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omnia!! 불면증의 시대이다. 많은 사람들이 수면부족 더 나아가 불면증에 고생하지만, ?어떤 이들은 굉장히 수면을 잘 한다. 이 숙면자들은 무슨 비밀을 가지고 있는 걸까?
사실 숙면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잠을 너무나 잘 잔다고 자랑하고 다니지 않는다. 수면에 대한 이야기를 깊숙히 물어보면 “사실 난 자는 게 너무 좋아” 라고 대답할 뿐이다. 불면증인 사람들이 들으면 환장할 이야기다.
최근 기술적인 수면 치료나 수면 보조기구 등이 발달해서, 불면증인 사람들은 이런 수면 문제에 대한 치유, 치료법에 사로 잡히기 쉽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사실 필요하지 않다. ?임시방편 일 뿐, 건강한 숙면을 하는 데에는 충분하지 않다.
그래서 여기 최고의 숙면을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최고의 숙면자들은 도대체 어떻게 해서 제대로 잘 수 있는 건지 알아보자.
수면 건강을 향상시키는 것은 단지 잘못된 수면 패턴이나 버릇을 피하는 것이 아니다. 숙면하기 위해 우리 의 생활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최고의 숙면자들은 몇 가지 수면 태도와 특징을 공유하고 있었다.
1. 최고의 숙면자들은 취침 시 꿈꾸는 것을 환영한다.?
숙면자들은 꿈이라는 것이 자연스럽고, 건강하고, 그들의 감정의 행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꿈이라는 것의 비현실성에 대해 열려있고 받아들인다. 대부분의 불면증은 rem수면과 꿈을 꾸게 되는 수면의 마지막 부분에 발생한다. 꿈꾸는 것을 불안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전체 수면에 매우 큰 도움이 된다.
2. 알람 없이 깬다.
그들은 수면이 자신에게 얼마나 필요한지 알고 있고, 그래서 제 시간에 잠자리에 들기 때문이다. 알람 소리를 듣고 일어나게 되면 우리의 수면은 갑자기 끊어지게 된다. 우리가 언제 저녁식사 시간이나 연애할 때처럼 자연스럽게 즐기는 활동에 알람을 설정 해 놓고 지내는가? 우리의 수면은 정말로 이렇게 알람이라는 방식으로 제한되어야 맞는 것인가?
3. 일상과 리듬을 중요시 한다.
생활의 리듬은 잠의 기저이다. 그리고 일상은 활동과 휴식의 균형을 맞추는 리듬에 따라 함께 움직인다.? 불행하게도 현대인의 생활은 리듬이 없고, 일상도 ?맥이 끊겨 있다. 물론 ‘생존 경쟁’ 이라는 현실에 단련이 되어 있어, 일상의 리듬을 맞추기가 쉽진 않지만, 스스로의 일상은 본인이 컨트럴해야 한다.
4. 취침 중 밤에 깨는 걸 당연하게 여긴다.
그들은 밤 중에 깨는 것이 수면 장애라거나, 전반적인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지 않는다는 걸 알고 있다. 수면 중 깨더라도 초조해 하지 않고 쉽게 다시 잠에 든다. 더 나아가 몇 분 간 일어나서 한 밤중의 정적을 즐기고는 한다. 이것이 우리가 불면증으로 오해하곤 하지만, 더 자연스러운 수면의 패턴이다.
5. ‘수면의 자기 확신’을 가지고 있다. 이는 잠들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다.
그들은 그런 수면 확신에 대해 스스로를 아주 잘 알고 있고, 수면이라는 것에 대해 언제든지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그런 관계로 살아가기 때문이다.
물론 수면장애를 가진 사람이 누구나 쉽게 잠에 대한 자기확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취침 전 수면태도 변화를 통해서 얻어질 수 있다.
6. 그냥 두는 법을 안다.
최고의 숙면자들은 하루 일과 중에 아직 풀리지 않은 문제가 있더라도 그대로 놔둘 줄 안다. 취침 전 그런 종류의 스트레스는 불면증을 더욱 악화시킨다. 하룻밤 좋은 잠을 자고 나면 더 좋은 해결책이 생각 날 수도 있지 않는가.
7. 수면에 들어가는 감각을 알고 있다.
그들은 취침 시 잠이 언제 올까 불안해 하지 않는다. 오직 조용한 마음 상태에서 속삭이듯이 잠이 온다는 걸 ?잘 이해하고 있다. 빛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되도록 꺼 놓는다. 눈을 감고 중력에 몸을 맡기면 미묘한 잠의 순간이 온다. 바로 그 ?감각에 행복해하며 잠에 든다.
8. 취침 전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다.
그들은 취침 전에 정신을 산만하게 할 활동이나 오락거리를 하지 않는다. 단지 취침 전 불을 끄고, 몇 분 동안 어둠 속에 편안한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다. 편안한 잠은 자연스럽게 서서히 온다는 걸 이해하면서, 기꺼이 잠에 굴복하고 완전히 잠이 올 때까지 끈기있게 기다린다.
9. 낮잠을 거부하지 않는다.
숙면자들은 낮에 잠이 오면 쫓아버리려 하지 않는다. 수면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가져가는게 밤 숙면에 좋다는 걸 알 기 때문이다. ?졸리지만 낮잠의 상황이 안될 때에는, 가능한 시간으로 좀 미루기는 한다. 결국 최고의 숙면자들은 할 수만 있다면 낮잠도 즐긴다.
10.잠을 사랑한다!
그들은 잠을 정말로 사랑하며 낮의 활동 시간만큼이나 밤의 취침 시간도 고대한다. 잠자리에 들 때에 기쁨을 느끼며, ?낮 동안 깨어있던 정신을 놔준다. 그들은 수면을 깨어 있는 시간 만큼 이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수면이 인생의 질을 높인다고 생각한다.
<라잌스 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