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비 절약하는 10가지 방법

| Comments

공유 버튼

혼자 먹기 위해서든 가족과 같이 먹기 위해서든 식료품을 구매하는 것이 가정 소비 지출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일반 선진국 기준에 따르면 4명 기준 가족의 식비가 월 평균 954.6달러(한화 약 100만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여기 식비를 절약하면서 잘 먹을 수 있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합니다.

 

1. 혼자 쇼핑하세요

우리가 다른 사람과 함께 쇼핑하면서 집어 드는 물건 중 65%는 원래 계획에 없던 겁니다. 아이들과 쇼핑을 해보셨다면 이 문제를 보다 잘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들은 집에 두고 혼자 쇼핑해야 합니다. 쇼핑 리스트에 있는 물건만 사세요.

 

2. 쇼핑시간을 현명하게 짜야 합니다

주변 상점이 특정 물품의 가격을 할인하는 시간대가 있나요? 대부분 영업이 끝나는 시간에 많이 합니다. 또는 아침에 할인을 하는 곳도 많습니다. 배가 좀 고플 때는 먹을 거리를 바구니에 담는 경우가 많은데요. 되도록 아침을 빨리 드시고 오전 중 늦게 쇼핑하세요. 돈도 절약하고 허리 라인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조리된 식품을 사지 마세요

간편식이나 잘 잘려져 포장된 식품을 사면 식품에 추가로 들인 중간 제조 과정에 돈을 내는 것과 같습니다. 조리된 식품 대신 원재료 상태의 식품을 구매하시고 자르는 건 직접 하세요. 시간은 조금 더 들겠지만 보다 경제적이겠죠.

 

4. 쇼핑을 자주 하지 마세요

천천히 편안하게 쇼핑하고 매일 신선한 식품을 구매하면 좋겠죠. 하지만 시간이 없는 가정에는 이런 일들이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계획된 쇼핑을 하시고 상점에 습관적으로 가지 마세요. 쇼핑을 덜 하시면 돈은 더 절약할 수 있습니다.

 

5. 점심 값을 절약하세요

점심 휴식 시간에 비싼 샌드위치나 식사를 하시나요? 이런 습관은 많은 빚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샌드위치나 신선한 수프를 많이 만드시고 나머지는 회사에 점심식사로 드시면 됩니다.

 

6. 유통기한을 확인하세요

가능한 신선한 식품을 사세요. 상점 선반 안쪽에 있는 물품을 고르세요. 가장 신선하고 유통기간도 많이 남은 것들입니다.  대부분 선반 앞에 있는 것들은 유통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것들입니다.

 

7. 현금으로 내세요

신선하게 방금 구워진 빵을 지나칠 수 없으면 카드는 집에 두고 오세요.  쇼핑에서 얼마나 소비하는지 정확하게 계산을 못하시는 분이라면 현금으로 내는게 낫습니다.

 

8. 주변 상점의 할인 판매 정보를 점검하세요

식품 관련 상점이나 수퍼마켓들의 웹사이트를 찾아보세요.  매주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특정 식품들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이 사서 남은 걸 냉장고에 보관해 놓으세요.

 

9. 과일과 야채는 제철에 사세요

제철을 맞은 과일과 야채는 영양도 좋고 값도 쌉니다. 많은 양이 나오는 제철에는 비시즌 보다 식품 가격이 많이 쌉니다.

 

10. 장류와 조미료는 대량으로 사두세요

한국 음식에 간장, 된장, 고추장 등 장류는 필수 불가결한 존재죠. 장류나 조미료를 대량으로 사두면 상당한 돈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라잌스>

Author: 장 정우

FBML.co.kr은 중/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