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 Update] 사용자 편의를 위한 2가지 Update: Top News, Ticker

| Comments

공유 버튼

Google + 등장 이후 Facebook Update 소식이 점점 빨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에게 더 많은 편의를 주려고 하는 기능을 한가지씩 만들어 가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Top News와 Ticker라는 두가지 업데이트 소식입니다.

[yellow_box]간단히 설명하면,

  • Top News: News Feed에 올라온 관심 컨텐츠에 대한 북마크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 관점에 더 충실해 졌음, 기존 인기글/최신글 구분을 없애고 한페이지에 노출함. Edgerank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용자에 맞는 컨텐츠 자동 노출
  • Ticker: 실시간 친구 액션을 통한 대화 유도[/yellow_box]

 

News Feed: See What Matters at the Top

금일 실시된 News Feed update로 인해 기존 UI에 익숙하셨던 분들은 많이 혼란스러울것 같습니다.

먼저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인기글/최신글을 없애고 북마크 기능을 넣어 사용자에게 컨텐츠를 선택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기존에 관심이 있던 글을 LIKE 버튼을 클릭해 다시 찾아보거나, 주소를 저장해가며 보던 불편함을 Top Story라는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가 직접 컨텐츠를 볼 수 있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최신글에서 노출되었던 기존의 컨텐츠들이 타임라인에 맞춰 아래로 내려감에 따라 컨텐츠를 확인하기 힘들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로그아웃후 노출되는 컨텐츠에 대해서는 Facebook에서 자동으로 노출해 주고 있어 지나간 컨텐츠의 확인도 이젠 좀 더 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기글 측정에 사용되던 Edgerank 알고리즘도 현재까지 사용해 본 결과 유요한걸로 파악됩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댓글등 액션을 남긴 컨텐츠는 Top Story로 분류되어 자동 노출 되고 있습니다.
Top Story 분류 기준에 대해서는 좀 더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위 이미지에서 확인하시는것과 같이 이미지의 노출이 상당히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Ticker: Join Friends in Real-Time

페이스북 UI 오른편 작은 창에 새로운 타임라인이 흐르기 시작했습니다.

Ticker라 불리는 이 타임라인의 가장 큰 장점은 나와 친구와의 관계를 더욱 더 자극해 줄 것 같습니다. (Smart List도 이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구글+ 서클과 비슷한 기능임에 틀림없지만, 차별화를 두고 있는 점은 알람을 이용한 사용자 자극입니다.) 기존 알람으로 노출되던 친구들의 액션이 더 자세하게 타임라인을 타고 실시간 정보를 전달해 주며, 팝업을 통해 컨텐츠 및 상호작용까지 가능해 졌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보여주듯 페이스북을 이용해 마케팅을 생각하시고 계시다면 컨텐츠의 스토리에 대한 부분을 더욱 더 신경쓰셔야 할 것 같습니다.

Top Story로 픽업되는 컨텐츠에 대한 가치가 더욱 더 높아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Author: 장 정우

FBML.co.kr은 중/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