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 Facebook 대한민국 통계

| Comments

공유 버튼

Facebook 대한민국 사용자 400만명 재 돌파!

2011년 3월 부터 Facebook 사용자가 점차 줄어들기 시작해 2달동안 시들시들했습니다.

5월 이후 반등을 하면서 점차 사용자를 늘려 드디어 400만명 재 돌파를 했습니다.
이는 20대 젊은 층의 사용이 많이 늘어남에 따라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아래 데이터를 보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일반적 통계

 

전체 사용자는 4,010,060명으로 전체 Facebook 사용 국가중 3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구 대비 8.25%, 인터넷 사용자 대비 10.17%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많아져서 그런지 광고 단가도 많이 높아 졌습니다.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단가): %1.29

CPM (Cost per Mile: 1,000회 노출당 단가): $0.56

 

사용자 & 인구통계

위 데이터 움직임을 보면 “U”자형 모양을 보이고 있습니다. 3월부터 5월 초까지 급격하게 회원들이 빠져나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달 동안 빠져나간 사용자를 4달에 걸쳐 천천히 회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대한민국 Facebook 사용자는 알제리(Algeria) 보다 1.05% 높고,  지부티(Djibouti)보다 0.11% 낮게 위치해 있습니다.

 

체크인 TOP 5

얼마전 업데이트를 통해, 이제 자유롭게 Facebook Check-ins 기능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왼쪽 데이터는 기존에 해외에서 잠금장치를 풀고 국내에 들어온 사용자들 중심의 데이터로 생각됩니다.

1. 명동, 서울
2. 서울
3. 동대문
4. 명동 서울
5. 이태원

 

사용자 연령별 분포

10대 후반 부터 40대 초반 사용자가 전체 사용자중 81%의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25~35세 사이의 사용자는 1,395,185명으로 이는 Smart Phone 사용자 와 관련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남녀 성비

남녀 사용을 비교해 보면 남성 56% VS. 여성 44%로 남성이 12% 정도 더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남성 66% VS. 여성 31%, 포르투갈의 남성 52% VS. 여성 48%의 중간 정도 해당되고 있습니다.

 

연령별 증가 추이

위 그래프를 보시면 35~44세와 45~54세의 사용자는 최근 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젊은 층의 구간에서는 급격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사용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젊은 층의 유입으로 대한민국 Facebook사용자 규모가 점점 더 커질거라 예상됩니다.

 

Facebook 광고 가격 예상 그래프

네 맞습니다. 광고 가격이 두달 사이 요동을 치고 있습니다.

이유는 기업 및 개인의 광고집행 빈도가 높아지고 또한 여러 보고서에서 Facebook의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스타팅 방법으로 광고에 대한 언급이 지속적으로 나와 이러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된 것 같습니다.

Facebook을 이용해 고개들과 소통을 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려는 기업에겐 아주 좋은 뉴스인것 같습니다.

다음달에 변화되는 모습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Author: 장 정우

FBML.co.kr은 중/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