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컨텐츠 노출 최적화 하기

공유 버튼

Facebook Page에 하루에 몇 개의 컨텐츠 노출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현재 많은 Facebook Page 운영자들이 하루 1~2개 정도(너무 많지 않은)의 컨텐츠 등록이 가장 이상적이라 생각하며 그렇게 운영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많은 컨텐츠 등록은 Fans의 page Dislike로 이어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왜 이런 생각을 하면서 운영을 하고 있을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제 생각엔 무분별한 해외 자료를 통한 Facebook 이해가 가장 큰 이유가 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용으로 적합할 수 있지만, 국내 인터넷 사용자 환경에 맞춰 나온 자료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시 꼭 국내에 잘 맞는지 확인해 보며 참고해야 될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Facebook을 이용해 Marketing을 하려면 국내 환경에 맞는 자료를 통해 운영하시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적절하게 참고 할만한 자료도 쉽게 찾아 볼 수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3가지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첫번째, [해외자료] 포스팅과 고객관계의 영향
두번째, [국내자료: 삼성] 포스팅과 고객관계의 영향
세번째, 이상적인 컨텐츠 노출 수 구하는 방법

Facebook Page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고객과 이야기 할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해외에서 나온 자료입니다.

제목이 다소 자극적입니다.
“하루 12개 포스팅이 고객과의 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난다.” 입니다.
그럼 이 제목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볼까요?

조사를 위한 샘플링 된 페이지 및 포스팅은
Facebook Pages: 2,144개
Pages Posts: 4,604개

가장 적게 포스팅한 페이지는 하루에 “0개”, 가장 많이 포스팅한 페이지는 “12개”입니다.

분포를 보면
15%: post 0-1 posts/day
40%: post 1-2 posts/day
18%: post 2-3 posts/day

[이미지 클릭 시 원본 이미지]

많은 수의 페이지에서 하루에 1~2개 정도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포스트 숫자와 반응에 대한 내용입니다. 하루 포스팅1~5개까지의 반응은 첫번째 포스팅을 기준으로 점차 반응이 줄어듭니다.하지만 5개 이후의 포스팅 반응은 거의 비슷하게 반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5개부터 12개까지 포스팅 반응을 보면 파동 현상(S-line)을 볼 수 있습니다.

조사방법
각 포스팅에 있는 댓글+좋아요/페이지 팬 수

[이미지 클릭 시 원본 이미지]

마지막 그래프는 전체 포스팅에 대한 팬 반응 이미지입니다.

조사방법
팬 반응률 * 포스트 수

가장 놀라운 사실은 하루 12개 포스팅을 해도 팬 반응은 점점 높아 진다는 사실입니다.

[이미지 클릭 시 원본 이미지]

이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생각해 보면, 고객과 더 많은 Interaction을 위해서는 가능한 많은 포스팅을 하는게 효과적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조금 다르게 표현해 보면, Facebook Page 관리자는 더 이상 컨텐츠 노출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도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떠나가는 Fans에 대한 걱정이 많으실 수 있지만, 컨텐츠의 노출이 덜되면 Facebook Edgerank에 의해 고객 News Feed에 노출이 안됩니다. 단순히 Fans 숫자가 중요한 지수가 된다면 다른 방법으로 고민해 봐야 될 것 입니다.

 

두번째 국내 Facebook Page중 Fans수가 많은 “삼성”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한 운영 분석입니다.

조사 당시 국내 2위 페이지로 나타난 삼성그룹 페이스북 페이지의 운영은 대체로 해외 자료에서 많이 보던 철저하게 정해진 틀 안에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자유로운 의견 교류의 창구가 아닌 명맥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비춰지며 Fans의 활동 또한 아주 저조하게 나타났습니다.

조사 방법
컨텐츠 종류, 등록시간, Fans 등록, 좋아요, 댓글 파악

조사 기간
2011년 6월 20일 ~ 2011년 7월 20일

Facebook에서 제공하는 Insight보다 정확도는 떨어지겠지만, 객관적인 지표 기준으로 조사를 했기 때문에 신뢰 할 수 있는 범위는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1년 6~7월 삼성 Facebook Page의 운영을 살펴보면,

전체 Fans: 208,858

컨텐츠 등록: 오전/오후 각 1회 등록 (거의 대부분의 경우)
– 최대 등록: 3개
– 최소 등록: 1개(주말 제외)

컨텐츠 종류: 2회 등록 시(운영자 개인적인 이야기/삼성그룹 관련 블로그 링크)
* 한 달 등록 컨텐츠는: 운영자 개인적 인사, 평창, 이벤트 안내, 삼성그룹 이야기 링크

Fans 등록: 현재 불가능

평균 좋아요: 207 (0.099%) [전체 좋아요/포스팅], [평균 좋아요/전체 회원 수]

평균 댓글: 85 (0.041%) [전체 댓 글/포스팅], [평균 댓 글/전체 회원 수]

Facebook 삼성 페이지의 컨텐츠에 대한 Fans 반응

[이미지 클릭 시 원본 이미지]

등록 컨텐츠의 종류에 따라 Fans들의 반응이 달라 질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등록 컨텐츠 수가 많으면 Fans의 반응도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많은 컨텐츠를 등록한다고 좋은 운영일까요? 가장 최적화된 컨텐츠 노출 횟수는 없을까요?
정확한 답은 아닐 수 있지만 여러분께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세번째 최적화된 컨텐츠 노출 횟수 설정에 대한 방법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방법을 설명하기전,
노출 횟수를 설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Facebook Page의 운영 목적입니다.
단순하게 일방적인 뉴스를 알리기 위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읽어 보실 필요 없습니다.
아래 내용은 고객에게 최대한 노출이 되며, 최대한 고객과 교류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 노출 최적화 값 구하기 11단계

 

마무리하며,
2010년 10월 eMarketer 자료에 따르면 27%의 사용자가 너무 잦은 포스팅으로 기업 페이지를 떠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재미없는 기업이미지, 포스팅, 불필요한 정보입니다.

Facebook도 하나의 서비스 입니다.

대화의 핵심인 좋은 주제(컨텐츠)가 없으면 아무리 좋은 전략 및 도구도 쓸모 없어지게 됩니다.

너무 쉽게 앞서가기 보다는 한 걸음 한 걸음 현실에 맞게 운영하는 방법이 장기적인 마케팅을 위해 최선일 것 같습니다.

Author: 장 정우

FBML.co.kr은 중/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