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범죄 예방을 위한 스마트폰 보안 10계명

| Comments

공유 버튼

스마트폰 보안인식을 강화해 범죄를 예방하자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7월 28일(현지시각)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세를 분석한 결과, 2015년 말까지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25억 명에 근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가 2015년 말까지 25억 명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다.

스마트폰 이용자 수의 빠른 증가는 제조사들이 앞다퉈 중저가 스마트폰을 내놓으면서 개발도상국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속히 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미래창조과학부가 공개한 ‘6월 무선통신 가입자 통계’에 따르면 지난 6월말 기준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3904만 6720명 이다.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5567만 966명의 70.1%를 차지 할 만큼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급증했다.

tumblr_n3bpbgh8ys1tubinno1_1280

스마트폰 사용량 증가에 따른 급증하는 사이버 범죄

스마트폰의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각종 사이버 범죄에 쉽게 노출이 되고 있다.

소액 결재 피해, 악성코드 감염에 따른 개인정보 유출, 스미싱, 스팸 문자 등 수 많은 방법을 동원해 호시탐탐 스마트폰을 이용한 범죄를 노리고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폰 이용자들 또한 보안에 대한 인식을 강화해야 한다.

안랩과 숙명여자대학교에서 배포한 스마트폰 보안 10계명을 확인해 보고 스마트폰 보안을 철저히 하자.


 

[wc_box color=”info” text_align=”left”] 안철수연구소가 권하는 스마트폰 보안 수칙 10계명 [/wc_box]

1.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이상한 파일을 다운로드한 경우에는 반드시 악성코드 검사를 한다.

2. 게임 등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때는 신중하게 다른 사람이 올린 평판 정보를 먼저 확인한다.

3. 브라우저나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터넷에 연결 시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에 있는 URL은 신중하게 클릭한다.

4. PC로부터 파일을 전송 받을 경우 악성코드 여부를 꼭 확인한다.

5. 백신의 패치 여부를 확인해서 최신 백신 엔진을 유지한다.

6. 스마트폰의 잠금 기능[암호 설정]을 이용해서 다른 사용자의 접근을 막는다. 잠금 기능에 사용한 비밀번호를 수시로 변경한다.

7. 블루투스 기능을 켜놓으면 자동 감염되므로 필요할 때만 켜놓는다.

8. ID, 패스워드 등을 스마트폰에 저장하지 않는다.

9. 백업을 주기적으로 받아서 분실 시 정보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10. 임의로 개조하거나 복사방지 등을 풀어서 사용하지 않는다.

출처: http://www.ahnlab.com/kr/site/securityinfo/secunews/secuNewsView.do?menu_dist=2&seq=16012

tumblr_n5zho7uxEh1tubinno1_1280

[wc_box color=”info” text_align=”left”] 숙명스마트폰 보안 10계명 [/wc_box]

1. 아이디, 패스워드는 신용카드!

아이디, 패스워드 등을 스마트폰에 저장하지 않습니다.

2. 비밀번호 설정 및 정기적으로 비밀번호 변경

스마트폰은 ‘손안에 든 PC’다. 분실 시에도 타인이 마음대로 접근할 수 없도록 비밀번호 설정 기능을 이용하고 정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바꿔주도록 합니다.

3. 백업 주기적으로 받기

백업 받지 않은 자료는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안개와 같다

백업을 주기적으로 받아서 분실 시 정보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4. 스마트폰 운영체제(OS) 및 백신 프로그램 업데이트 생활화

스마트폰OS와 백신 프로그램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주기적으로 검사합니다.

5. 윈도우 백신 자동 업데이트 생활화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PC의 보안 상태도 수시로 점검하고 백신 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6. 신뢰할 수 있는 앱만 설치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앱만 설치하고 앱스토어에서 게임, 뉴스 등 각종애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으면 악성코드와 바이러스 등이 숨겨져 있지 않은지 검사한 후에 사용하는 습관을 갖습니다.

7. 의심스러운 메시지 및 메일은 바로 삭제하기

보낸 사람이 불분명한 의심스러운 멀티미디어메시지(MMS)와 e메일 등은 열어 보지 말고 바로 삭제합니다.

8. 스마트폰 탈옥 금지 !

플랫폼 구조를 임의로 바꾸면 보안기능이 저하돼 보안위협에서 안전하지 못하게 됩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절대로 탈옥 금지하도록 합니다.

9. 무선인터페이스는 사용 시에만 켜놓기

블루투스(Bluetooth), 와이파이(WiFi) 등 무선인터페이스는 사용 시에만 켜놓습니다.

10. 오작동시 악성코드 감염 여부 확인 및 치료하기

스마트폰이 멈추거나 오작동 증상이 나타나면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해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곧바로 치료해야 합니다.

출처: http://www.sookmyung.ac.kr/contents/contents.jsp?cmsCd=CM0232

Author: 장 정우

FBML.co.kr은 중/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