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 뉴스레터
오늘 뉴스레터에서는 새롭게 추가되는 동영상 게시물 관련 데이터와 데스크탑 우측 광고포맷에 대한 업데이트, 그리고 얼마전 발표된 2014 Facebook Studio 수상작 관련 소식을 공유드립니다.
1. 동영상 게시물 관련 새로운 데이터들이 페이지 인사이트(Page Insights)와 광고관리자(Ads Manager)에 추가됩니다.
이미 알고계시다시피 온라인 상에서 수많은 유저들이 동영상을 보고 이에 반응하고 있으며 그 횟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Facebook에서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게시물 상에 직접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는 동영상 게시물 기능을 제공해왔으나 이와 관련한 데이터는 단순히 동영상 조회 횟수밖에 없어 실제로 유저들이 어떻게 동영상에 반응하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이에 Facebook에서는 마케터 여러분들이 업로드 하신 동영상에 유저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자세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서 앞으로 진행될 동영상 마케팅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미국시간 기준 2014년 5월 7일부터 페이지 인사이트와 광고관리자에서는 동영상 관련 데이터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새롭게 확인하실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동영상 조회 수 (Video views) : 동영상을 3초이상 Play한 횟수 (중복유저 포함)
- 유니크 동영상 조회 수 (Unique video views) : 동영상을 3초이상 Play한 유저수
- 평균 동영상 조회시간 (Average duration of video viewed) : 동영상을 조회한 평균 시간
- 25%, 50%, 75%, 95% & 100% 동영상 조회 : 동영상 조회시 동영상의 어느정도가 조회되었는지 보여주는 수치
- 동영상 클릭수 : 동영상을 조회하기 위하여 동영상을 클릭한 수. 실제 동영상 조회와는 다름.
위 데이터들 모두 유저들이 동영상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게 되며 특히 평균 동영상 조회시간이나 25%~100% 동영상 조회는 앞으로 동영상의 하이라이트 부분을 어느 부분에 넣어야 하는지, 동영상의 전체 길이를 어느정도로 조절해야하는지에 대한 좋은 인사이트를 드리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해당 데이터는 앞으로 몇주간 단계적으로 여러분의 페이지 인사이트와 광고관리자에 적용될 예정이니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께서는 좀 더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 Newsletter 그룹에서 관련자료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 링크 같이 드립니다. : https://www.facebook.com/groups/713358212013428/867372169945364/
2. 동영상 게시물 관련 새로운 데이터들이 페이지 인사이트(Page Insights)와 광고관리자(Ads Manager)에 추가됩니다.
지난 4월 14일 뉴스레터를 통해서 데스크탑 우측 (RHS)의 광고 포맷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고 알려드린바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photo.php?fbid=636159129788890&set=gm.850239034992011&type=1&theater)
그간 몇몇 분들께서는 이미 새로운 포맷으로 업데이트 된 것이 아니냐고 문의를 주시기도 하셨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플랜이 업데이트 되어 공유드립니다.
6월 2일을 시작으로 RHS에 새로운 포맷이 적용되기 시작합니다. 이때 100% 모든 유저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이 업데이트는 수주에 걸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 기간 동안 RHS에서는 기존의 RHS 광고포맷과 새로운 RHS 광고포맷이 페이지가 로딩될때마다 번갈아가며 노출이 되며 새로운 광고포맷 노출 시 한번에 노출되는 광고갯수는 한개이지만 기존의 RHS 포맷의 광고갯수는 2개 이상이 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8월 초 기존의 RHS 광고포맷은 사라지게 되며 새로운 RHS 광고포맷이 한번에 1~3개씩 노출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RHS에 노출되는 광고의 이미지를 아래와 같이 수정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수정하시게 되면 6월 2일부터 8월 초까지는 새로운 RHS 광고포맷, 다시 말해 기존의 광고포맷보다 훨씬 큰 이미지로 단독노출이 가능해집니다.
(만약 기존의 RHS 광고로 노출될 경우에는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이미지를 기존 포맷에 맞게 변경하여 노출시키게 됩니다.)
1) 이미지, 링크, 쿠폰 게시물 광고 및 도메인 광고 이미지 사이즈 : 254×133 px 이미지 비율 : 1.91:1
2) 동영상 게시물 광고 이미지 사이즈 : 254×143 px 이미지 비율 : 16:9
3) 페이지 좋아요 및 이벤트 게시물 광고 이미지 사이즈 : 254×94 px 이미지 비율 : 2.7:1
이와 같은 변화로 RHS 상에 노출되는 광고갯수가 줄어들면서 기존에 RHS 광고를 진행하시던 마케터 여러분께서는 앞으로 RHS를 통한 노출횟수가 줄어들 수 있음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노출횟수가 줄어드는만큼 입찰경쟁이 보다 심화되어 기존의 CPM이 상승할 수 있는 점 역시 마케터분들께서 미리 감안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로 RHS 광고의 클릭율과 전환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노출 이외의 전체적인 퍼포먼스는 더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전세계 가장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온라인 마케팅 캠페인을 뽑는 Facebook Studio의 수상작들이 선정되었습니다.
2013년 전세계에서 진행된 온라인 마케팅 캠페인들 중 총 80개 국의 735건의 케이스들이 Facebook Studio Awards를 위해 경쟁하였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친 심사끝에 총 15개의 수상작들이 선정되어 소개드립니다.
올해 Facebook Studio 수상작들의 특징은 다양한 국가들에서 캠페인들이 출품되었다는 점과 특정 브랜드가 아닌 NGO에서 출품한 캠페인들도 여러개 수상작으로 뽑혔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특징은 지금까지 Facebook Studio가 페이지 앱을 어떻게 잘 개발하여 기술적인 면을 부각시키느냐에 많은 점수를 줬다면 이제는 보다 스토리텔링에 집중하고 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파시키느냐에 보다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각 수상작들에 대한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발한 타이밍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승부한 캠페인들이 수상작으로 뽑혔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언제나 효과적인 캠페인을 위해 수고하시는 마케터 여러분들께 이번 수상작들이 좋은 아이디어를 드릴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수상작들의 동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studio.com/aw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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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facebook.com/groups/713358212013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