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Facebook Page 운영자가 쉽게 할 수 있는 실수 – 두번째

공유 버튼

Mistake No.1에 이어 이번 주제는 Welcome Tab에 대한 내용입니다.

과연 Welcome Tab을 잘 만들어 놓으면 엄청난 Fan이 몰려 올까요? 여러분 머릿속에 딱 떠오르는 Welcome Tab이 있나요?

두번째 운영자의 실수: Welcome Tab이 있으면 더 많은 Fan을 만들 수 있다고 기대한다.

웰컴 탭 사용이 많아져 일반화되어 있습니다.

Business Page 개설 시 항상 먼저 생각하고 준비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 때문에 FBML/iFrame과 같은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분이 관심이 있습니다. Welcome Tab을 만들어 놓으면 많은 운영자가 웰컴 탭이 많은 좋아요를 불러오는 마법 같은 힘을 작용한다고 생각합다.

멋진 Welcome Tab은 Page를 방문하는 사람이 LIKE를 하게 만든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Business Page에서는 도움이 안됩니다.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Welcome Tab을 통해 Fan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직 Fan이 아니 사용자가 현재 운영되고 있는 Facebook page로 들어와야 합니다. 이유는 아직 Fan이 아닌 사람에게 “좋아요”전 버전이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수의 사용자들은 Facebook Share 기능을 통해 노출된 컨텐츠를 따라 들어오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페이지 설정이 Welcome Tab으로 되어 있어도 많은 사용자는 곧 바로 담벼락, 또는 원하는 Tab으로 이동을 합니다. Facebook Page는 꼭 Fan이 아니어도 컨텐츠의 접근에 큰 제약이 없으니 당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만약 현재 많은 트래픽이 있는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 많은 수의 중요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있는 Facebook 관련 Icon을 통해 Facebook page에 들어오게 됩니다.
  • 만약 홈페이지에 LIKE BOX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홈페이지를 통해 들어오는 많은 수의 새로운 Fan들은 Welcome Tab을 절대 보지 못 합니다.
  • 만약 새로운 Target 사용자 모집을 위해 Facebook광고를 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광고에 있는 LIKE 버튼을 사용하며, 이 또한 Welcome Tab을 보지 못 합니다.

 

여기서 전체적인 흐름을 다시 생각해보면, 운영자가 원하는 활동성 높은 Fan 확보를 위해서는 Welcome Tab의 가치는 생각보다 적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Welcome Tab을 끊임없이 업데이트 하고 있는 페이지들이 있습니다. 운영자가 기대하고 있는 만큼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을 것 입니다. Business Page 방문 시 대부분의 Fan들은 곧 바로 Wall ‘담벼락’으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원문 내용이 다소 과장된 부분도 있지만, 여기서 말하고 싶은 부분은 운영자가 생각하는 만큼 Welcome Tab의 가치는 실제로 낮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Welcome Tab이 쓸모 없는 부분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엔 Welcome Tab이 꼭 필요한 Business Page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글로벌 기업의 대표 Page입니다.

요즘 Facebook Page중 사람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는 곳 중의 하나가 Disney Page입니다. Disney 대표 Page 를 보면 현재 Disney에서 운영하고 있는 여러 페이지 목록을 한눈에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운영은 지역 단위, 특정 상품, 특정 언어 등 좀 더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을 연계해 주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또한 능동적인 Fan으로 전환 할 수 있는 좋은 정보를 줄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른 사용자 활동성 비교 자료
Facebook Global 운영 VS. Facebook Local 운영: 
http://www.fbml.co.kr/2011/04/05/facebook-target-regions/

일단 방문한 고객을 되돌려 보내기 보다는 최대한 현재하고 있는 Business와 연결 될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 주고, 소개해 준다면 그 고객은 언젠가 연계된 Business에 대한 정보를 얻어 팬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red_box]7가지 Facebook Page 운영자가 쉽게 할 수 있는 실수

첫번째: Fan들은 뉴스피드의 컨텐츠를 통해 Fan Page로 유입된다.
http://www.fbml.co.kr/2011/05/18/facebook-page-mistakes-step-one/

두번째: Welcome Tab이 있으면 더 많은 Fan을 만들 수 있다고 기대한다.
http://www.fbml.co.kr/2011/05/19/facebook-page-mistakes-step-two/

세번째: Apps과 Tabs에 대한 과대 평가
http://www.fbml.co.kr/2011/05/20/facebook-page-mistakes-step-three/

네번째: 팬 확보를 위한 광고는 필요 없다.
http://www.fbml.co.kr/2011/05/23/facebook-page-mistakes-step-four/

다섯번째: 사용자로부터 Likes나 Comments를 받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혼자만의 세상에서 이야기를 한다.
http://www.fbml.co.kr/2011/05/25/facebook-page-mistakes-step-five/

여섯번째: 노출과 피드백 비율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http://www.fbml.co.kr/2011/05/30/facebook-page-mistakes-step-six/

일곱번째: 고객과 충분한 대화와 상품에 대한 욕구를 만들지 않고 무조건 판매하려고 한다.
http://www.fbml.co.kr/2011/06/03/facebook-page-mistakes-step-seven/

 

Allfacebook 기사를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red_box]

Author: 장 정우

FBML.co.kr은 중/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