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 뉴스레터] 변경된 뉴스피드 컨텐츠 알고리즘 – No. 73

| Comments

공유 버튼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Ad Simplification이 적용되는 데스크탑 우측 (RHS) 광고와 모바일 앱 광고 그리고 앞으로 News Feed의 퀄리티를 개선하기 위하여 진행되는 업데이트에 대해 공유드립니다.

1. Ad Simplification 이제 데스크탑 우측 (RHS)에도 적용됩니다.

그동안 작년부터 Facebook 에서는 각 게시물의 이미지 스펙과 비율 그리고 디바이스 별로 노출되었을 때의 이미지 스펙과 비율을 최대한 비슷하게 만드는 Ad Simplification 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 이미 잘 알고계실텐데요, 지금까지는 뉴스피드의 게시물 형태에 대한 Ad Simplification 위주로 진행이 되었다면 이번에는 데스크탑 우측(RHS)에 노출되는 게시물 광고에도 적용이 됩니다.

새롭게 RHS에 노출되는 게시물은 전보다 이미지 사이즈가 훨씬 커져 데스크탑 뉴스피드에 노출되는 게시물의 일관성을 보임은 물론 RHS를 사용하는 광고캠페인에 크리에이티브를 보다 크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이미지가 커진 RHS 게시물 광고가 기존의 RHS 게시물 광고보다 유저들의 반응이 3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더 높은 클릭율과 낮은 부정적인 피드백 (광고 숨기기 등)이 확인되었습니다.

RHS의 이미지 스펙은 지난주 업데이트 해드린 Ad Product Guide에 있는 데스크탑 뉴스피드의 이미지 스펙과 동일하기 때문에 마케터 여러분께서 RHS 게시물 광고를 위한 이미지를 따로 작성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이번 변화로 인하여 RHS에 노출되는 게시물 광고의 갯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기존에 RHS 게시물 광고를 진행하셨던 마케터 분들께서는 RHS 게시물 광고의 노출횟수가 줄어들 수도 있음을 미리 감안하셔야 합니다.

이번 RHS 게시물 광고 업데이트는 7월 초까지 단계적으로 여러분의 뉴스피드에 적용될 예정이며 그 전에 4월 말부터는 새로운 이미지 사이즈를 광고관리자와 파워에디터에 업로드 하실 수 있게 됩니다.

모든 변경은 늦어도 7월 말까지 완료될 예정이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실 수 있도록 데스크탑 뉴스피드의 이미지 스펙을 확인하실 수 있는 Ad Product Guide 링크 공유드립니다. : https://www.facebook.com/groups/713358212013428/847268771955704/

001

2. 모바일 앱 광고 (Mobile App Install & re-engagement Ads)에도 Ad Simplification이 적용됩니다.

기존의 모바일 앱 광고는 좋아요, 댓글달기, 공유하기 버튼 없이 클릭하면 바로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앱 기존 설치자들은 바로 해당 앱으로 연결해주는 기능만을 제공해왔었습니다.

이번에 Ad Simplification 적용되면서 앞으로 모바일 앱 광고도 기존 게시물 광고와 비슷한 포맷을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대신 기존에는 페이지와의 연결없이 단독으로 진행할 수 있던 모바일 앱 광고가 앞으로는 페이지와 연결될 예정이며 모바일 앱 광고는 비공개 게시물 형태로 페이지에는 연결이 되었지만 노출되지 않고 광고로만 유저들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좋아요, 댓글달기, 공유하기에 대해서는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으며 앱 설치나 앱 방문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그리고 앱을 사용하는 유저가 좋아요, 댓글달기, 공유하기를 하였다면 해당 유저의 친구들에게 모바일 앱 광고가 노출될 때에는 Social Context가 추가되어 노출이 됩니다. (예 : 000 님이 000 페이지를 좋아합니다.)

이렇게 Social Context가 추가되면 클릭율과 반응률이 높아져서 광고 입찰 경쟁 과정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저렴한 가격에 광고를 더 노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002

해당 내용은 5월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기존에 페이지 없이 모바일 앱 광고만을 운영하셨다면 5월 전에 페이지를 오픈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관련하여 추가 업데이트는 뉴스레터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3. News Feed 경험을 개선하기 위하여 유저들에게 보다 관련있는 게시물을 노출하고자 합니다.

Facebook에서는 유저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뉴스피드에 가장 관심있고 관련있는 게시물을 노출하고자 계속해서 News Feed 노출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알고리즘을 잘못된 방식으로 이용하여 좋아요, 댓글, 공유를 얻고자 시도하는 페이지들도 많았었는데요, 이렇게 노출된 게시물들은 그만큼 부정적인 피드백 (페이지 좋아요 취소, 게시물 숨기기 등)을 많이 받아왔습니다.

이러한 시도를 하고 있는 게시물, 페이지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노출을 줄여 뉴스피드 상의 유저의 경험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이번 개선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게시물 & 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Like-Baiting

브랜드와 전혀 상관없는 게시물 (아래 스크린샷 참조) 또는 좋아요 광고로 팬수와 반응을 높이고자 하는 시도에 대해 감시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게시물 또는 페이지 좋아요를 해야만 참여가 가능하다는 이벤트 관련 게시물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Frequently circulated content

반응이 좋았던 컨텐츠를 새로운 게시물로 반복해서 업로드 하여 추가 좋아요 및 반응을 이끌어내고자 하는 시도에 대해서도 역시 감시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Spammy links

게시물에 브랜드와 상관없는 언어를 사용하거나 아웃링크가 페이지와 상관없는, 광고로만 이루어진 사이트로 랜딩되는 경우 역시 감시가 강화되며 이러한 게시물 & 페이지에 대한 노출을 엄격하게 단속할 예정입니다.

기존에 브랜드 보이스 전파와 페이스북 유저들을 위한 혜택을 위해 정직하게 페이지를 운영하셨다면 위의 업데이트에 대한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게시물 또는 페이지를 운영하신다면 앞으로 노출이 크게 감소함은 물론 게시물이나 페이지가 차단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마케터 여러분께서는 페이지 운영에 더욱 신경써주시길 미리 부탁드립니다.

이 업데이트는 Facebook Newsroom에도 자세하게 소개가 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newsroom.fb.com/news/2014/04/news-feed-fyi-cleaning-up-news-feed-spam/

003

 

페이스북 뉴스레터 그룹: https://www.facebook.com/groups/713358212013428/

Author: 장 정우

FBML.co.kr은 중/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