립 한다.

commercial song

CM송. TV, 라디오의 커머셜에 삽입되는 사가(음악, 노래), 줄여서 CM song 이라 한다. 회사명, 상품명, 슬로 건 등을 리듬에 혼합하여 기억시키기 쉽게 하려고 하는 것. 우리 나라는 1967년 진로에서, 일본은 1921년 시즈오카 철도의 CM song이 제1호라고 한다.

communication process

정보 전달의 과정. 정보는 발신자가 sign 으로서 형태를 조절하고 단수 또는 복수의 채널을 통해 서 보내며 그것을 받는 사람도 감각 기관으로 감지하고 대뇌에서 해독해서 끝난다. 이 과정을 communication process라 한다.

communicator → encoding → 매체 → decoding → 수신자 와 송신자 사이에 noise 발생

C. C process는 source → encoding → 메시지 →reception →receiver의 decoding → feed back →source의 decoding → source의 encoding와 같 다.

source: 메시지를 보내는 개인 또는 단체.

encoding: source가 말 하려는 것을 메시지 형태로 고치는 것. 광고는 picture symbol과 word symbol이 있다.

전달: 광고 메시지 전달. 여기서 전달 경로는 채널.

reception: 광고 지각.

decoding: 수신자를 자신의 경험이나 학습 등 을 통해 encoding 기호를 자신의 나름대로 바꾼다. 그러나 이때 오해가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기업 상품의 인지를 높이고 이해하고 좋아하는 태도로 변화되어 구입 의향이 높여질 수 도 있 다.

communication spectra

communication 의 관계. 미지(unawareness) → 지각(awareness) → 이해 (comprehension) → 확신(conviction) → 행동(action)의 단계로 된다.

광고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는 광고에 접촉하지 않은 미지의 단계에서 부터, 광고에 의해 상품명이나 회사명을 아는 지각 (인지)의 단계, 그것이 이해되는 단계, 거기서 확신의 단계에 이르고, 구매라는 행동의 단계로 옮겨지게 된다. AIDA법칙 이후의 경험 법칙에서 일부에 비판자도 있다.

communication task

특별 광고 팀. 일정의 기간에 일정의 오디언스를 대상으로 해 서 행해지는 커뮤니케이션 목표. 보통은 광고 목표와 똑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주어진 과제를 달성해야 하는 할당 목표.

continuity

영화 시나리오, TV 의 방송 작가가 쓴 대본(스크립트)에서, 거기에 상세하게 배우의 움직임, 카메라 앵글, 음악, 음향효과까지 쓴 대본, 스토리 보드 용지와 같은 곳에 쓰여지는 것도 그림 콘티라고 한다. 생방송 CM 이나 커머셜 필름 제작에도 이용한다. 간결하고 쉽게 상황 설정이 되어야 한다.

모사(模寫), 베낌, 원고의 의미. 광고에서는 광고 문장을 말함. 인쇄 매체에 있어서 캐치프레이즈, 바디 카피, 리드 등으로 라디오, TV CM 코멘트 원고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 원고의 의미가 있으므로 광고 원고를 말하기도 한다.

copy format

한 회사의 광고물 또는 광고 캠페인 시리즈 광고 등. 카피 부분의 표현법에 대해서의 기준을 결정하는 틀. 전체의 통일감을 갖는 것에 유용하게 쓴다. 광고를 format에 의해 약간씩 바꿔서 쓰기도 한다.

copy strategy

카피 전략. 카피에 관한 광고 전략. 어떤 컨셉을 채용할까. 채용한 컨셉을 어떤 광고 테마에 연결시킬 것인가. 이 광고 테마를 어떻게 디자인할까 등이 전략의 요점이 된다.

corporate identity. 특정의 기업을 인지시키는 것. 이른바 기업의 신분증명서이다. 기업 이 미지의 표현을 명확히 하기 위해 기업의 건축물, 운송 기관, 광고 그밖에 편지, 봉투류까지 일반 감각 기관에 접촉되는 것을 어떤 색채 또는 형태에 의해 통일성(차별화, 입체화) 을 갖게 하는 것. symbol mark, logotype, corporate color, corporate voice 등에 의한 것이 많다.

Cost Per Mill. 매체간의 가치 비교에 가장 자주 이용된다. 매체를 여러 번 사용할 때는 gross CPM 또는 net CPM 이 사용된다. 천명당이라 하지 않고, 천보당으로 계산하는 것도 있 다.

co up ad

메이커와 딜러, 또는 relator 가 공동적으로 행하는 광고. 광고면 상에 메이커 명이 나오지 않는 것도 있지만 이 경우도 광고비의 전부 또는 일부가 메이커의 부담이 되고 있다. 유통 기관과 기업이 같이하는 수직 광고와 비슷하다. 수직 광고: 제품을 광고하면서 제품 판매점도 함께 광고. 수평 광고: 제조업자들끼리 한꺼번에 광고. →공 동 광고

creative agency

광고 제작을 주체로 해서 경영되는 광고 대행사. 오래된 형태의 대행사는 space broker 라고 말해지듯이 매체의 space 또는 time을 광고주에게 파는 것에 의해 경영되어 왔다. 오늘날, 거의 대행사가 제작부문을 갖지만, 매체적으로는 종전과 변하지 않은 점도 많다. 마케팅을 포함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creative director

CD. 크리에이티브 부문의 총괄자. copy supervisor 나 supervisor의 상위에 있는 사람

creative review board

광고 심사 위원회. 광고 대행사에 있어서 광고 표현의 질적인 것을 체크하는 기관. 사내 광고 심사위원회로 위원들은 대개 10년차 이상의 간부 사원, 자문 교수, 광고 관련 Professionalist 등으로 사내의 자체적인 광고 분석을 실시한다.

creative strategy

표현 전략. 광고 전략의 컨셉이 결정된 후 그것을 어떻게 표현할까 하는 표현 타입이나 전체의 방법들을 종합적으로 작전을 세우는 것. art에서 copy까지 모든 것을 말함. ※copy strategy- 헤드라인이나 카피 결정까지

creativity

창조성. 광고 제작 또는 광고 표현의 의미에도 사용한다. creative가 차별화 되어야 하지만 차별화가 전부는 아니고 마케팅에서 시장조사가 기본이 되어서 마지막 과정에서 빅 아이디어를 찾아내야 한다.

cubic design

3차원적 표현에 의한 디자인. illust design, product design, package design, display design 등. 평면 디자인에 대응하는 말.

DAGMAR

(Defining Advertising Goal for Measured Advertising Result). 1959년, 미국 전국 광고주 협회는 어느 기업에 있어서 광고비는 증대하는 경향이 있으나 그 효과에 대해서 명확한 방법이 없기 때문에 광고 효과 측정에 관한 통일 기준을 만드는 작업을 추진할 것을 채택했다. 이 작업을 담당한 것이 경영 consultant 인 Colley.R.H 이다.

그는 광고주 협회에 가입한 광고주의 실태 조사를 실시하고, 거기에서 이 목표에 따른 광고 관리 방법을 이끌어 내고, 1961년 DAGMA란 이름으로 발표했다. DAGMA는 광고 관리 방법이지, 광고 효과 측정 기술은 아니다. 이 방식에 의하면 광고 효과 측정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DAGMA를 요약하면

①광고의 과제를 커뮤니케이션에 한정한다는 것.

② 광고 목표는 광고를 하기 전에 설정할 것. 2가지이다. 광고의 최종 목적은 매상고를 늘린다든지 인재를 모은다 든지 하는 것이지만 예를 들어 상품광고의 경우 광고만으로 매상고를 늘리는 것은 할 수 없다. 따라서 광고 성과를 매상고로만 판정하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무리이다.

또, 광고는 본래 기업이 상품을 판다든지 인재를 모은다든지, 기업의 신뢰도를 올린다든지 하는데에 필요한 정보를 정하는 것이 일이고 그 이상의 것을 광고에 기대하는 것은 광고의 기능을 과대시 하는 것이 된다.

colley 는 목표와 목적을 구별한다.

목적은 포괄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는 데에 비해 목표는 한정된 표적이다. 목표는 숫자로 구체적으로 나타낸다. 광고 목표에 있어서는 광고의 대상 시장, 광고의 실시 기간이라는 한정하에서 도달되어야 할 목표가 숫자로 나타난다. <건설업자들에게 “새로나온 못이 6개월 안에는 녹슬지 않는다.’ 라는 메시지 인지도를 현재 30% 에서 60%까지 높인다> 라는 것이 광고 목표가 된다.

이렇게 해서 캠페인을 완료한 후 대상자 사이에 이 메시지가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샘플링 조사에 의해 측정하고 위에서 60%를 넘으면 광고 효과가 있었다라고 판정하고 그 이하 이면 광고 효과가 없었다고 한다. 이 때문에 광고 활동에 들어가기 전에도 대상 시장의 상태를 측정해 두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여기가 소위 벤치마크(출발점)가 된다.

colley는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작업을 5개로 분류했다. 이것을 communication spectre 라 부른다. 상품, 기업 또는 어떤 메시지에 대해서 communication 정도에 따라 대상자의 심리상태를

5개로 나뉜다. 어떤 상품에 대해서 말하면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부터 이름만을 알고 있는 상태, 관심을 가지고 점두에 가보고 싶다는 상태, 상품의 효용, 성능, 사용법에 대해서도 이해한 상태, 경쟁 품종과도 비교 검토하고 우수함을 납득한 상태, 그리고 점두에 구입하기 위해서 나가는 상태이다(5Link). 따라서 광고 목표의 설정에 있어서도 이 5 단계의 spectre 의 변화를 중심으로 생각한다.

DAGMA 원서에 있어서는 광고 목표는 마케팅 목표 에서 연역되고, 마케팅 목표는 기업 목표에 서 나온다고 지 적되고 있다. 이번 기간의 매상 목표가 10%에서 20%로 M/S를 높이는 것이라고 하면, 그것에 따라 움직이는 광고 활동에는 상품 지명율을 50%에서 60%로 높인다는 정도이다. 많은 미국 기업에 있어서는 長年의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매상고와 광고비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때문에 광고의 과제를 오히려 커뮤니케이션에 한정한 것에 따라 광고제작팀, 광고매체의 선택에 기준을 주는 것이 되어, 일반 목표 관리와 똑같이 “목표가 주어지면 인간은 좋은 일을 한다”는 것이 한 층 기대할 수 있다고 한 것일 듯하다.

 DAGMA 에 대한 비평은 1965년 국제 마케팅 대회나 그 밖의 모든 논문에서 보이지만, 그 대부분은 광고 과제를 커뮤니케이션에 한정한 것에 집중하고 있다. 오히려 이점은 colley 가 유력 기업의 실태 조사에서 이 방식을 끌어내고 있기 때문에 그의 주장쪽에 근거가 있다.

demonstration

실연(實演)판매. 백화점, 슈퍼, 소매점 등에 특설해서 상품의 해설을 하고 판매하는 것. 시음식회, 시식회

design policy

기업에 있어서 건조물, 상품, 광고, 심벌 등의 종합적인 디자인 방침. 기업 이미지를 디자인적으로 통일하는 것. design policy 의 수집에 따라 house style 이 실현화된다.

directmail campaign

광고 목적을 한 번의 DM 으로 달성하려 하지 않고 시간을 두고 시기마다 발송하는 등 장기적으로 DM 을 행하는 것. mass media에 연속해서 광고 하는 것으로서 구체적인 message 전달로 신용성 인지율이 높다.

dodge 이론

빙산이론. 미국의 shewood dodge 의 광고는 그 기업, 상품에 대하고 친밀성이 있을 때, 효과가 크다는 이론. 빙산은 해면 밑에 80%가 숨어 있고, 이 부분 이 소위 기업, 상품의 친밀성 이다. 친밀성은 이미지, 높은 상기, 기억의 3개로 이루어진다. 광고가 해면 위의 얼음에 도달해서 효과가 크게 되는 것은 이 해면 밑의 3 요소와 동조할 때이다.

duplication

같은 개인 또는 세대에 광고 매체가 중복되어 도달하는 것.

end use ad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 POP 등이 그 예 ↔ 전문 광고, 산업재 광고(기계류).

EYE CAMERA

시선의 움직임을 기록하는 카메라. 체험자의 각막에 빔을 비추고 안구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이는 그 반사광을 필름에 촬영, 또는 공업용 TV 브라운관에 비추도록 장치. 광고의 카피 테스트에 이용한다.

어떤 광고를 보이고, 시선의 이동 궤도, 정지 시간 등을 기록한다. 단, 시선이 정지해도 막연하게 보고 있는 것인가, 정독 하고 있는 것인가는 판별할 수 없다. 사람의 시선에 부착하여 소비자 시선의 집중도를 파악하는데 쓰임. ①카피 테스트. ②상품 디스플레이. ③성적(性的) 테스트(이성, 감성)

family brand

같은 메이커의 제품인 것을 명시하기 위한 대표 상표

family package

메이커 전 상품 또는 같은 계열 상품의 package에 형태, 색채 등 어떤 공통성을 갖게 하는 것. home package 라고도 한다. CI개념 도입. 같은 계열의 제품은 같은 CI를 씀(예, 샤넬, 빌리코스)

fee system

fee 제도. 대행사에 지불하는 요금을 매체 수수료가 아니라, 정해진 금액으로 지불하는 제도

① 매체 수수료의 범위 내에서는 광고 대행사가 충분한 서비스를 할 수 없을 때 광고주에 대해서 수수료를 지불하는 대신에 수수료 이상의 정액 요금을 받는 계약을 하는 경우. ② 매체 취급 이외의 서비스로 수수료를 얻을 수 없을 때 이용된다.

field survey

현장 조사. 임시 조사. 광고가 실제로 노출된 시점에서 조사하는 것. 시험실 조사에 대응하는 말.

format

책의 크기, 체재의 의미.

① 광고에서는 디자인의 스타일이나 형태.

② 전파 매체에서는 내용은 별개로서 프로그램의 조합, 구성을 말한다.

franchise system

franchiser가 franchisee에 대해서 일정 구역의 독점권 판매권을 다양한 마케팅상의 know-how로 함께 전해 주고, 담보와 보증으로 내놓아서 franchise fee를 받는 제도

free appeal

무료라는 것을 강조하는 소구법. 광고에 무료로 견본, 경품, 초대권 등을 보내는 것을 광고하는 것. 기업이나 상표를 친숙하게 한다든지 독자의 반응에 의해 제품에의 관심의 정도를 노리는 것도 할 수 있다. (참고: 프리미엄 광고)

frequency

도달 빈도. 광고가 대상자에 도달 하는 횟수. 연도달율(GRP, GR), 적 도달율(NRP, NR)에서 나눈 값.

gross rating point. TV, RADIO 전파 매체의 시청률. 프로그램 또는 CM의 연 시청률. 1 회의 시청률이 10%로 10 회 방송되면 GRP는 100%이다. 전파 매체에서 광고 효과 측정 방법: GRP=reach(세대수)× frequency(회수)

hanging car card

전철 내의 통로 위 천장에 매달려 있는 광고. 차내 광고의 하나. B3 횡장의 크기가 보통. 한 차량 한 장을 모든 차에 걸어 놓는다. 기간은 2-3일 교통 광고 중 가장 주목율이 높다고 되어 있다.

heavy-viewer

장시간 시청자. 단시간 시청자는 light- viewer라고 하지만 엄밀한 시간의 구분은 없다.

hot media

“인간의 감각에 자세한 정보를 보낼 수 있다. TV, 라디오는 hot media이고 전화는 cool media이다. 맥루한의 용어 “cool media”에 대응하는 말. hot media는 받는 사람의 참가 의식이 결여되고, cool media는 반대로 받는 사람이 보완하는 부분이 크다.

house organ

기업 또는 단체가 PR을 목적으로 하여 사내, 사외를 대상으로서 발행되는 booklet 또는 신문. 사내(종업원)용의 것을 사내보, 사외(고객, 예상 고객)용의 것을 PR誌(사외보) 라고 한다. company paper, company magazine이라고 한다.

human approach

인간성에 호소하는 표현법. 어린이, 한 가정의 단란 등 누구에게나 교감시킬 수 있는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 션을 eye catch로서 소구하는 방법

humor ad

질이 높은 우스운 표현에 의해 상품의 친근감을 주어 효과를 높이려 하는 광고

international advertising association. 국제 광고 협회. 당초 수출 광고 협회(export advertising association)으로서 창립(1938년). 목적은 해외에 있어서 광고 활동의 질량과 함께 향상을 목표로 한 것. 1961년 일본 지부가 설립 기관지 를 발행. 소 재지. 475 Ave, New York, NY 10017. USA

Identification

동일시한다. 동일로 인정한다는 의미. 同定(동식물의 분류학상의 소속을 결정)

illustration

광고, 도서, TV 등에 이용되는 삽화, 도해, 설명도 등 회화적인 것의 총칭. 일러스트라고 축약하는 것도 있다.

image ad

이미지 광고. 경쟁 상품과 특별하게 차이가 없다고 의식되고 있는, 또는 의식되어 질 듯한 상품이나 특별히 내세워 강조할 만한 특징이 없다고 판단되는 또는 판단될 듯한 상품에 어떤 특정한 이미지를 강조해서 특정 지우려는 광고 인상 광고와 같은 의미. 제품간의 차별화가 용이하지 않을 경우 사용.

image profile graph

기업, 브랜드, 상품 등의 이미지를 분석하고 그것을 알기 쉽게 그래프화 한 것. mental profile이라고도 한다.

image research

이미지 조사. 기업, 상품, 브랜드 등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어떤 이미지를 갖고 있는 가를 알아보는 조사. 조사 방법에는 투영법, 자유 연상법, 평정법, 심층 면접법, 집단 토의법, semantics differential 법, cip 법, D 측도법, 인자분석법 등이 있다.

image up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 이미지 전략의 요점은 이미지를 실상에 접근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이미지가 낮은 상품. 기업을 실상과 같은 형태로 가지고 가는 것이 image up이다. 이미지를 실상으로 보이게 하는 광고는 과대 광고이다.

informative ad

정보 광고. 품질 표시 광고. 설명 광고. 제품을 구체적으로 설명 (성능, 특별한 장점, 사용법 등)하고, 구입 지표가 되도록 만들어진 광고. 남의 눈에 띄는 것을 2차로 하고 소비자를 위해 제품의 상세한 설명에 중점을 둔 광고. 도입기, 후진 시장에서 주로 사용한다.”다국적 광고론 “(김염제)에 의하면 상품의 가치는 물질적 가치와 기호적 가치 로 나뉘며 시장이 성숙, 선진화 될수록 사회, 문화적 소구가 중심이 되는 컨셉이 등장한다.

insert

① DM에서는 봉투에 넣어지는 인쇄물.

② 신문, 잡지에 철한다든지 속에 끼워 넣는 광고.

③ 영화에서는 장면과 장면 사이에 정지 화면을 끼워 넣는 것. 지역성이 매우 강한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매체이다. 예를 들어 백화점이나 체인점포 등을 들 수 있다.

brochure – 가장 상위 개념. 기업 브로쉬 (20p이상).

catalogue – A4로 4∼8p분량으로 상품 안내서에 사용.

pamphlet- B5이하의 규격으로 4∼8, 보험 안내 팜플렛.

leaflet- 접지 형식으로서 1,2쪽의 낱장. 팜플렛보다 작은 페이지.

insert-가장 하위 개념, 전단. 낱장.

insert stuffer

배달되는 신문 에 끼워져 각 가정에 배포되는 광고. 신문 도매점이 취급하지만, 국지적인 매체로서 이용도는 높다. 소매점, 슈퍼는 물론 메이커가 판매점 원조 광고에 이용한다든지 백화점 주변뿐만이 아니라 자기 가게로부터 교통이 가까 운 곳까지 이용 하는 것도 있다. 일본에서는 신문 판매점이 직접 취급하지만 미국에서는 신문사가 직접 취급한다.

jingle

commercial song 이라 고도 하지만 본래는 짧게 連呼(연호)하려는 듯한 상태의 것을 말 한다. BGM

jumble display

아무렇게나 던져 놓은 진열. 백화점이나 슈퍼 의 한구석에 놓고, 상품을 아무렇게나 너저분하게 넣은 진열법, 또는 그 기구. 뒤죽박죽한 상태 라는 뜻으로 연말 연시 때, 신제품 발매시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이 방법을 쓴다. ※데몬 스트레이션- 시음회, 시식회, 샘플링- 견본을 사용해 보라는 식

label

포장 용기 또는 상품 그 상품의 브랜드, 품질, 서비스 등을 게시한 표찰

leaflet

1장형의 인쇄물. 찌라시 나 접지용, DM용 등. (참고)카다로그, flyer

lettering

수작업 문자. 활자와 사진 식자에 의하지 않고 특이성을 주기 위해 쓴 문자의 로고 타입, 캐치프레이즈 등

local brand

제한된 지역에 판매되는 상품의 상표 national brand에 대응하는 말

local communication media

어떤 지역을 대상으로 한 매체. 농협이 실시하고 있는 유선방송. CATV 등. 한 도시를 대상으로 한 지방지. 지역 단위로 이용하는 찌라시 등을 포함 한 것도 있다.

local sponsor

지방 방송 광고주 (참고) 전국 광고주.

logotype

2개 이상의 문자를 편성해서 마크로 지정한 것. 또는 회사명이나 상품명을 특정의 스타일로 표현한 문자.

Madison Avenue

뉴욕시 맨하탄의 동부를 약 10㎞에 걸친 가로명(街路名). 미국 광고업계의 다른 명칭. 이 거리의 200번지에서 650번지에 이르는 구획. “廣告橫丁”이라 불리고, J.W.Tomson, BBDO, 영 앤 루비컴, 그레이 어 드벤티지 등 일류 광고 대행사가 모여 있다. 증권 업계를 월스트리트라고 하는 것과 같은 표현

mail order

통신판매. 점두나 세일즈맨이 아니라 스페이스 광고나 DM에 의해 직접 판매하는 것.

mail survey

질문지를 우송하고 회답을 반송해 받는 조사 방법. 광범위하게 조사할 수 있고 회답자가 편하게 기입할 수 있는 이 점 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회수율이 낮은 결점이 있다.

marketing

상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자에서 소 비자에로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기업 활동. 구체적으로 ①제품계획 ② 판매촉진 ③광고선언 ④시장조사 ⑤물적유통 ⑥가격전략 ⑦제품 차별화(product differentiation) 등의 전활동을 유기적으로 실시하는 것.

marketing communication

마케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media mix

상정된 광고 대상에로 유효하게 광고 메시지가 도달하도록 각 매체의 특성을 감안해 편성을 결정하는 것 (참고) 매체 계획

media schedule

광고를 출고하는 매체명, 광고(방송)일, 광고의 스페 이스(time)등 광고 실시의 일정 또는 그 일정표

media vehicle

vehicle은 탈것의 의미. 광고의 탈 것 결국 매체 특정의 상품의 상표를 말하고 신문이라면 A신문, TV라면 모 방송이라고 지명할 수 있는 것. 매체 type 의 하위개념. 매체 unit이 상위 개념

merchandising

넒은 의미로는 마케팅과 같은 의미로 풀이되고, 좁은 의미로는 상품 계획 또는 판매 활동, 스폰서가 TV, 라디오 광고의 의의를 유통 업자에게 알리는 것이나 신문, 잡지 광고물을 전시용으로 다시 만들어 내는 것도 가리킨다.

mobile ad

여러 종류의 물체를 조합해서 밸런스를 맞추고 천장에 매달아서 작은 바람으로 흔들려 움직이는 모빌이라는 것을 광고에 이용한 디스플레이.

mood ad

상품의 hard cellmotor를 주체로 하지 않고 분위기에 의해 욕구를 자극하려고 하는 기법.

multi policy

어떤 기업이 하나의 상품에 대해서 품질, 포장, 가격이 다른 것을 만들고, 다른 브랜드 또는 유통 업자의 브랜드를 붙인다든지, 브랜드가 없는 상품을 판매하는 방법.

naming

이름을 붙이는 것. 상품명을 붙이는 것

non-personal communication

사람을 매개로 하지 않는 커뮤니케이션. 매스컴, DM, PR지 등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non-verbal communication

언어에 의하지 않는 커뮤니케이션, 광고의 표현 수단으로서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그림, 도표 등 visual communication (시각전달) 의 범위에 포함된 것을 수단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novelty

신기(新奇), 신안(新案) 물을 의미. 광고에서는 , 광고주가 회사명을 넣어서 증정하는 것 의 총칭. 기증 광고, 파렐라, 연필, 재떨이, 라이터 등의 다수가 있고 또는 아이디어를 집중시키면 무수하게 생각할 수 있다. 할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도 있다.

one word headline

한마디의 헤드라인

opinion leader

어떤 그룹의 방향 설정을 하는 사람. 커뮤니케이션의 중개자가 되는 사람. 소비생활면의 그룹의 리더를 마켓 리더라고 한다. 2단계 정보의 흐름 (two-step flow of information)이론에 의하면 송신자로부터 나온 정보는 먼저 매스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한 사회 속의 소수의 부분에 도달하고, 그후에 opinion leader와 그 밖의 수신자와의 개인적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메시지의 전달, 즉 정보의 2단계 흐름이 생기는 것이다. 소수의 부분인 opinion leader는 사회, 경제적 분류에서 보면 사회적 지위, 교육 정도가 높고 자유업에 종사하는 사람. 심리적 분류에서 보면 혁신 적, 모험적인 사람이 이에 속한다.

package

포장. commercial package와 industrial package는 상품을 보호하는 동시에 디자인적 표현에 의해 점두 효과를 높이고, 구매에 자극을 주는 package. industrial package는 소위 packing 으로, 생산자에서 소매점까지 수송에 적합한 포장을 말한다.

pamphlet

표지도, 속도 같은 종이로 인쇄된 가제본의 소책자. 1장의 인쇄물(리플렛)과 책에 가까운 booklet 의 것에 중간정도의 것. 영업 안내, 제품 안내, 입사 안내 등에 많다.

panel

① 어떤 광고 중에서 특히 눈에 띄게 하기 위해 붙여진 테두리. ② 디자인 용어로는 종이를 붙이기 위한 틀, 조판, 또는 포스터 등을 붙이는 계시 장소. ③ 조사 용어로는 패널 조사항을 참조

panel survey

특정의 조사 대상을 설정해 일정 기간 계속해서 조사하는 방법. 어떤 기간에 걸쳐 조사하기 위해서 계열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조사 대상이 되는 그룹을 패널이라고 한다.

pin-up

벽에 pin으로 고정시켜 놓은 것. 또는 고 정시킬 수 있는 것. 미인이나 누드, 유행의 차, 자동차 사진이나 포스터 등 잡지의 접지 사진이나 광고 포스터, pin-up 되도록 의식적으로 제작된 것도 많다. plans review board와 creative review board가 있다.

POP광고

point of purchase ad. 구매 시점 광고. 구매 시점, 즉 소매점의 안팎에서 하는 광고, display 류의 총칭. 매스컴 매체에서 하는 광고가 넓게 일반에게 주지되어 욕망을 환기시키는 광고라고 하면, 이것은 직접 구매에 결부된 광고로서 상승적 효과가 기대된다.

point of sales. 판매 시점 광고. 구매 시점 광고(POP 광고)와 같은 의미. 일본에서는 POP광고라는 말이 이용되고 있다.

PR agency

PR 활동의 업무를 전문으로 행하는 대행사. 기업에 있어서 PR의 인식이 깊은 데에 따라 PR 기술의 고도화, 대상의 다양화에 의해 전문 staff의 필요성이 인식되어 일본에서도 전문 대행사가 계속 생기고 있다. PR counseling 업무와 PR 활동 업무가 있지만 대행사와 어느 한쪽을 행하는 대행사가 있다. 최초의 PR agency는 1904년에 NEW YORK에서 설립된 파카리社

premium campaign

판매 촉진 을 위해 상품에 경품을 붙이는 캠페인. 경품류 및 부당 표시 방지법의 규제를 받는다.

presentation

제시하는 것. 광고 거래에 있어서 광고 활동에 관한 계획안을 제출하는 행위. 광고 대행사, 매체사 또는 production 이 광고주에게 또는 매체나 production이 광고 대행사에 하는 presentation이 있다. 또 광고 활동 전반에 걸친 presentation 과 표현 또는 조사 했던 부분에 관한 presentation이 있다. 여러 개의 회사가 경쟁하는 presentation은 당선할 확률이 적기 때문에 speculative(투기적) presentation이라 불린다.

press release

기업이 자사의 뉴스 중 사회적으로 선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어지는 것을 퍼블리시티로 기사화해서 보도 관계에 배포하는 것. 또는 배포하는 문서.

pre-test

본 조사를 실사하기 전에 소구의 샘플 로 실시하는 사전 조사. 또는”카피 테스트”로 광고 게재 전에 실시하는 테스트(참고: post test)

product concept

어떤 상품을 소비자에게 소구하기 위한 기본적인 사고방식. 이것에 따라 상품을 개성화 해서 유사 상품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예상 고객층을 설정할 수 있고 판매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자동차를 운항구라는 컨셉으로 팔 것인가, 움직이는 응접실로 팔 것인가 또는 high life의 심벌로서 팔 것인가에 의해 판매 계획이 변해 간다.

program commercial

프로그램 제공자(스폰서)가 그 프로그램에 넣은 커머셜. 보통 프로그램 前, 中, 後에 넣는다.

promotion agency

sales promotion agency. 판매촉진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대행하는 광고 대행사. 매스컴 광고매체는 취급하지 않고 각종 demonstration, 판매점에 대한 지도, 진단, POP광고, 판매원 교육, 훈련, DM 제작 등을 대행한다. SPA라고도 한다.

magazine for public relations. PR를 목적으로 발행된 잡지. 본래는 사내보, 사외보를 포함하지만 일본에서는 사외보의 의미로 사용하는 일이 많고 양쪽을 포함하는 경우로 house organ 이라고 한다.

psychograph

심리학적 특성(life style, 상표 충성도), 시장 세분화의 한 방법

publicity

기업에 있어서 유리한 정보를 각종 정보기관에 문제삼을 수 있도록 하는 광고 활동. 예를 들어 신제품 발매 뉴스를 각 신문사, 잡지사에 보낸다든지 하는 것으로 광고가 아니라 기사로서 받아들여지기 쉬운 요소를 주장한 원고를 흘린다.

그밖에 연구소의 설립, 개발 중인 연구, 회사 간부의 사회적 발언 등을 모든 기회를 받아들여 기사든지 사진으로서 지면이나 TV, 라디오의 화제가 되도록 하는 광고 활 동. PR의 유력한 수단의 하나

public opinion

어떤 공적인 문 제에 대해서 자유로운 토론, 선택의 결과에 의한 그 집단 성원의 의견

public relations

법인 또는 개인 의 생존, 번영을 위해 자 기가 둘러싸인 환경과의 사이에 양호한 관계를 수립해 유지하는 것. 또 그 것을 위한 모든 활동. 특히 그 중에서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한정하는 것도 있다. PR이라고 줄여서 말한다. 때론 광고 활 동과 혼동되지만 PR은 경영 기능(management function)이고, staff 기능으로 이해 되고 있다. 광고는 마케팅 수단 또는 넓 게 봐서 경영 수단이다.

public release

기업이 publicity 으로서 각 정보기관에 배포하는 인쇄물, 또는 사진 문장은 기사로서 받아들여지기 쉽게 배려 된 다.

pull 전략

pull strategy. 직접 소비자에게 작용해서 자사의 상품을 지명 구 매하게 하려는 전 략. push 전략에 대응하는 말

push strategy

유통 경로 (도매 업, 소매업)을 push하는 것에 의해 판매 촉진의 효과를 올리려고 하는 전략. pull 전략이 소비 자에 게 호소하는 것에 대응하는 용어. 유통 경로를 촉진 강화하는 것. (display, 머천다이징, sale promotion).

rational appeal

소비자의 이성에 소구하는 것. 정서 소구. 감정 소구에 대응 하는 말

reach

도달, 도달율. 복수회 광고를 게재할 때, 한 회라도 그 광고에 접한 사람의 수의 대상 자 수에 대한 비율을 순수 도 달율, 중복 도달율(gross)라고 한다. 후자를 전자로 나눈 값을 도달 빈도(frequency)라고 하고 3개로 매체평가를 실시한 다.

reason way copy

“왜 사지 않 으면 안되는가”,”왜 이 상품은 좋은가”의 이유를 설득하는 형태의 광고 수법. 미국 근대 광고가 확립된 초기의 광고 이유의 하나. 이유 광고

recruiting ad

신졸자를 대상으 으로 한 구인광고. 매체는 대학 신문, 학생 잡지, 학생용 기업 안내 등

reminder ad

신문광고 중 영업 광고가 아니라 임시로 출고되는 광고. 구인광고. 사망 광고. 결산 광고. 선거 광고 등

review board

광고 대행사에 있 어서 모든 작업의 feed back 기관(일 종의 자문기관)

rotator

이발소의 노 상 간판처럼 폴 사인을 회전시킨 간판

rough lay-out

디자이너의 발상 을 정리한 thumbnail 속에서 가장 적당하 다고 생각되어지는 것을 실제 광고가 되는 사이 즈로 그 린 것. 거의 레이 아웃이 결정된 단계 에서 실시한다.

sales promotion ad

판매촉진 을 위한 광고. 신문 잡지 광고나 TV, 라디오의 경우처럼 매스컴 매체에 하는 광고가 아니라 판 매에 직결 한 광고의 총칭. DM 이나 접지 광고, 지역이 한정된 옥외 광고, 영화 광고, 소매점의 점두에서 하는 POP 광고 등을 말한 다. SP 광고라고도 줄여서 말한다.

sales promotion agency

SP 의 기획, 실시를 광고주에 대행해서 행하는 회사. 하지만, 실제로는 판매촉진에 관한 모든 자 료를 개발, 제작하 는 서비스 면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POP, DM, 견본 배포, sales show, 소비자의 그룹화, 판매점 지도 등 많은 분야가 있 다.

sample test

실물 견본을 무 료 로 제공하고, 그 사용의 결과를 듣는 테스트 법, 메이커 명이나 상품명을 알리지 않고 테스트하 는 것도 있다.

selling point

appeal point. 상 품 자체가 갖는 디자인, 특 징, 기능 소재 등의 매력에 따라 소비자의 마음을 붙잡는 것. sales point 라고도 한다.

series of ad

하나의 테마로 여러 번에 걸쳐서 하는 광고. 잡지 광고에서는 시리즈 적인 형태를 취하는 것이 많다. 수많은 광 고 노출 속에서 광고 인지율을 높이기 위 해서 사용한다.

시리즈 광고는 컨셉이 하나로 일치 되었을 때 포지셔닝이 용이하 다. SP 및 매 스미디어와 연계해서 행함. 예)

다시다 광고

(참고)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전개 순서(시 대별)

product 위주의 차별화 전략(USP) – brand image – positioning – 책임주의 – brand personality brand personality : 고도로 포지셔닝된 고급 기업 이미지의 창출 (brand image + positioning) 예를 들면, SONY社의”It’s a SONY”캠페인

shop curta in ad

점포 입구에 걸려 있는 발의 의미에서 점포명(회사명)또는 상 품명만의 광고

show room

자사 제품을 전시 하고, 試用(시용), 실연, 즉매해서 PR 하기 위해서 설치된 장소. 일시적으로 백화점 등을 빌려서 하는 장소와 恒久的(항구적)인 것이 있 다. 예) 자동차(즉흥적. 감동적으로 함)→매장 전략+ 4 P+ 신용카드 회사 등과 연 계 해서 행함.

sizzle ad

sizzle 이라는 것은 쇠고기 등을 구울 때 지글지글하는 소리. 술을 따르는 쪼르륵 쪼르륵 하는 소리 등을 형용한 말. 관능을 자극해 욕구를 일으키게 하 는 수법을 취하는 광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관능적 으로 자극하여 충동구매를 촉구 확 대해석 하면 섹스어필 (ex 미스쾌남) 광고 도 포함된다.

slogan

표어. 광고 에서는 기업 의 주장이나 상품의 특징을 짧은 언어로 나타낸 것.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 문에 읽기 쉽 고, 말하기 쉽 고, 기억하기 쉽고, 리듬감이 있는 것이 좋다. 상품명을 넣어 지은 것 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

space

신문, 잡지 광고명의 크기. 종 00 cm x 횡 00 cm 라든가, 신문에서는 3단 8개 분할, 반 5 단 등이다.

space broker

광고주의 의뢰에 의해 매체사에서 신문, 잡지의 스페이스 를 구입하고, 광고주의 광고를 개재하기까지 서비스를 제 공 하는 광고 대행 사. 대행사 발생 전 에도 광고 대행사는 거의 space broker 였다. 참고)space broke → house agency → full agency → special advertising agency.

split-run ad

다른 내용을 서로 바꿔 인쇄한 신문광고. 한 번의 인쇄로 다 른 내용의 광고가 일부 인쇄되도록 輪轉機(윤전기)의 판을 고안해 준다. 고가의 광고 내용의 효과를 비교하는데 사용된다. 미국에서는 단지, 지역이나 대상자 각각에 대해서 나 오게 하는 다른 광고를 나타내는 것도 있다.

sponsor

전파 매체의 광고주. 본래는 후원자의 의미로 전해서 프로그램 제공자 즉, 광고주이지만 그 밖의 매체 광고주의 의 미 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참고)advertiser → client

sponsored program

스폰서가 제공하는 TV, 라디오 프로그램. 줄여서 sponsored. pro(대부분의 프로그램) 또는 제공 프로그 램이라고 한다. 그에 대해 방송국의 자주적으로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sustaining pro.(구형 방송) 라고 한다.

spot CM

spot 이라고 줄여 말한 다. TV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방 송한다.(60초). station break spot, guide time 의 spot 등의 총칭. 프로그램 CM에 대응해서 말한 다.

station ad

라디오, TV의 방 송국이 하는 자국의 광고. 주로 자국의 프로그램 을 소개하는 광고가 많다. 국(局)과 스폰서의 tied up 광고도 있다. 예) 여러분의 문화 방송, MBC

station break

라디오, TV 방 송의 프로그램의 바뀔 때를 말하고, 국명 고 지(局名告知), spot광고와 commercial에 사용되는 시 간, stable 라고 약칭한다.

sticker

셀로판 등에 인쇄된, show window 나 show case또는 전철이나 버스 문이나 창에 붙인 인쇄물.

still animation

스틸 사진(보통 사진)을 사용해 촬영, 편집 기술에 의 해 움직임을 주는 애니메이션, 기억한 효과를 내는 방법. CM 에 주로 사용된다. 리얼하게 표현함.

store sign

가게를 표시하는 간판. 옥외 광고의 하나. 점포 앞에 세워 둠.

story board

TV CM 의 흐 름 을 몇 개의 장면의 스케치를 패널에 그린 것. 스폰서의 presentation 이나 제작 전의 검토용으 으로 제작된다

stylist

코디네이터. 탤런 트나, 패션모델의 복장, 머리형, 화장법 등을 설정해 지시하는 사람. 시대 고정이나 현대 풍속에 정 통한 감각이 요구된다. 새로운 직업으로서 일본에도 정착하고 있다.

sustaining program

자주(自主) 프로그램. 상업 방송국이 자주적으로 제작비를 부담해서 방송하는 프로그램. 간략하게 sus.pro (스폰서드 프로그램: 스폰서가 제공하는 TV, 라디오 프로그램, 간략하게 스폰서드 프로 또는 제공 프로그램이고 한다.) 이것에 대 해 방송 국이 자주적으로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sustaining pro. 라고 한 다.

synergy effect

마케팅 수단 의 조합을 가장 유효하게 했을 때의 상승 효과. 시너지는 의학 용어로 약, 생체 조직 등의 상승 작용 을 말한다. 각 조직의 효율을 극대화시킴. (생산+판매+영업….)등 등의 믹스를 통합해 상승 효과 를 유발시킴.

task method

광고 목표를 달 성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을 계산하는 방 법. task 는 과제의 의미. 가장 정통적인 광고 예산 설정 방 법. (참고) 과업 기준법

teaser approach

사전 광고. 놀리는 사람, 조롱하는 사람의 의미에서부터 호기심을 일으키게 하는 듯한 표현이나 반복 DM 등으로 최초에는 발신자가 목적을 숨기고, 2 회 3회 째에 차례로 알게 하는 것 등.

tied-up ad

상승 광고. 2개 이 상의 광고주가 각각의 상대의 이점을 고려해 서 공동으로 실시하는 광고. 식품 과 영화 항공 회사 와 화장품 회사와 같은 이업종(異業種) 간 의 것을 말한다. 2종간에 주로 하는 광고로 경쟁 광고 라 한다. 동일 품종이 몇 개 기업과 함 께 하는 광고는 경합 광고라 한다. 
total communication

광고, PR, publicity, 판매촉진 등이 한 부분으로서 활동하고, 그것들의 힘이 종 합되어 전체적인 커뮤니 케이션이 완 전하게 된다는 사고방식

trade character

기업 또는 상 품을 표시하는 독특한 인물이나 동물을 그림 풔 인형으로 창작하고, 반복 사용하는 것에 의 해 그 기업이나 상품과 결부시키려고 하는 것. eye catch 에 trademark의 성격을 갖게 하는 것.

traffic audit

교통량의 정기적 조사. 철도역에서의 traffic audit는 오리콤이 발 표하고 있다.

traffic circulation

교통량, 옥 외 광고, 교통 광고 등 의 접촉 기회를 갖는 것은 보행자나 교통기관의 이용자 이지만, 그것들의 한 매체 의 보행 자 수, 교통기관 이용자수, traffic 이 라고 줄여서 말한다.

trickledown theory

상품의 보 급이 상급 계 층에서부터 차례대로 하급 계층에 침투해 간다는 이론. 소비자 행동에 관한 고전 적 이론이 지만 지금도 상당한 타당성이 인정된 다. 보급 될 때 opinion leader에서 일반적 소비자, 그 다음 소극적 소비자에게 침투한 다.

Unique(독특한) Selling(판매) Proposition (제안)의 약어로서 광고는 독특한 판매를 할 수 있는 제안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라는 설. 미 국의 광고 대행사 테드 베에츠의 사장 Rosser Reeves의 광고론에서 나온 말

whispering CM

속삭이는 듯한 CM의 메시지. 속삭이듯이 얘기를 해 청취자에 게 귀를 기울여 듣게 해 주위를 끄는 방법

wide spread ad

대형 광고. 예 를 들어 신문에서는 2페이지 폴러 광고, 잡지에서는 여러 페이지에 걸친 multiple ad. TV, 라디 오 에서 는 1시간 이상의 프로그램(wide 프로그램이라고 한다)등

word of mouth 

사람들의 입에 서 입으로 전해지는 소문, 평판 따위.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커뮤니케이 션. 소위 우물가의 쑥 덕공론 에서부터 opinion leader라 불리는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도 word of mouth이고, 기업이 소비자를 모아서 하는 회합이나, 강좌도 모인 사람들뿐만 아니라 그 사람들의 word of mouth 를 기대하고 있다. 이것은 이미 알 고 있는 사람인 것만으로 신용성, 파급효과를 높게 한다.

street ad. 가두에 서 행해지는 인적 선전. 샌드위치맨 선전차 이상 한 복장을 하고 악기를 울리면서 거리를 돌아다니 며 선전 광고하는 사람. 가두연설 등

間接廣告, indirect action ad. 소비자를 직접 구매 행동에 옮기 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으로 효과를 얻으려 하 는 광고 * 기업 광고 등. *직접 광고에 대 응하는 말

感性訴 求, sensibility appeal. 소비자의 감정이나 정서 에 호소하는 것. *감성 광고는 감성 소구를 의도한 광 고의 예 이다. 함축적인 의미를 갖음- 말 은 거의 사용하지 않음.

感 情廣告, emotional ad. 감정에 호소하는 광고. 상품 그 자체보다 그 기분이나 분위기를 양성해 욕구를 일으키게 하는 광 고. 상품의 이미 지를 확 립한다

경쟁사 대항법 

競爭社 對抗法. 광고 예산 산출법의 하나. 경쟁 광고주의 동향에 의해 상대방의 광고 예산을 미루어 자사의 광 고 예 산의 규모를 결정하는 방법. 각 기업은 광고 목표가 같지 않고 마케팅에 있어서 형세도 다르 기 때문에 이것만으로 결정하 는 일은 거의 없다. →경쟁적 균형법 (매산고 기준법을 응 용하고 경쟁적 균형법을 부수적으로 취함)

競合廣告. 동일 품종 의 제품을 여러 회사에 다루는 광고. 맥주 등의 광고는 항상 상품명이나 타사 제품과의 차이를 강조하는 경합 광고이다. A. 마샬. 피그 등 캠브리지 학파의 경제학자는, 경합 광 고는 share쟁탈 이 되기 때문에 사회적 낭 비라고 생 각했다. 하지만, 광고 효과를 전 체 수요 확대 부분과 share 쟁탈 부문으로 나누는 것은 곤란하 다.

公共廣告, public organizer ad. 정부, 자치제, 광고 단체의 광보 (廣報)나 회사, 사업 단체의 공공적인 광고

共同廣告, co – operative ad. 여 러 회사의 광고주가 공동으로 행하는 광고. 제품과 그 유통 경로를 더듬어 가는 종 적 흐름 의 공동 광고(콤비나트 광고), co up 광고, 동종 또는 이종의 제품을 나열하는 횡의 공동광고. 전 자와 후자를 혼합 한 공동광고 등의 형식이 있다. 이업종간의 광고 예)백화점 과 영화 관

공정 거래 위원회

fare trade commission. 독점 금지법이나 부당 경품류 및 주당 표 시 방지법 등의 운용에 해당하는 행정위원 회. 약칭 공거래위. 행정상 에서는 총리부의 外局에 서 위원회는 위원장과 내각 총리대신이 중참 (衆參)위원의 동의를 얻어 임명하 4명의 위원으 로 구성된다.

公稱部數, uncertified circulation . ABC의 인정 부수와는 관계없이 매체사가 공표 하는 부수

advertising. 법인 또는 개인이 다수를 대상으로 어떤 메시지를 커뮤니케이션 하는 활동. 기업이 행하는 상품 판매 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지만, 광고의 주체, 객체 별로 보면, 아 래 (표-1)와 같은 다양한 광고가 있다.기업 내에서 광고 작업의 흐름은 아래 표의 플로 차트 에서 나타나 있다. 광고는 메시 지를 보내고 상대에게 도달해서 태도 변화를 일으키게 하 는 것이 목적이고, 주목시킨다든지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것은 직접 목적은 아니다.

가장 오래 된 광고 는 3000년전 경 이집트에서 奴隸(노예)가 도망갔기 때문에 잡아 주도록 회고한 광고라 고 한다. 소위 찌라시 광고의 원조 이 다. 음성을 사용한 것으로 로마 시대에 소리치는 방이 있 었다.

오늘 날의 광고는 경제적· 사회적으로 큰 기능을 발휘하고 잇다. 옛날 케네디 대 통령 시대의 상무장 관(상공부 장관) L.H 호지스 씨는”오늘날 풍요로운 미국을 만들 수 있었 던 것은 광고 덕분이 다”(1763) 라고 말했다. 1970년대부터 소비자의 광 고 공격이 격해지고, 국 가에서는 과세 논 의, 공 정 거래 위원회에서는 표시의 엄정한 실행을 강요하였 다.

광고의 정의는 첫째, 마케팅 관점 에서의 정의(AMA의 정의)와 이에 따른 특이 사항. 둘째, 커뮤니케 이션 관점에서의 정의 와 이 에 따른 특이 사항 셋 째,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종합적인 관 점에서의 정의로 구분하여 생각 해야 한다.

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으로서의 광 고는”광고란 명시된 광고주에 의 해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가 비대인적으 로 제 시되고 촉진되는 유료의 형태이다.”라고 정 의 내려지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유료의 형태라 함은 광 고주가 전파 매체 나 인쇄 매체에서 space를 사들인 후 자신이 원하는 메시 지를 각 미디어 에 제시함으로서 자신이 원하는 이익을 얻게 되 는 것이다.

바로 이런 점에서 Publicity와는 다른 점을 발견할 수가 있다. 비대인적 제 시라함은 광고가 각각의 개개인을 찾 아 다 니 며 일 일 이 만나는 것이 아닌 그 수용자가 정확히 누 구인지도 모르는 수많은 사람들 에게 전해지고 배 포되어지기 때문에 비 대인적 제시라 함. 명시 된 광고주라 는 점은 누가 광고를 하고 있는 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선전과 는 확연히 다 르 다.

②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으로서의 광고 는, 우선 설득 커뮤니케이션 입장에서 살펴보면 광 고주가 스스로 광고 대 행사를 이용하여 광 고 를 하려 할 때 그것이 비록 매체를 통하여 전달이 되기는 하지만 소비자들이 그것에 설득당 하여 궁 극적으로 상품의 구 입을 가져오게 되는데서 바 로 설득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광고 는 광고주에 의해 상당히 통제적인데 반해 퍼블리시티나 대인판매와는 구 별이 된다.

③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통합에서 보게되면, 광고를 하는데 있어 서 인간과 인간의 커뮤니케 이션을 하는데 있어 설득 적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고, 설 득적 커 뮤니케이션을 통해 만들 어진 광고가 마케팅 영역에서 보면 유통과 배 포라는 측면에서 마케팅 의 영역이 강해진다.

ad. planning. 광고 활동의 실시에 맞추어 계획되는 광고 목적, 광 고 목표, 광고 전략의 총합. 기업 이미지의 확립 을 위한 광고 계획처럼 3년 이상 걸친 장 기 광고 계획에서부터, 포장 상품 판매를 위한 광고 계획이 처음 3개월 정도의 단기 계획까 지 있다. 1회뿐인 인재 모집 광고도 광고계획이 필 요하지 만 보통은 상당한 기간에 걸친다.

ad. exposure. 광고 메시지를 본다든지, 듣는 다든지 할 수 있는 가능성

ad. unit. ① 2개 이 상으로 분할할 수 없는 하나의 광고물. 예를 들어 신문에서는 記事下 전 3단 이라든가 TV 에서 는 5초 spot, 또는 5분, 30분의 프로그 램 제공 등. ② 광고의 marginal 증가분. ※ media class(type) > media vehicle > media unit

광고 대행사 

ad. agency. 광고 주의 광고 업무의 일부를 대행하는 기관. 광고 주의 지시에 따라 광고의 제작. 매체의 구입을 하 는 것이 일반 통상의 업무이지만 상황에 따 라서 광고주의 광고 계획을 세우고 내보낼 광고의 효과를 받아들이는 작업도 한 다. 광고 대행사의 탄생은 1612년 파리 콕 돌社에서 시작됐다. 일본에서는 1873년 동경에 있는 내 외 어용상인 회사가 기록에 남아 있는 최초의 광고대행사이다.

이 회사는 광고 전문은 아니었 다. 광 고 전문업으로는 1879년의 空會堂이다.
광고 대행사의 발달사는 세계의 시기로 나 뉘어 진 다. 1612∼1914, ABC의 탄생까지는 오로지 매체측의 space broker 였다. 1914∼1950, ABC가 제품 공통이 테마를 얻을 수 있게 되자 매체를 파는 것은 데이터에 의해 대 행되고, 오로지 제작이나 기획을 만드는 것에 중 심을 두고, 광고주에게 서비스하는 것이 됐다.

그 때문에 경합(競合)광고주 또는 경합 광고 상품은 취급하지 않는다. 1업종 1사제, 1업종 1상 품 제도가 이행됐다. 1960년, 맥캔 애릭슨사의 마리언 하퍼 사장은 마케팅 에이전 시의 구상을 발표 했다. 광고에만 그치는 것이 아 니라 광고주의 마케팅 활동까지 넣어야 한다는 사고방 식이다. 1970년대 에는 소비자 운동에 대응하는 광고도 다루어지고, 마케팅 보다 넓은 분야에도 서비스 하 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광고 메시지를 대 상 (소비자)에게 전하는 수단. 광고라는 정보의 탈것이라고 해석된다. 매스 미디어와 미니 미디어로 나뉜다. 매스 미디어로서는 신문, 잡 지, TV, 라디오. 미니 미디어로는 옥외 광고, 교통 광고, DM, 접지 광고, POP, 영화, 슬라이 드, house organ, 노벨티, 찌라시 등이 있 다. 역사적으로는 간 판(옥외 광고), 찌라시가 가장 오 래 되었 고, TV가 가장 새로운 매체라고 할 수 있다.

ad. copy. 인 쇄 매 체에서는 모든 원고(지정된 카피 원고, 일러스 트레이션, 마크, 로고 타입 등) 이 바로 제판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원고로 빠진 것 없이 모두 ㅅ추어진 원고. 전파매체에서는 필름 또는 테입을 말한다.

광고의 머천다이징

merchandising of ad.

① 광고 활동을 원활하게 수행 하기 위해서 광고 계획을 자사의 top 에서부터 유통, 판매 부문 이나 종업원에게 주지시키는 것.

② 광고물을 재차 주요 고객에게 제 시할 수 있도록 가공하는 것. 신문광고를 액자에 넣 어 메이커 접수처나 소매 점두에 장식하 는 것 등이 그 예이다.

ad. strategy. 장기적, 포괄적인 광고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경영 적 기술. 이익 계획, 매상 계획. 마케팅 계획 중에서 어떻게 광고를 전개해 가는 가의 top management의 사고방식과 수행 프로그램. 전략(strategy- 전술의 상위 개념으로서 장기 적, 포 괄적인 계획을 수행하는 기술을 말한다.

ad. tactics. 단기적, 부분적인 광고 계획을 수행하는 기술, 광고 전술의 담당자는 middle management, 광고대 행사이 다. 전 략 (strategy- 전술의 상위 개념으로서 장기적, 포괄적인 계획을 수행하는 기술을 말한다. 전술(tactics- 전략의 하위 개념으로서 단기적, 부분적인 목표를 수행하는 기술을 말한다.

ad. policy. 광고 목 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침. 광고를 실시한 프로 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칙을 말하고, 광 고 예산, 광고매체, 광고 표현, 효과 측정 등 의 방침을 규제하는 사고방식

advertiser. 광고 활동의 주체. 개인에서부터 법인까지 있지만, 기업을 가리키는 것이 많다. 광고주는 대행사 측면에 서 보면 client 이고, prospect 이다. 또, TV, 라디오의 프로그램 제공자의 측면에서 보면 sponsor 이 다.

광고 캠페인

광고 목표를 세우 고 일정 기간, 계획적으로 행하는 광고 활동. 집약적으로 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테마와 주도 면 밀 한 계획이 필요하다.

廣報. 조직체(기업, 단체)의 고지 활동, PR의 번역어로서 사용하고 있다. 광고를 포함하지 않는 고지 활동을 가 리키 는 것도 있다. 관 공서의 공보(公報)라고 쓴다.

교통기관이 관리하는 차량, 역, 용지(用地)에 게재하는 광고의 총 칭. 차량에 부착하는 것으로는 전철 등의 천장 가운 데 에 매달린 것. 액면, 손잡이등. 역에서는 벽에 붙은 포스터, 역 광고판, 역명 표지판, 벤치, 휴지 통등. 용지내에서는 건식(建植)광고판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교통 광고의 광고 요금은 역의 타 고 내리는 승객에 의해 결정된 다.

international ad. 국 내의 기업이 외국용으로 하는 광고. 상대국의 마케팅 사정 뿐 아니라 풍속, 습관도 숙지하는 것 이 필 요. 예를 들어 일본에서는”업계 NO 1의 기업 규모”라고 표현해도 신뢰성을 높일 수 있지 만, 구미에서는 오히려 반 발을 얻는다. 색채의 신호도 국가에 따라 다르다.

국제광고대행사

international ad agency. 국 제 광고를 주로 취급하는 광고 대행사.

international media. 2개국 이상의 나라에서 배포되는 매체.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국제 매체에는 잡지로 는 , , <런던 리뷰>, 신문상으로는 , <주간 Japan Times> 등이 있다. 일본 단파 방송은 동남 아시아, 미국 서해안 등에도 도달하 지만 국내를 주 력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 매체라고 하지 않는 다.

그래픽 디자인 

인쇄 기술을 사 용해서 複製 量産(복제 양산)시키는 시각적 디자 인. 최근은 영화나 TV 타이틀, TV CM이나 애니 메이션의 디자인을 포함해서 말한다. 그 래픽 아트도 거의 같은 의미에 사용되고 있지만 평면상에 도형을 나타내는 기술 일반을 총 칭하기 때문에 이쪽이 범위가 넓다. ↔ space design (디스플레이, 인테리어)

commercial (theater commercial). 영화관에서 영화를 상영하 기 전에 비추는 commercial movie광고. movie spot라 고도 한다. 시테스코 사이즈 칼라가 많다. 충분한 메시지를 전달하여 해독률이 높고 임펙트가 강하며 화면이 크고 선명하 다. sound도 좋고 가격도 싸다. 패션이나 화 장품, 식품, 음료등 기호품을 많이 광고한다.

劇場廣告. 극장을 매체로 하는 광고, 프로 그램 입장권 등의 극장에서 내는 인쇄물이나, 장내 막, 시트 커버나 로비 등의 모 든 시설에 하는 광고. 상영될 프로그램이나 극장의 지역 성 에 의해 광 고 대상의 광고 대상의 파악이 용이한 이점이 있다. 포스터나 스크랩 등을 포함한 다.

기사면독률 

editional readership score. 그날의 신문을 읽는 사람들 중 특정의 기사면을 읽는 비율. 광고 게재시 어느 면을 선택 할까 하는 기준의 하나이다.

기사중광고 

記事中廣告. island ad. 기사 면 의 아래쪽부터 2단째 중앙 부근 에 들어간 광고. (7cm×1단이 보통) *雜報廣告(잡보 광고) 의 하나

기사 직하 광고 

記事 直下 廣 告. 기사의 바로 아래 있는 광고

기사하 광고 

記事下廣告. 신문의 기사 밑에 들어 있는 광고. *전면 광고도 포함 된다. *기사중광고에 대응하는 말

記憶率 rate of memory. 광고의 내용이나 브랜드명이 기억된 비율. 광고 효과의 심리적 요소의 하나

記憶 效果. memory effect. 광고 내용의 기억도에 대해서의 효과. 광고 효과의 하나. *再認法(재인 법)에 의한 주목율 은 일종의 기억 효과를 나타낸 것. 광고의 내용이나 브랜드를 어느 정도 기억 하고 있나?.

企業廣告. institutional ad. corporate ad. 기업의 실체, 신용, 생각, 주장을 호소하는 광고.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광고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배경이 되는 기업 이미지 만들기를 하는 것. 특히 다양 한 제품을 가진 기업, 경합상품이 많은 기업에서는 하나 하나의 제품을 광고하는 것이 아 니 라 기 업에 위신을 갖게 하고, 신뢰를 확보하고 영속을 추구하기 위한 광고가 필요하게 되었 다.

기업 광고의 역사는 19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이때 기업에 대해서 노동조 합이나 폭로 기자들의 공격이 반복되었 다. 기업은 PR의 기술을 닦고, 하나의 수단으로서 기업 광고를 사용 했다. 1970년대에 들어서면, 보다 넓은 범위에서 소비 자 운동이나 지역 주민 운 동이 일어나고, 다시 기업 광고의 필요성 이 높아졌다.

하지만 이번에는 단순한 (反論)반론 광 고 만으로는 설득력 이 약해서 반성광고 또는 honest 광고라고도 불리우는, 솔직하게 기업의 지금까지의 방식을 사 과하는 형 식의 기업광고로 대처하 는 예가 증가했다.

기업 이미지 

공중(公衆)이 어떤 기업에 갖는 개념 또는 믿 음. 기업이 다양화함 에 따라, 또 기술 혁신에 의해 경쟁 상품과의 차이 가 적어짐에 따라 각각의 광고를 종합한 상 승 효과가 요구된다. 그 때문에 기업에 대한 이미지 를 명확하게 하고 소비자, 주주에서 거래 처, 종업원의 신뢰를 얻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누적도달율

일 정 기간에 노출된 광고의 1회 이상 접촉한 사람의 대상자 전체에 대한 비율. 전파 매체에서 는 일정 기간에 방송 된 프 로그램 혹 은 CF를 1회이상 시청(청취)한 세대의 수를 지역 내에 TV(radio)소유 세대수로 나눈 비율.

누적 시청자 

동일 CF를 반복하 여 방송했을 때에 1회 이상 시청한 사람. 송신자 측에서 보면 노적 도달 율이 된다.

광고를 반복함에 따 라 생기는 중첩 효과. 동 일 매체에 의한 누적 효과 등이 있다. 다매체를 사용해서 광고할 때 각 매체간의 표현에 시각적 일관성을 가지게 한다든지, 특정 의 매체안을 사용할 경우라도 mark, logy type, 색채 등에서 일관성을 갖기 위해서 identification의 목적을 달한다.

side box ad. 기 사 space 하부의 좌우, 광고 space 상부에 결 정된 크기로 개재하는 광고. 잠보(暫報)광고의 하나. 크기의 표준은 5.25cm x 2단, 또는 5.5cm x 2단, 1.75cm x 2단 이 있다. 돌각(突角)이라고도 한 다.

motivation research. 마케팅에서는 구매 행동의 동기부여가 되는 심리적 요인을 밝히는 조사. 정확하게는 구매 동 기 조사. 수법으로서는 집단 면접 법, 심층 면접법, 투영법 등이 있다.

라디오 광고

radio commercial. 라디오 방송을 매체로 하는 광고. 청각에만 호소하는 광고로, 라디오 시청률의 personal화와 단 가 가 TV, 신문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반복해서 개인에게 호소하는 데에 사용된다.

1920년 피츠 버그에서 최초의 정기 방 송이 시작되고, 일본에서는 1925년 동경 방송국이 시작되었지 만 광고 를 방송하도록 된 것은 1951 년 민방이 탄생된 후 가 장 많은 것은 중파(525∼1605 KHZ) 방송. 일본에서는 하나의 단파(3∼30MHZ)와 하나의 초단파(30MHZ)의 민간 방송이 있다.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문자(lettering, 활자) 등의 구성 요소를 지면에 효과적으로 배 치하 는 작업 혹은 그 기술

매상고 백분율법

percentage of sales method. 광고 예산을 구하는 방법 중의 하나. 매상고에 대해 일정의 비율에 의해 광고비 를 산 출하는 방법. 매상고는 과거의 실적. 예상 매상고, 또는 양자를 按分(안분)하는 것. 간편한 방 법이기 때문에 많은 기업 에서 채용되고 있다.

매상고 테스트법

sale area test. 매상고에 의한 광고 효과 측정법의 하나. 닮은 조건의 2개 지구를 선정해, 일정 기간 하나의 지 구에 만 광고 한후, 다른 지구는 종전대로 한다. 테 스트 기간이 끝나면 양지구의 기간 중 매상고 를 비교하고 광고 효과를 측정 하는 것

매스 미디어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으로 대표되는, 정보를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하는 수단. 미디어(media)는 mediam의 복수 형. 따라서 매스 미디어라는 경우는 2개 이상 의 매체를 가리킬 때 사용하는 것이 바르다.

media planning. 매 체를 평가하고 선택하고, 스케줄을 세우는 것. 먼저 광고 목표에 맞춘 매체를 가 능한 많이 모아 그것들 을 평가하고(매체 평가), 광고 예산 내에서 가장 큰 효과를 올리는 매체 를 선택해 내고(매 체 선택)동시에 스케줄을 결정한다.

media objective. 어 떤 매체에 기대되는 목표. 어떤 대상에 전달하 고 싶은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해 준다고 기대 되는 목표

media type. 매체 vehicle 의 상위 개념. 매체의 하위개념. 신문이 라면 전국지·부록지, TV라면 network TV, 독립 TV 등

interview method. 면접해서 조사하는 방법. 보통. 조사원이 무작위로 뽑는 대상자를 방문하고, 미리 작성해 둔 질 문지에 의해 질문해 회답을 기입하는 조 사법을 가리킨다. 그밖에 심층 면접법, 집단 면접 법 등 이 있다.

name card style ad. 명함처럼 회사명, 대표자명, 주소만 기재한 광고. 신년 인사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많다. 미밖 에 복중 문안에도 사용한다.

전문가 또는 소 비자, 청취자를 조직해서 자사의 상품, 제공 프로 그램, 광고 등에 대해서 의견을 보고하게 하는 제도. 장기간에 걸치면 의견이 고정화되기 때문에 짧게 3개월, 길게 1년 정도로 모니터를 교체한다.

무작위 추출법 

random sampling. 조사 대상이 되는 모 든 사람(모집단) 속에서 소수의 샘플을 추출하는 것에 각 샘플이 等確率인 것을 조건으로 한 방법. field survey는 오로지 이 방 법으로 대상자를 선택한다. 이것 에 의해 모집단의 상태를 추정할 수 있다. (참고) 샘플링 조사

comparison ad. 자 사 의 기존 상품, 또는 타사의 브랜드와 비교해 서 상품의 특징을 주장하는 광고. 타사 브랜드와 비 교하 고 잇기 때문에 도전 광고가 되기 쉽 다.

비즈니스 광고

산업 광고, 유통 광고, 전문 광고 등의 총칭. 對비즈니스 광고

死亡廣告. 사망 또는 장례 일정, 장소 등을 알리는 광고. 스타일은 대체로 결정되어 있지 않다. 임시 광고물의 하나. 適時性있어 광고비가 비싸다.

社外報. external publication house organ. 社外用으로 발행되는 소위 PR 지. 사내지에 대응하는 말. 사외보는 딜 러 용, 고객용, 주 주용, 지역사회용 등 소구 대상을 나누어 편집된 것이 바람직하지만, 실제로는 그 정도로 세분화해서 발행되 고 있지 않 다. 소비자로부터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것 으로 간접적 PR이다.

事前廣告. tease ad. 신제품의 발매나 개점, 개업 등의 광고에 앞서서 하는 예고적 광고. 당일에 신 발매, 신규 개 점 을 광고하는 것으로는 당일에 부족하기 때문에 당일 광고에 소비자의 관심이 집중되도록 계 획적 으로 실시된다. 제품이 나오기 전에 하는 시음식회도 포함.

謝罪 廣 告. 신문에, 특 허권이나 저작권을 침해한 상대방에게 하는 사죄문, 사고를 일으킨 교통기관이 일반 시민에게 하는 사죄문 등의 광고. 의 견 광고의 일 종.

비즈니스 시장을 대 상으로 한 상품 및 기업 광고. 대상이 비즈니스 시장이므로 상품 그 자체의 분류는 하지 않는다. 같은 상품(예를 들어 타자기)라도 비즈니스용이면 산업 광고, 소비자 광고가 되는 것이 있다. 하 지만 제강, 생산재, 자본재 가 포함된다.

비즈니스 시장의 구매 태도는 이성적, 계속적이고 또한 다수의 사람들이 구매에 관여한다.산업 광고의 주력은 인쇄 매체 외에도 비지니스 시장을 커버하느 경제지, 업계지이 다. 미국에서는 산업광고 협회가 생겼 다. (이성적, 장기적, 계 속 적, 합 리적, 결제라인이 많다).

三行廣告. classified ad. 신문의 안내 광고의 총칭. 전쟁 전에는 3행으로 사용되는 것이 많았기 때문에 따온 말. 안 내 광고라 고도 한다.

trade mark. 상표법에서는 <문자, 도형, 또는 그런 것들의 결합 또는 그런 것과 색채와 의 결합(포장이라고 한다) > 이고, 業으로서 상 품을 생산하고, 가공해 증명하고, 또는 양도하 는 것이지만 그 상품에 대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식별 표시의 하나로, 무채 재산권을 인정할 수 있다. 등록시켜 도용을 못하게 하기 위함. 참고) 등 록 상표

샘플링 조사 

표본조사. 전체의 조사 대상에서 표본으로서 일부를 뽑아 내어 이 것을 조사하는 것에 의해 전체를 추정하려는 조사 법. 샘플을 추출하는 방법에는 무작위 추출 법, 유의 (有意)추출법(작위 추출법- 등거리 추출법, 할당법), 임의(任意)추출법, 할당법 등이 있다. 무작위 추출법에 의하면 확률적으로 전체 를 추정 할 수 있다. 광고에 관한 field survey는 거의 이 방법 을 취하고 있다.

서브 타이틀 

sub title. 부제. 주제의 옆에 붙은 보조적인 어구. 광고 카피에서는 헤드라인 옆에 붙은 어구(서브헤드). 소비 자 는 먼저 광고를 볼 때 Head Line(짧고 간결하게)을 일고 sub head line을 읽은 후 body copy 를 읽는다. 그러므로 간결하게 임 펙트를 줄 수 있어야 한다. 헤드라인에서 미쳐 제 시하지 못했던 부분을 명쾌히 제시(데이비드 오길비)

서비스 광고

서비스업(운송업, 오락업, 호텔, 은행, 수리업 등)이 행하는 광고, 또는 상품 판매에 관련한 서비스 (클럽 활동, 상 품 의 배달 제도, 백화점의 무료 모임 등)의 광고. 유형을 팔 때 무형(service)을 첨가시켜서 판 매한다. 즉, 제품만을 파는 것 이 아니라 추 상적, 가공적인 것(+@를 창조) 소프트화에 입각하여 광고.

election campaign ad. 공직 선거에 기초해서 선 거 운동 기간 중에 행해지는 후보자의 광고. 衆參양의원 등의 선거 에 대해 서는 선관위가 비용을 부담하나, 그 외 에는 후보자 자신이 부담한다. 정당이 행하는 광고 는 정당 광고로 구별한다. 참고)신문광고 → 개재 승낙 통지서

propaganda. 다수의 사람들에게 정보를 흘려서 의도하는 방향으로 설득하는 것. 옛날 에 는 광고는 똑같은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광고는 상업 선전에, 선전은 정치 선전을 가 리키 는 것이 많다. propaganda는 원래 선교하는 것을 가리킨다.

광고는 법인 또는 개임 이 다수를 대상으로 어떤 메시지를 커뮤니케이션 하는 활동이고 홍보는 자사의 이미 지 전달 을 목 적으로 지면, 시간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사가 알아서 하는 활동이 다.

선호도 test

preference test. 소 비자의 기호를 비교에 의해 테스트하는 방법. 신제품의 개발, 기존 상품의 개량을 위해서 장래 구매자에 대해서 행하는 package, naming, design, 품질 등을 결정한다.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서 설명 하고 받는 사람의 이성에 호소하려는 방법의 광고, 인상 광고에 대응하는 말.

rectal ad. 소매업자 가 행하는 광고, 미국에서 소매 광고는 메이커 광고와는 달리 신문사에서 직접 취급하는 것으로 저렴한 요금율이 적용된다.

소비자 광고

消費者 廣告. consumer ad. 가정에서 소비하는 상품의 고객, 또는 예상 고객에 대한 광고. 산업 광고, 유통 광고, 전문 광고에 대응하는 말.

소비재 광고 

消費財 廣告. consumer product ad. 가정에서 직접 소비되는 상품의 광고. 상품을 type 별로 분류한 광고 형 태의 하나. ↔ 산업재 광고

agency commission. 마진(margin) 이라고도 한다. 광고 대행사가 광고주의 의뢰에 따라 매체에 광고를 개재 또 는 방송하는 것에 의해서 매체 측에서 지불 되는 수수료. 대행사 수수료, 조사, 기획, 제작 등 의 비 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대행사 발족 당시는 25%, 그후 15%로 정착됐다. 발행 부수가 적은 매체의 경우 또는 전속 광 고 대행사에서는 이것보다 높은 수 수료가 지불되는 것도 있다.

시음 시식회. 백화점, 슈퍼마켓, 식료품점 등에서 음료품, 식료품, 등을 소비자에게 시음식 시키는 것. 동시에 판매하 는 것이 많다. 신제품의 발매나 점두 점거 율의 확대를 꾀하기 위해서 행해진다.

상품에 대한 이해 를 감지하기 위한 방법 으 로 소비자의 의견을 청취하는 담당자가 필요하다.SP의 중요한 요소로서 event차원에서 많이 사용된 다. 판매를 경해서 sales event의 핵 심적 요소를 이용한다. demonstrati on의 일부로서 개인의 기호품으로 soft ware를 나중에 판매하는 방식도 있다.

market analysis. 시 장조사의 모든 자료에 의해 시장 크기의 신 축성이나 시장 특성을 판정하는 것. 대상 시장을 미리 보기 위한 조사로서 사정 정보 파악 중요.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구매 대상을 여러 가지 각도에서 자세하 게 분류해서 집중한 판매 전술을 취하려 는 것. 세분 화 의 기준은 인구학적(데모 그 래픽), 지역 적,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문화 인류학적, 인종적 등이 있다.

어떻게 세분화하는 것이 유리 할까를 미리 결정하기 위해 AID(automatic interaction direction)라는 방법이 발명되고, 시장 조사 후 대상을 상 품의 사용 상황에 따라 분 류도 가능하다.

market research.

① 상품이 메이커에서 소비자의 손에 전해지기까지의 모든 문제의 실태 조사. 이를 위해 외부, 내부 자료를 수집, 기록, 분석하는 것. 마케팅 활 동을 행하는데 맞추어 다양한 스텝에 대한 매 니 저의 의사 결정에
유용하게 쓰 기 위해서 행한다.

② 시장의 정태적(靜態的)인 실 태 조사. Communication noise를 없애기 위한 기업가들의 방안 제 시

market target. 마케 팅 활동을 하는 대상. 사장 세분화의 사고방 식에서부터 기업에 따라, 상품에 따라 그 표적을 명 확하게 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시청률 meter 조 사법

audience meter research. TV 수상기에 자동적으로 시청 상황을 기록하는 기계를 설치해 조 사를 하 는 방법. 대표 적인 것으로 video research 社의 video meter, 닉슨 사의 audio meter 가 있다. 시 청한 채널과 시간을 분단위로 기록해 가는 것 으로 보통 1 주일마다 회수해 집계된다.

시청률 조사 

rating research. 어떤 시간에 하는 프로그램이나 CM을 시청하는 개인 또는 세대수의 조사. 수상기 소유 세대를 모집단으로 하여 샘플링 조사에 의해서 행한다. 전화에 의해 인터뷰하는 전화 조사, 조사표에 매 일 기입하게 하는 일기식 조사. audio meter, video meter 등에 의한 기계 조사 등이 있 다.

어떤 메이커의 모든 상품을 表徵(표징) 한다든지 어떤 캠페인을 表徵(표징)하는 마크. 트레이 드마크

심층 면접법

depth interview. 개인 면접에 의해 표면에 나타나지 않은 소비자 심리를 탐지하려고 하는 조사 방법. 동기 조 사 방법의 하나. 자유 연상법, 투영법 등의 방 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숙련된 면접 기술과 분석력 이 요 구된다.

전철, 버스 내부의 천장 측면에 액선 같은 틀에 넣어진 포스터. 보통 사이즈는 B3 횡장. 게시해 두는 시간은 1개월. 요금도 전철, 버스의 중앙, 천장에 매단 광고보다 싸다

public opinion. 어떤 공적인 문제에 대해서 자유로운 토론, 선택의 결과에 따르는 그 집단 성원의 의견

opinion poll. 국민의 의견이나 태도를 조사 하는 것. 보통 random sampling 에 의해 대상자를 선택하고, 조사원의 질문지에 의해 면접해서 조사한 다

상품 또는 기업명을 제 시하여 무엇을 연 상할 것인가를 듣고, 시장에 있어서의 그 상품 혹은 기업의 이미지를 측정 하 는 방법. “00 이라고 한다면 무엇을 연상하십니까?”와 같은 질 문에 생각나는 대로”예”와”아니 오”를 대답하는 제안 연 상법이 있다.

railway sign. 화상 간판, 연선 강판, 철도 연선이나 도로변에 설치된 광고 간 판. 지방 자치단체의 관리하에 있고, 옥외 광 고물 조례에 의해 규제되고 있 다. 지방 자치단체에 의해 다소의 차이가 있지만, 궤도 또 는 도 로에서 몇 미터 떨어 지고, 간 판 사이의 간격을 몇 미터 이상, 간판의 높이, 표시 면적, 색채 등 지방마다 세세한 규제가 있 다.

pre announcement. 사전에 고지하는 광고. 개점, 개교, 신제품 발매, 영화 개봉, 개통 등의 사전 광고

outdoor ad. 옥외에 게시된 광고물의 총칭. 매체를 광고탑, 애드 사인이나 상점 위에 건 간판에서부터, 전주광고, 애 드벌룬 등 다종다양하게 미친다. 건축, 교통, 방재 등에 관계하기 때문에 옥외 광고에 관한 법 규(옥외광고 물법, 건축기준 법, 도로 교통 단속법)에 구속된다.

浴湯廣告. 목욕탕에 계시된 광고의 총칭

prestige ad. 자사의 신뢰를 높이려는 광고. 기업 광고의 한 형태. 저명인의 추천문, 자사의 연구소의 활동, 어딘가로 부터의 수상한 것들의 광고

pay television, subscription television. 시청 요금을 지불하 는 가입자에게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무선 또는 유선 TV

wire broadcasting. 유 선에 의한 라디오 또는 TV방송. 예를 들면 가두방송이나 학교, 공장 등에서는 유선에 의해 여러 곳에 방송한다. CATV도 물론 유선방송

정당, 단체, 개인 등 이 광고 space를 구입해서 자기의 주의. 주장 을 호소하는 것. 신문사에 따라 취급하는 방법이 다 른 것에 주의

image ad. 상품을 파 는 것보다 상품명, 기업명의 지명도를 높이는 것을 의도한 광고. 이미지 광고

프린트 미디어. 광고 를 내보내는 데에 인쇄의 방법에 의한 매체, 신문, 잡지에서부터 DM, 포스터 등 여러 가지 있 다.

인적 미디어 

personal media. 판매 촉진을 위해 활동하는 사람들을 매체라고 하는 말. consultant(점원), salesman(personal selling을 하는 사람. 컨피 니언 걸), 마네킹, demonstrater(나레이터 모델) 등 의 총칭.

인지 광고

상품의 특성, 사용법, 가격이나 상품 지식이나 판매점, 취급점 등의 구입 경로 등을 명시한 광고. 지명 (知名)광고와 거의 같은 의미로 봐도 좋다.
recognition rate. 대상을 인지한 사람 의 비율. 광고 인지율도 주목율과 같음.

일본 ABC 협회

audit bureau of circulation. 발행 부수 조사국. 회원사의 신문, 잡지의 판매 부수를 조사해 인정하는 비영리 단 체. 광고주, 매체사, 광고 대행사를 회원으로 하고 객관적으로 조사된 수량적 자료를 배포하는 기관.

circulation의 기본 자료. 아직 미가입 매체사도 많다. 일본 이외에도 25개국이 ABC 조직 을 갖는다. 일본에서 보고 부수 가 공포된 것도 1960년 부 터이다. 사단법인 창립 1952년. ABC 라고 줄여서 말한다.

일본 광고업 협회

japan advertising agency association(JAAA). 매체사, 광고주의 경영 지배권을 갖지 않는 광고 대행 사 에 의해 구 성. 목적도 일본 광고 대행 업자의 보호, 질적 향상. 창립 1950년

일본 광고주 협회

japan advertiser’s association(JAA). 각 업종의 광고주에 의해 구성. 광고주의 입장에서 광고에 대한 정보 의 교환, 공동 연구나 광고 요금 문제의 의견을 통 일 해 공동 대처하고 있다. 매년 소비자를 위한 광고 콩쿠르 주최 기관지 를 발행. 사단 법인. 창립 1957년

impact. 충격. 독자에게 전하는 인상의 강도 임펙트가 강하면 광고가 기억되는 시간도 길 다. 사진을 사용할 때 흑백 보다 는 칼라 를 사용, 작은 것보다는 큰 것이 높은 임펙트를 준 다.

house media . 광고 주 자신의 비용으로 제 작하는 매체. 찌라시 house organ, DM 등. 일본에서는 자가 매체 광고비 의 데 이터를 산업연관표에서 얻을 있지만 매스컴, 4대 매체와 똑같은 액수로 추정되고 있 다.

자극 반응 이론

stimulus-response theory. 행동은 자극의 함수 라고 하는 이론. 인간을 생리학적으로 조 사해 보면 자극 량이 초래 하는 인간의 반응은 일 정의 매체 변수를 통해서 변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하우드는 마 케팅에 이 이론을 응용하고 있다. 광고 메시지를 노출시키고 →media planning을 할 때 소비 행위를 노출시킬 수 있다.

potential market. 표면에 나타나지 않지만 추정되는 시장. 꾸준한 광고를 통해 잠재 고객에게 접근하여 친근감, 신용감 착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잡지를 매체로 하는 광고. 잡지는 신문 이외의 정기간행물을 가 리킨다. 원래 잡다한 것을 기재한 서적을 가리키는 말이었 다. 주간지, 격주간지, 월간지, 격월 간 지, 계간지 등이 있다.

1869년 <중외신문>(신문 으로 칭해져 있지만 잡지 형식)에 최초 의 잡지 광고가 게재. 현재, 일본에서 1500점 정도 의 잡지 가 간행되어 있지만, 요즘 66지에 대 해서 집계된 광고량은 478엔(1972), 최근 10년간 전체 광고비 중에서 5∼6% 비율로 추 이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6.85로 이용도가 높다. 신문이 지방매체, 잡지 가 전국매체라고 확실히 나뉘어져 있기 때문이다.

시장 세분화가 가장 확실하게 잘되었고 표현상 다채로우며 구독층등 target이 확실하다. 잡지광 고의 특성은

①대상이 확 실하다.

②칼라 소구가 가능하다 등이다. 대상의 커버율을 올리기 위해 서 판매 가격을 대폭 싸게 하든 지 무료로 한 잡지 매체가 있다. 컨트롤 미디어라고 칭하고 있다.

③회독률을 계산할 수 있다(식품, 화장품 등에 효과가 크다).

repeat. 광고주, 광고 대 행사, 매체사 중 어딘가의 실수로, 다시 한 번 게재하는 것

대상 시장이 일정 지역에 한정되지 않은 업종의 광고 또 유통 기구의 미정비, 판매망의 관계에서 광고의 노출 구 역이 한정되는 것이 있 다.

전국 광고주

지역을 한정하지 않고, 전국적으로 광고하는 광고주. 전국 방송 광고주라면 national sponsor. 이에 대해 어떤 지역 만 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주를 지역 광고 주 (local advertiser)라고 한다.

full page ad. 신문 한 면 크기의 광고. 전 페이지 광고

professional ad. 전문가(의사, 변호사, 건축가 등)를 대상으로 한 광고. 전문 잡지에서 주로 사용

專門誌. technical paper(magazine). 업 계지(trade paper(magazine))이라고 한다. 특정의 전문 분야(의료, 약품, 화 장 품, 자동차 등) 에 대해서의 정 보를 그 업계에 보도하는 것. 광의로는 영문지, 경제지를 포함하 는 것도 있다. 일반지에 대응 하는 말. class media 의하나이다.

TV, 라디오를 이용 한 매체

전화조사법 

telephone survey. 전화를 이용해서 질문하고 그 회답을 조사, 분석하는 수법. TV, 라디오 프로그램의 시청 상황 을 방송 중에 조사할 때 자주 이용된다.

店頭廣告. ad on a store. 상점의 店頭에서 행하는 광고의 총칭. 점두의 간판. 상호가든 막에서부터 window, display, POP 광 고를 포함한다. 기업과 소비자가 만날 수 있는 상점에서 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소비자 구매 태도 파악에 용이하다.

※① store – 유통 기관을 통한 광고(소비자와의 접점, 마지막 호소 장소: 직접적. 충동적. 자극 적), 종합적 연출 필요- 종업 원의 태도, 제품 숙지 사항, 신속성, sales top, 조명 등등. ② 무료 사용- test marketing을 할 수 있 다.

情緖 訴求. emotional appeal. 광고에서는 감성 소구와 거의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이미지 광고, 함축 적. 상징적 임. 이성 소구에 대응하는 말.

product ad. 상품 의 특징, 크기, 사용법, 가격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서 상품을 이해시키고, 구입 의욕을 일으키게 하기 위 해서 하는 광고. 상품광고라고 한 다. 직접적 반응을 기대하는 광고로 상품의 프로 모션에 는 간접적인 반응을 기대 하는 기업 광 고에 대응하는 말.

제품 광고는 직접 광고, 설득 광고, 이성 소구 같이 표현되고 이에 반 하는 이미지 광고는 기업 광고 감성소구, 간접광고, 인상광고와 함께 쓰인다.

종합 광고 대행

full-service (complete service) agency. 광고에 드는 모든 서비 스를 제공할 수 있는 규모를 가진 광고 대행 사. 광 고주에 요구되는 광고 활동에 필요한 조사. 계획, 실시에서부터 모든 광고매체의 원고 제 작, 매체 선택, 효과 측정 등을 일 관해서 실시할 수 있는 광고 대행사.

readership score. 어떤 신문, 잡지를 읽은 사람들 사이에 광고를 본 사람의 비율. 판매 하 고 있는 신문 또는 잡지를 빠른 시기(신 문이라면 다음날, 잡지라면 1주일 이내)에 한 번 더 보 여주고, 회람에 의해서 재인(再認)효과를 얻고 이것을 주목율이라 한다

주목율 조사

인쇄 광고가 어 느 정도 보여졌는가를 밝히는 조사. 인쇄 광고가 배포된 사람 중에서 샘플을 선택해 봤는가 보 지 않 았는가를 묻는다. 이때 어떤 힌트를 주지 않고 묻는 순수 상기법, 업종이나 색 등의 힌트를 주고 묻는 조성 상기법(助成 相忌法), 광고 물을 보여주고 묻는 제인법 등이 있다. 이중 마지막 재인법(再認法)에 의한 조사만 주목률 조 사라고 하는 것 도 있다. 다니엘 스타치가 1933년 최초 에 ‘기업화해’ 이 방법이 퍼졌다.

중복 도달율 

duplicated research. 몇 개사의 매체를 동시에 사용할 때, 중복 해서 접촉한 오디언스의 비율. 잡지의 경우 회독율 이 높 아 중복 도달 율이 크다.

awareness rate. 어떤 사항의 명칭을 알고 있는 사람의 비율. 광고에서는 회사명, 지명율, 상품 지명율, 상표명 지 명률이 관심이 된 다. 회사명 지명율도 상품광고의 효과의 하나를 나타낸 다. 이해율, 명시율, 확신율, 행동율의 선행 지표가 된다.

local ad. 어떤 소매 점 판매 지역, 또는 어 떤 업종의 일정한 지역 내에서만 하는 광고의 총칭. 소매 광고, 영화관의 광고, 가스 전력 회사의 광고 등. 지방 광 고, 지원 광고라고도 한 다.

direct action ad. 즉 효적 인 효과를 의도한 광고. direct mail, 통신판매 광고, 각집에 배포한다든지 행인에게 나눠주 는 찌라시등. 또 기업 광 고를 간접 광고라는 것에 대해서 상품광고를 직 접 광고라고 하는 것도 있다.

조사를 위한 목적 데 이터를 얻는 데에 질문지에 의해 행하는 방 법. 형식으로서는 yes나 no중 어느 쪽인가를 회 답 하 게 하는 것, 몇 개인가의 질문지 선택적으 로 대답하게 하는 것, 자유롭게 대답하게 하는 것 등 이 있다. 어느 쪽으로나 질문의 내용 이 정확히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여야하고, 조사원 의 질에 관계없도록 배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장점: 많은 항목(고도의 복잡한 내용)의 조사 가능, 단점: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 조사원의 교육 정도가 높아야 한다. 3大 설문 조사법(전화법, 질문지법, 우편법(DM))중의 하나로 전화법은 정확하지만 심도 있는 질 문은 하지 못하고, 우송법 은 회독률이 낮다. ※전화조사법- 비용과 시간이 적음. 신속성, 깊은 내 용 조사 불가, 직접우송법- 비용과 시간이 적게듬, 회답률이 낮다.

집단 토의법 

어떤 대상, 예를 들어 기업, 상품 또는 광고 등을 문제삼아 5 명 내지 10명이 모여서 각각의 입장에서 대상 기업 에 대 한 감상이나 분석을 서로 발표함으 로 써 기업, 종합적 이미지를 부각시키게 하는 방법.

brain stoming이라 하여 화제에 대한 양과 질의 제한이 없어 무한한 아이디어가 발행할 수 있 다. 이에 반하는 고든법은 반드시 사회자가 있어 주 제에 대 해서는 사회자만이 알고 있다. 그만큼 사회자의 능력이 중요하다.

figger circulation. 광 고주가 스스로 만 드는 1장이나 소형 인쇄 광고.”흩뿌리다”점에 서 온 말이라고 말해지며, 옛 날 은 광고 쪽 지라고도 했다. 기능 면에서 부르는 이름이기 때문에 크기나 형태는 각기 다르다. 직접 건네는 것. 각집에 배 포하는 것. 신문에는 끼워 넣는 것 등을 말한다.

車內 廣告. 교통 기관 (전철, 버스)의 차량 내부에 계시되는 광고. 교통 광고의 하나. 중간에 매달린 광고. 액면 광고가 주이지만, 그밖에 출입구 위에 틀에 들어 있는 광고, 손잡이 광고 등이 있다.

車外廣告. outside display ad. 지하 철, 버스 등의 차체의 측면 또는 전후에 설치 된 광고 간판, 교통 광고의 하나, 통 행인이나 차를 대상으로 하지만 특히 뒷부분의 간판은 뒤에 오는 차로부터의 주목률이 높다고 되어 있 다.

라디오 세트 소유자중 어떤 프로그램 또 는 CM을 듣고 있던 사람 내지는 세대의 비율

肖像權. portrait right. 초상 사진의 저작권으로 신 저작권법에서 는 촬영자에게 저작권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초상 사진의 당사자로부터 받은 사진이라도 복제에 있어서는 촬영자(저작권자)의 허락 이 필요하다.

추천적 광고 

推薦的 廣告. 추 천자에게 상품에 대해 말하게 하고, 간접적으 로 신뢰도를 높이려고 하는 광고. 추천자의 지명도 에 의 존한다든지, 가까운 사람들이라는 친근 감 을 갖게 한다든지, 매회 사람을 바꾸어 저 사람이 라는 mass 적 효과를 의도하 는 것 등. 추천자는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다. 입증, 증언식 광 고.

media schedule. 광 고매체에 광고 를 개재하는 것에 맞추어 광 고 목표에 기초 해석, 기간을 정한다든지 매체를 선 택해서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세워진 계획

책자 형식의 상품 목 록. 영업 안내. 리플렛이나 홀더를 포함해서 상품을 소개하는 인쇄물을 총칭하는 것. 상품의 디자인, 특징, 기능, 서비스, 가격 등 상품 판단의 기준에 드는 사항을 기재한다. 세 일 즈맨이 가지고 다닌다든지 DM을 이용해서 소비자, 이용자에게 전달된

카피라이터

광고 카피를 쓰는 사람. 광고 제작에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이너와 함께 협력해서 카피 부문을 담당하고, 또 아이디 어를 내는 일도 많다. TV, 라디오의 코멘트 를 쓰는 일도 카피라이터의 일이지만, 이것은 특히 CM라이터 라고 하는 경우 도 있다.

카피 테스트 

인쇄, 전파 매체의 광고 또는 CM에 대한 테스트. 여러 종류의 광 고를 작성해서 좋고 나쁨을 결정하는 출고(방송)전 에 하는 테스트와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게재(방송)후에 테스트가 있다. 전자에는 쥬리 테스트, eye camera 법, 텍스시트 스크프 등 후자에는 인지법, 리더쉽 서베이, 열쇠부 (付)광고 등이 있 다.

character. 광고 속에 자 주 사용되는 독자의 인물, 동물 등의 사진 또는 일러스트레이션 광고 의 관련성이나 타상품 과 의 차별화 를 강조하기 위해 개성이 강한 것. 주목을 끌기 쉬 운 것으로, 장기간에 걸쳐 사용할 필요가 있다.
예) 종근당, 대웅제약, 유한양행

캠페인 목표

campaign goal. 광 고 캠페인에 앞서 시장 상태를 측정하고 이것 을 기준(bench mark)으로 해서 캠페인이 도달해 야 할 목표. 목표는 목적(object)과 달리 goal 이라 부른다. 100미터 경쟁의 goal과 똑같이 명확하게 숫자로 표현하지 않으면 안된다. 예를 들어 전년도 15% 증가의 매상고, 25% 증가의 지명도 또 는 M/S 40% →광고 타켓

커뮤니케이션 모델

정보의 전달 자가 내보내는 정보를 , 수신자가 어떻게 받아들여 가는 가의 흐름을 표현한 모델. 월버 슈란 의 모델은 다음 그림과 같다. (커뮤니케이션 모델) 정보원 기호화 시그널 해독 대상

경험 영역 경험 영역

커뮤니케이션 목표 

커뮤니케이 션 스펙트라(spectra)로 표현한 프로 모션 목표 또는 광고 목표. 모든 프로 모션 활동(광고, SP, sales)은 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행 하고 있다. 그래서 커뮤니케이션 목표로서 인지율, 이해율, 확신율, 행동율 등을 숫자로 나타내 고, 또한 시장, 기간 등의 제한 을 정해 두면 좋 다.

커뮤니케이터

정보의 송신자

커미 션 제도 

매체사로부터 광고 대행사에 지불되는 수수료에 대한 제도. 일명 대행사 수수료 제도.

광고 대행사의 경영이 광고 취급 수수료에 주체가 있는 것. 이 것도 매체측으로부터 지불되는 것이다. 신문 15%, 잡 지 20%, 라디 오와 TV 15∼20%, 옥외 광고 15%의 수수료가 기준으로 되어 있다. 커미션은 마 진이 라고도 하는데 광고대행사 가 광고 주의 의뢰에 따라 매체에 광고를 개제 또는 방송하는 것에 의해서 매체측에서 지불되는 수수료 이다. fee제도는 대 행사에 지불하는 제도. fee안에 기획료와 제 작실비 등이 포함된다.

concept. 다른 기업 과 차별화 된 기본 방향으로 광고물과 차별화 될 수 있는 광고 방향 이 나 소구 내용이다. 개념, 광고에서는 그 광고 가 가진 의미를 말한다. 상품 또는 서비스 의 편 리나 특성을 현대사회의 흐름에서 새로운 각도로 받아 들이는 것. 또는 새롭게 편리나 특 성을 발 견하고, 그것을 광 고의 주장으로 하는 것.

멘트. TV, 라디오 CM 의 설명문, 광고상품 또는 서비스 또는 기업의 설명 岵 부분

coupon. 신문, 잡지 광고에서 카다로그나 견본을 청구하 기 위해 광고의 일부를 잘라 내 보 내도록 한 청구권. 구미에 서는 구인광고의 응모 용지를 쿠폰으로 한 것도 있다.

①테스트에 용이 함(소 비자 반응 측정)

②소비자 정보 파악이 쉽다.

③구매 심리를 자극시킨다

쿠폰 테스트 

coupon test. 열쇠 부(付) 광고에 붙인 쿠폰을 반송시켜서 광고 효 과를 조사하는 방법. 여러 지(紙)에 내는 광고를 동 일 원고로 해서 매체 가격을, 카피를 바꿔 서 카피 가격을 정한다. 단, 넓게 응모하고 싶은 마 크나 네이밍 모집 같은 것에 는 적합하지 않음

key word. 광고의 슬로 건적인 역할을 달성 하는 말. 예를 들면, 광고 캠페인에서는 각각 의 광고에 반드시 사용하고, 그 캠페인의 특색을 나타내는 말

DM이나 space 광고 에서 상품 또는 서비스 판매를 실시하 는 것.

☞ 통신판매의 성공 요건

① 유통망의 장악.

② 신용카드 계열의 구비.

③ 매스컴의 구비.

④ 운송 사업의 구비

☞ 통 신 판매 전략

① 값싸고 획기적인 기획력.

② 쉽게 노출시키지 않는, 직접 판매가 어려운 제품에 소구 (예: 속 내의 등)

projective technique. 사람들의 이미지를 그 대상자가 눈치채지 못하게 테스트를 통해서 꺼내는 조사 방법. 으로르샤 하 테스트, TAT, 약화법(略畵法), 문장 완성 법 등. *로르샤하 테스트: 잉크의 얼룩처럼 그린 여러 장의 그림을 보여주고 느낀 대 로 설명하게 하여 그 사람의 성격 등을 판단하는 정신 상 태 진단 법.

sales promotion. sales를 원조하고 촉진하는 활동, 프로 모션 활동의 하나로 광고와 인적 sales이외의 promotion 활 동을 가리킨다. 광고, 이적 sales, publicity 등, 프로모션 중의 각주(各柱)를 어떻 게 통합하고, 판매 효율을 올리고 재 촉진 할 까 하는 방법

평면 디자인 

space design. 포 스터, 신문 등을 이용하는 디 자인. 입체 디자인에 대응하는 말 (참고: 디자인)

cover ad. 잡지 표 지에 게재한 광고. 잡지 제서(題書)가 들어 있 는 표지들.”표1″그 뒷면을”표2 front cover inside”잡지 의 뒤 표지의 안쪽을”표3 back cover inside”, 잡지 뒤쪽의 바깥을”표4 back cover”라고 한다. 또”표4″를 大票라고 하고 이 大票광고가 가장 수요가 많은 space 라고 한다

creative goal. 광고 에 있어서의 아트와 카피가 전달하고 달성해야 할 목표

creative strategy. 광 고의 컨셉이 결정된 후 그것을 어떻게 표현 할까 하는 표현 type이나 전개 방법 등을 종합적으 으로 작전을 세우는 것.

할증금, 상금의 의미 에서부터 경품이 라고도 한다. premium sale 로 메이커 또는 판매점이 구입자에게 증정하는 것. 경품류 및 부당 표시 방지법의 규제를 받는다.

프리미엄 광고

상품의 구입자에 게 경품 또는 상금이 걸려 있음을 강조하는 광고. 현상 광고와는 달리 누구라도 규정된 것(레벨, 쿠 폰, 빈상자 등)을 보내면, 경품(상품)을 받을 수 있는 것을 강조한 광고.

縣賞廣告. prize offer ad. 현상부(付)판매(추천이 나 심사하는 방법), 콘테스트(표어, 디자인 모집), 퀴즈(열쇠부 광 고 의 방법) 등이 있다. 공정 거래상, 부당 경품 및 부당 표시 방법에 의해 규제를 받는다.

소비자 의 사행심과 충동구매를 이 용한 광고로 프리미엄 광고 방식으로 광고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 다. 높은 참여도와 화 제성 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현수막 광고

vertical bummer. 건물의 옥상 등에서 길게 떨어뜨린 광고용의 막. 옥외 광고물 조례에 의해 신고가 필요. 신문사나 백화점 등에 설치.

conviction ad. 상 품, 서비스 또는 기업에 대해서 확신을 갖게 하는 광고

percentage of pass – along readership. 한 부의 신문, 잡지가 돌 려 읽혀지는 비율, 광고매체로서 생각하면 그
비율 이 높은 만 큼 좋은 것이 된다. 신문, 잡지 모두 2∼4인

인터넷 광고 용어

검색광고를 이해하려면 우선 광고용어부터 알아야 한다. 인터넷 광고에 사용되는 용어는 일반 광고용어와 상당한 차이가 있다. 새로 생긴 단어와 약어 때문에 광고를 시행하면서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았을 것이다.

조회수: 인터넷 지용자가 네이버, 다음 등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해당 키워드를 얼마나 조회하였느냐를 나타낸 것, 다른 말로 검색횟수라고도 한다.

노출수: 인터넷 이용자가 키워드 검색시, 내 쇼핑몰 광고가 얼마나 노출되었느냐를 나타내는 것. CPM광고는 조회수와 노출수가 같지만, CPC광고는 5순위 이내에 들어야 노출이 되므로 조회수와 노출수가 다르다.

클릭수: 인터넷 이용자가 키워드 검색 결과화면에 노출된 여러가지 광고 중에서 해당 광고를 클릭한 횟수이다.

전환수: 광고주가 원하는 고객의 행동을 숫자로 나타낸 것이다. 고객의 행동에는 회원가입, 주문서 작성, 게시판 글쓰기, 주문(구매) 완료 등 다양하게 지정할 수 있으나 쇼핑몰의 경우에 보통 ‘구매전환수’를 사용한다.

클릭율 (CTR: Click Thorugh Rate): 노출수 대비 클릭수 비율. (클릭수/노출수) X 100%

전환율 (CVR: Conversion Rate): 클릭수 대비 전환수 비율. (전환수/클릭수) X 100%

전환당 광고비용 (CPA: Cost Per Action) : 1회 전환을 발생시키는데 필요한 비용. (총 광고비용/전환수)

전환당 이익 (VPA: Value Per Action): 1회 전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이익

ROAS (Return On Ad Spend): 사용한 광고비 대비 매출액 비율이다. (매출 ÷ 광고비) X 100%

대표키워드: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 있으며 조회수가 많고 입찰경쟁이 치열하여 ‘인기 키워드’라고 한다. 대표키워드는 세부키워드에 비해 조회수가 많지만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서 구매전환율은 세부키워드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다. 대표키워드는 CPM 광고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세부키워드: 구체적인 의미를 가지는 키워드로 조회수가 적어서 가격이 낮지만 구매전환율은 상대적으로 높다. 고객은 구매를 목적으로 검색할 때 구체적인 성격을 나타내는 키워드를 사용한다. 세부 키워드는 CPC 광고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CPC (Cost Per Click): 사용자가 검색어를 클릭하여 웹사이트에 방문한 경우에만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클릭=방문’이므로 고객을 쇼핑몰로 1회 방문시키는데 들어간 비용을 뜻한다. CPC 방식의 광고로는 대표적으로 오버추어, 구글 애드워즈, 네이버 클릭초이스 등이 있다.
(총 광고비용/클릭수) X 100%

CPM (Cost Per Millenium): 노출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키워드 1,000회 노출시 책정한 광고비용을 지불한다. 네이버 플러스 프로가 대표적인 CPM 광고다. 최근에는 인기키워드에 입찰 방식이 도입되었다.

[wc_box color=”secondary” text_align=”left”]파일 다운로드[/wc_box]

출처: 광고정보센터

Author: 장 정우

FBML.co.kr은 중/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