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검색엔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 구글 검색 팁

| Comments

공유 버튼

Google 검색엔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본 자료는 작성자(ferendevelop@gmail.com)의 자료를 기본으로 하여 추가 내용을 더해 작성되었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구글은 짧은 시간에 원하는 검색어를 정확하게 잘 찾아주는 훌륭한 검색 엔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키워드를 입력해 얻는 검색 결과로 만족할 수 있지만, 약간의 설정을 더 해주면 더 정확한 검색 값을 얻을 수 있어 매우 효율적입니다.

일반적으로 검색을 사용하면서, 특별한 옵션을 입력하는게 부담스럽게 느껴지신 다면 구글에서 만든 Google advanced search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주소: http://www.google.co.kr/advanced_search

Google advanced search

Google advanced search

 

아래는 간단히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검색 방법입니다.

1. 검색어는 매우 간단한 단어를 사용. (Ex. 강남 커피숍)
2. 웹 사이트에서 친숙한 단어를 사용. (Ex. 머리가 아파요 대신 의학계에서 사용하는 단어인 “두통”)
3. 사소한 것에 신경쓰지 않기. (철자, 대문자, 구두점 -> 이러한 것들은 Google이 자동 수정) !

검색 연산자 활용

검색 연잔자는 검색 단어를 바탕으로 추가적인 정보를 줍니다. (Ex. 특정 단어를 특정 웹 사이트에서만 검색) !

 

따옴표(“”) 연산자

따옴표(“”) 연산자는 따옴표에 묶여있는 단어 또는 문장을 반드시 포함하여 검색합니다.
Ex. “아담스미스 국부론”, 아담스미스 국부론을 각 각 검색하면 따옴표를 붙인 검색결과가 아담스미스 국부론이라는 제시어에 초점을 맞추어 검색하지만 따옴표를 붙이지 않고 검색하며 아담스미스, 국부론 따로 살짝 흩어진 검색 결과를 표시합니다. !

대시(-) 연산자

대시(-) 연산자는 대시 연산자 뒤에 들어가는 단어를 포함하는 모든 검색결과를 제외하여 검색합니다.
Ex. 아담스미스-국부론이라 검색하면 아담스미스의 국부론이 아닌 아담스미스라는 사람에 대한 검색결
과만 표시합니다. !

사이트를(Site:) 연산자

사이트(Site:) 연산자는 특정 웹 사이트에 있는 정보 위주로 검색합니다.
Ex. 다음 Site:www.naver.com이라 검색하면 네이버 사이트에서 다음과 관련된 검색결과를 위주로 표시합니다.

링크(Link:) 연산자

링크(Link:) 연산자는 특정 웹 사이트로 연결되는 페이지만 찾을 수 있습니다.
Ex. Link:Google.com이라 검색하면 구글로 연결되는 검색결과를 표시합니다. !

연관(Related:) 연산자

연관(Related:) 연산자는 이미 알고 있는 웹 사이트 주소와 유사한 웹 사이트를 검색합니다.
Ex. Related:www.naver.com이라 검색하면 네이버와 관련된 다른 웹 사이트를 검색합니다. !

빈칸 채우기(*) 연산자

빈칸 채우기(*) 연산자는 * 부분을 채워서 검색결과를 표시해줍니다.
Ex. 아이슈타인 * 이론이라 검색하면 아이슈타인의 무슨무슨 이론을 검색합니다. !

OR 연산자

OR 연산자는 여러 단어 중 하나만 포함하는 웹 사이트를 검색합니다.
Ex. 미국 OR 영국이라 검색하면 미국 또는 영국이 포함된 검색결과를 표시합니다. !

Filetype 연산자

특정 확장자의 파일들을 표시합니다.
Ex. XX 통계청 자료 Filetype:PDF라 검색하면 XX 통계청 자료 중 PDF 확장자 파일만 검색합니다.

유의어 (~) 연산자

검색어 앞에 물결표시(~)를 입력하면 검색어와 유의한 의미를 가진 자료를 보여줍니다.

숫자의 범위 지정

검색할 숫자 사이에 마침표 두개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숫자 범위 내의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단순 숫자 뿐만 아니라 단위 역시 가능합니다.
ex) 2010년..2014년 선물 를 검색하면 2010년~2014년 과 선물이 포함된 검색어를 보여줍니다.

 

빠른 답변 확인

Google 검색도구는 날씨, 사전, 계산, 단위 변환, 스포츠에 대한 빠른 결과를 표시합니다.

 

날씨

날씨 도시 이름을 검색하면 해당 도시의 날씨를 표시합니다. (Ex. 날씨 서울)

사전

단어 앞에 Define을 입력하면 해당 단어의 사전 의미를 표시합니다. (Ex. Define 우주)

계산

수학 방정식을 입력하면 해당 방정식의 답을 표시합니다. (Ex. 6-9)

단위 변환

측정값과 속도와 같은 단위 변환을 입력하면 변환한 결과를 표시합니다. (Ex. 1 달러/유로화)

스포츠

경기 일정, 점수를 보려는 팀 이름을 검색하세요. (Ex. 수원 삼성 블루윙즈)

요약 정보

유명인사, 장소, 영화 또는 노래 이름을 검색하면 페이지 오른쪽에 요약 정보를 표시합니다.

Author: 장 정우

FBML.co.kr은 중/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