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긴급조치 3호

공유 버튼

제목이 다소 과격한가요. ^^
조금 과격해 보이지만, 이번 Facebook에서 시행한 업데이트 및 추가된 서비스를 표현하기엔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Facebook에서 Google+ 등장 이후 Google+ 의 수다방의 독주(?)를 막기위해 영상채팅 서비스를 Skype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맹 추격하고 있는 Google+를 견재하기 위한 방법으론 영상채팅 한가지로는 부족한지 현재 Facebook의 색을 잘 들어 낼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추가 및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전반적인 업그레이드 및 추가 서비스 항목은 모두 “친구관계에 대한 긴밀성 및 지속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EVENT 노출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기존 Facebook Event를 생성하고 Event에 참여해도 특별히 친구들에게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친구들의 이벤트 참여를 쉽게 News Feed 항목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친구들이 이벤트에 참여하는지도 잘 보여주고 또한 손님 초대도 할 수 있습니다.

손님 초대 버튼을 누르면 “친구 초대” 가 나옴니다. ^^

또 한가지 멋진 노출은
이벤트 페이지에서 이야기 하는 모습이 News Feed에 노출이 됩니다.  예전엔 한개의 컨텐츠를 여러 곳에서 공유 할때 이렇게 표현이 됐었는데요 이번 업그레이드로 Event도 하나의 컨텐츠로 인식을 하는 것 같습니다.

[이벤트에 대한 댓 글 등록 모습]

[컨텐츠 공유한 모습]

 

두번째, 운영하는 페이지에 친구들을 초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영하시는 페이지 왼쪽 상단 메뉴를 보시면 “친구 초대” 라는 메뉴가 다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친구 초대 버튼을 누르면 친구리스트가 팝업됩니다. (위 친구 초대 팝업)

친구 초대 버튼을 이용하여 친구들은 페이지에 초대하게 되면, 친구의 알림에 노출이 되어 페이지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세번째, 친구찾기 버튼이 오른쪽 메인 메뉴에 등장했습니다.

기존엔 친구 목록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었는데, 조금 더 직관적으로 친구를 찾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지존 사용자뿐만 아닌 새롭게 Facebook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가끔 News Feed에 “OO과 OO이 친구가 되었습니다.” 란 안내가 올라 왔는데, 새롭게 추가된 “내 친구 찾아보기” 버튼의 영향으로 앞으로 더욱 더 많은 글들이 노출될 것 같습니다.

 

세가지 업데이트에서 Facebook이 보여주고 싶은 메세지는 무엇일까요?
제가 볼 땐 다수의 관계, 친구, interaction등 초기 페이스북의 모습을 더욱 더 활성화 시키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위 세가지 기능의 공통되는 단어는 바로 “친구”입니다.
페이스북은 기본적으로 친구 관계에 의해 만들어 지고 또한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컨셉중 하나인 친구 관계를 더욱 더 강화 시키면서 Google+와 차별화를 만들어 가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Facebook은 관계라는 기본적인 컨셉을 어떻게 변화 시킬지 기대됩니다.  또한 Google+의 변화도 기대됩니다.

Author: 장 정우

FBML.co.kr은 중/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