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지 ‘좋아요’ 점검 및 광고가이드 업데이트 – No. 102

| Comments

공유 버튼

1. 페이지 좋아요 산정기준이 달라집니다.

페이스북은 늘 페이지 관리자 및 광고주 여러분께 실질적인 사업상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난 10월, 페이스북은 이른바 “허위” 좋아요를 총 좋아요 집계에서 제외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2015년 3월 5일부터 비활성화된 회원 계정 혹은 돌아가신 회원의 기념 계정 (memorialized profile)에서 누른 페이지 좋아요는 총 페이지 좋아요 집계에서 제외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변화로 인해 모든 페이지의 좋아요 수는 비활성화된 회원을 제외한 현재 활동중인 회원의 좋아요 수를 반영하게 됩니다.

Q: 비활성화된 계정의 좋아요가 애초에 집계에 포함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해당 회원이 처음 페이지 좋아요를 눌렀을 때에는 이 회원의 계정이 활성화된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광고주 여러분 및 페이지 관리자 여러분께 일관되고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페이지 좋아요 산정기준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Q: 비활성화된 계정의 좋아요가 집계에서 제외되면 유기적 도달 (organic reach)가 늘어날까요?

이번 산정기준 변화를 통해 페이지 좋아요 수가 페이스북을 실제로 사용하는 회원 수를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이 변화는 유기적 도달 수에 영향을 미치거나 페이지 포스트의 유기적 도달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Q: 왜 저희 페이지의 좋아요 수가 다른 페이지보다 더 많이 줄어들었나요?

페이지 팬 중 비활성화된 회원 계정의 수는 페이지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좋아요 시점이 오래 전 일수록 해당 팬의 계정이 비활성화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Q. 계정을 비활성화한 회원이 다시 계정을 활성화 하면, 페이지 좋아요 수에 다시 포함되나요?

네, 페이스북 계정을 다시 활성화한 계정의 경우, 그 회원이 비활성화 이전에 눌렀던 좋아요 내역이 다시 반영되게 됩니다.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은 Facebok for business 사이트의 기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https://www.facebook.com/business/news/authentic-activity-on-facebook

2. 페이스북 광고가이드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작년 9월에 처음으로 소개해드렸던 페이스북 광고가이드가 보다 자세한 내용, 그리고 좀 더 보시기 편하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가이드에서는 단순히 광고의 종류와 그에 맞는 크리에이티브 스펙을 소개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캠페인 목적에 맞는 광고종류 그리고 노출위치에 맞는 노출 형태, 그리고 그에 맞는 크리에이티브 스펙을 소개해드립니다.

페이스북에서 어떠한 캠페인 목적을 지원하는지, 그리고 준비하시는 캠페인에 가장 최적화된 광고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에서 한눈에 확인해보세요.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 링크 : https://www.facebook.com/business/ads-guide/

001

3. 더페이스샵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를 공유드립니다.

지난 1월 열린 페이스북 동영상 세미나에서 이미 발표된 더페이스샵 동영상 마케팅이 케이스 스터디로 작성되어 공유드립니다.

더페이스샵은 지난 연말시즌을 앞두고 20대와 30대 여성을 타겟으로 “데이트버터” 상품을 동영상을 통해 홍보하고자 캠페인을 기획하였습니다.

또한 페이스북과 협업하여 동영상 조회자와 조회자 유사그룹을 대상으로 게시물 참여, 웹사이트 방문 등을 유도하는 캠페인을 추가 진행해보았습니다.

이에 페이스북에서 동영상을 조회한 유저들과 그 유사그룹이 동영상을 보지않은 그룹보다 광고상기도, 브랜드 인지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게시물 참여당 비용이나 웹사이트 클릭당 단가 등 광고 효율적인 면에서도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였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단순히 동영상 캠페인을 동영상 홍보로 끝낼것이 아니라 동영상 조회자 그룹 타겟팅을 통한 추가 캠페인으로 동영상 캠페인 자체를 좀 더 오래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케이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Facebook for Business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 https://www.facebook.com/business/success/thefaceshop

002

Author: 장 정우

FBML.co.kr은 중/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