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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내 성공을 좌우하는 모바일 매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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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시대! 모바일 매너는 기본!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비즈니스 상호간 매너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시간에 쫒기며 회의를 하고 외부 미팅을 하다보면 스마트폰을 이용해 업무를 처리하거나 메시지를 주고 받는 일이 많다.

업무 파트너가 되어 버린 스마트폰의 무분별한 이용이 그 피로도 또한 무시할 수 없다.  더 편해지기 위해 사용하는 기기가 주변에 피해를 줄 수 있으니 그에 대한 매너를 살펴보자.

매너의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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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너(manner) [명사] 

1. 행동하는 방식이나 자세. ‘몸가짐’, ‘버릇’, ‘태도’로 순화
2. 일상생활에서의 예의와 절차

[/symple_box]

 

우리는 사람을 평가할때 가끔은 “저 사람은 매너가 좋다”, 또는 “저 사람은 매너가 꽝이야” 등으로 평가하곤 한다.

매너를 중요시 하는 이유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중요하다는 뜻이 담겨있다. 남에게 피해를 주거나 불편하게 한다면 결국 나도 언젠가 그러한 상황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매너에 대한 평가를 중요시 한다. 한마디로 매너는 서로가 행복하기 위한 조건이다.

모바일  수난시대

수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수시로 메시지와 알람이 울려 잠시도 손에서 뗄수가 없는 단점이 있지만, 여러 정보와 네트워크를 위해 사용한다면 현재 사회에 꼭 필요한 물건임에 틀림없다.

얼마전 삼성 사내 방송에서 모바일 매너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다.

임직원들에게 회의시 스마트폰을 무심결에 사용하는 등 비즈니스 에티켓을 지키지 않는 사례가 적지 않다고 판단해서 시작했다.

두 가지 섹션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에서 지켜야 할 매너”와 “직장 내 모바일 매너의 기본 원칙”을 마련해 설명하고 있다.

아래는 삼성에서 제시한 모바일 매너 내용이다.

글로벌 비즈니스 에서 지켜야 할 매너 기본 원칙 5가지

  1.  벨 소리는 미리 무음 또는 가장 약한 진동으로 전환
  2.  휴대폰 사용 땐 사전 양해를 구하고 통화는 밖에서 하기
  3.  공식 회의나 식사 장소에 휴대폰을 가져가지 않기
  4.  휴대폰을 소지해야 할 경우엔 테이블 위에 올리지 않기
  5.  휴대폰을 주머니 또는 가방에 넣어 보이지 않도록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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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내 모바일 매너 기본원칙 6가지

  1. 주변사람에게 휴대폰 사용 때 발생하는 소리로 불편을 주지 않기
  2. 벨소리는 낮게 조절해 두거나 진동으로 하고 항상 소지해 혼자 울리게 하지 않기
  3. 가벼운 대화 중에도 전화나 메시지가 올 경우 양해를 구한 뒤 내용을 확인하고 통화하기
  4. 전화를 받지 못한 경우 확인 즉시 회신하기
  5. 통화 내용이 다른 사람에게 들리지 않도록 주의하기
  6. 사적인 통화는 사무실 밖에서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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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으로 기존에 없었던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모습도 그에 맞게 변화가 있어야 한다.

잠시 잊고 있었던 매너를 다시 한 번 생각하고 “매너있는 사람”이라는 좋은 평판을 기대하자.

Author: 장 정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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