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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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advertising, advertisement 의 약자
인터넷광고에서 광고란 주로 배너광고를 말하며 픽셀(pixel) 사이즈로 지정되는 움직이는 그래픽 이미지이다.

AD package

광고주 목적에 맞는 광고상품을 묶음단위로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Ad rotation

웹 광고는 같은 공간에서 리스트로부터 순환된다. 이는 보통 애드서버에 의해 웹사이트에서 자동적으로 실행된다.

AE

Account Executive
대행사를 대표해서, 광고주와 연락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광고주의 account를 집행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Affiliate marketing
affiliate는 제휴 또는 가맹이란 의미로 제휴마케팅을 말한다.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제휴사이트를 모집한 뒤 이 사이트를 통해 사용자가 상품을 구입하면 해당 사이트에 커미션을 지불하는
구조로, 판매 제품을 넓히는데 도움이 된다. 서점인 아마존닷컴은 수백개의 다른 제품들을 이끌어 오면서 가장 큰 규모의 제휴프로그램을 창출하였다.

Advertorial AD

기사형 광고는 기사(editorial)의 형태를 모방함으로써 기사내용과 광고가 혼합되도록 고안되었다. 인터넷이라는 매체는 이용자들이 광고가 아닌 정보를 찾아다니는 매체이기 때문에 기사처럼 보는 광고를 만드는 것은 이용자들의 주의를 끌어 높은 반응률을 유도해 낼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자칫 이용자들이 속았다는 느낌을 줄 경우에는 오히려 브랜드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AIDA

인간이 행동을 일으키기까지는 주의 (attention)하고, 흥미 (interest)를 갖고, 욕망(desire)을 느끼고그리고 행동 (action)을 한다는 커뮤케이션의기초이론 중의 하나이다.

Banner

배너는 인터넷에서 주로 이용되는, 그래픽 이미지 형태의 광고이다.

Brand

특정의 메이커의 상품인 것을 표시하는 명칭 또는 마크를 말한다.

Brand loyalty

특정의 브랜드를 애용하고 선호하는 소비자의 심리. 일정한 기간동안 일관된 구매를 하는 긍정적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에 대한 집착정도를 말한다.

Burn Out

소멸현상. 광고 집중도가 높아지면 광고빈도 또한 비례적으로 증가되어 소비자들이 광고에 싫증을 시키거나 무관심해 지는 현상을 말한다.

Byte

일반적으로 1바이트(1 Byte)는 1 캐릭터(1 Character)라고도 부르는데 1바이트를 가지고 영문 한문자를 표현할 수 있다. 대용량을 나타내기 위해 1,000단위로 킬로바이트(Kilo byte:KB), 메가바이트(Mega byte::MB), 기가바이트(Giga byte:GB) 등을 사용한다. 즉, 1KB는 1,000 byte 이다.

Caching

웹사이트 방문 시 화면상에 보여지는 텍스트나 그래픽이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일정기간 동안 저장되는 파일을 말한다.

Carry over effect

이월효과.광고가 끝난다음에도 광고효과가 즉시 소멸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Click

하이퍼 링크를 위해 배너에 반응을 주는행위를 말한다.

Coverage

특정 기간에 적어도 한번 이상 광고매체에 의해 노출된 사람의 숫자를 말한다.

CTR

배너가 노출된 양(임프레션)을 기준으로 고객이 배너를 클릭한 횟수 클릭율은 클릭쓰루에 의한 광고노출의 퍼센티지를 말한다. CTR=(클릭수/임프레션)X100이다. 예컨데 특정 배너가 1백번 노출됐을 때 3번 클릭된다면 CTR=3%가 된다.

Cookie

웹브라우저에서 현재 상태를 보관하기 위해 임시로 사용하는 데이터 파일 이름 쿠키라는 것은 개인을 식별하기 위해 사이트가 발행하는 ID번호와 같은 것이다.

Context

문장 내용이나 전후 관계를 의미. 예를들어 검색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된 내용이나 문장을 뜻한다.

CPA

사용자가 실질적인 반응을 일으키는데까지 소요되는 광고비용. 사용자 반응이란 회원가입,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설문 참여, 이벤트 응모 등을 말한다.

CPM

인터넷광고를 1천번 노출시킬 때 소요되는 광고비용. 이것은 홍보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노출횟수를 기준으로 한다.

CPC

사용자가 배너를 한번 클릭하는데까지 소요되는 광고비용을 말한다.

CPR

Reach Rate 1단위당 비용. Reach 1% 상승에 드는 비용을 말한다.

CRP

TRP(or GRP) 당 비용. TRP(or GRP)수치에 대한 비용효율 분석자료

Creative

광고주와 대행사에서는 배너 등의 광고물을 “creative”라 칭한다.

Datebase marketing

고객정보, 경쟁사 정보, 산업정보 등 시장의 각종 1차 자료를 직접 수집, 분석하고 그것을 기초로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전략중의 하나이다.

Direct marketing

중간상 없는 모든 형태의 교환을 촉진하기 위한 활동. 즉, 측정할 수 있는 반응이나 어떤 지역에서의 거래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한 개 또는 복수의 광고매체를 사용하는 상호적인 마케팅 방법으로서 직접우편(direct mail), 우편주문 이나 전화를 이용한 텔레마케팅(telemarketing) 등을 포함한다.

Domain

웹사이트이 구체적인 주소나 URL(“Unique Resource Location)을 말하며 보통 인터넷에서는 @기호의 오른쪽에 표시된다. 예를 들어, ‘fbml.co.kr’은 인터넷 사정의 도메인 이름이 된다.

Dupication Rate

측정기간중 여러 개의 사이트를 모두 방문한 방문자가 전체에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Duration Time

측정기간중 방문자1인이 해당 사이트를 재 방문한 총 시간의 평균을 말한다.

Effective Frequency

광고가 가장 효율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되는 횟수를 말한다.

Effective Reach

효율적인 광고빈도에 이르른 방문자 수를 말한다.

Forecaster

RM Forecaster는 광고노출에서 세일즈까지 효과를 일괄로 관리하는 광고분석솔루션으로 ROI 분석이 용이하다.

Frequency

얼마나 자주 광고가 반복해서 보여졌는가를 나타낸다.

GIF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란 컴퓨서브 사에서 개발한 통신용 그래픽 파일형식으로서, 브라우저나 플러그인 등 사용자 의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도 제작이 용이하고 용량도 작아 대부분의 배너광고에서 사용되고 있는 광고기법이다. 하지만, 인터랙티브한 요소가 떨어지고 적절한 용량에 맞추다보면 이미지의 질이 떨어진다는 것이 흠으로 지적되고 있다.

Gift

GRP Report, Internet Survey, Forecasting, Tracking 의 4가지 기능을 포함하고있는 RealMedia Korea의 통합 마케팅효과분석 솔루션. 광고집행전 Forecaster를 통해서 사전효과를 예측하고, 집행후 GRP와Tracking Report를 통해 브랜드/프로모션 효과를 분석한다.

GRP ( Gross rating Point )

광고노출율의 합. Reach Rate * Frequency

GRP Reporter

RM GRP Reporter는 광고노출에 대한 Reach,Frequency,Effective Reach 리포팅을 통해 효과분석하는 리얼미디어의 광고 솔루션이다.

HIT

한명의 사용자가 웹서버의 파일 하나에 접속하는 것을 의미. 히트수는 흔히 웹사이트의 인기를 측정하는 잣대로 생각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것. 어떤 사이트의 히트수가 “10”이라고 해서 10명의 이용자가 방문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Impression

사이트 방문자에 의해 광고가 노출된 횟수. 특히 웹사이트가 한번 열려 배너광고가 한번 노출된 경우를 1임프레션이라고 한다.

Insertion Order

광고를 집행하기 전 광고를 집행 하고자 하는 광고주나 대행사에서 작성하는 광고 전반에 관한 내용이 수록된 게재 신청서이며, 만약에 발생될 수 있는 법적인 분쟁 시 증빙 서류로 활용될 수 도 있다.

Inventory

한 사이트에서 일정한 기간 내에 팔 수 있는 광고 총 분량에서 팔린 광고의 물량을 뺀 광고를 팔 수 있는 수치를 의미한다.

IMC(Intef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광고, DM, 판매촉진, PR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합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개념이다.

Interstitial AD (전면광고)

주로 Superstitial, Take Over, Carzy AD와 혼용되어 사용된다. TV프로그램 중간 또는 잡지사이에 광고가 끼어있듯이 웹페이지나 사이트 이동 도중, 또는 웹페이지 내에 광고가 삽입되는 방식
별도의 브라우저 창을 띄우거나 화면 전체에 그래픽, 애니메이션, 동영상, 사운드를 포함하는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삽입할 수 있으며 pop-up 광고, 전면광고(Takeover) 등이 interstitial광고에 포함됩니다.

Media Buyer

종합Agency의 Media Team, Media Agency, Media Rep 을 일컫는다.

Media Mix

여러 매체의 유형을 분석하여, 광고주 상황에 맞춰서 다수의 매체를 조합하여 효과를 극대화할수 있는 매체안을 만드는 작업을 말한다.

OAS

Open AD Stream, 정확한 광고타겟팅과 스케줄링에 따른 캠페인 관리기능을 제공하는 애드서버로, 국내 M/S1위를 차지하고 있는 리얼미디어의 광고솔루션이다.

Opt-in Mail

사용자의 허락을 받은 후에 관련 메일을 송신하는 것. 허락을 받은 후에는 비록 광고이긴 하지만 가치있는 정보만 제공되는 메일 커뮤니티에 해당 광고를 끼워 보내는 광고상품이다.

OTS

매체빈도와 광고빈도의 관계를 밝히는 작업을 말한다.

Pageview

특정기간동안 해당 웹사이트가 열람된 횟수 Pageview는 해당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이 방문하는가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척도로 활용된다.

Pixel

모니터에서 표현되는 길이와 크기를 측정하는 단위. 그림을 구성하기 위한 최소 단위, 픽셀(pixel), 혹은 화소(畵素)라고 한다.

Rich Media

리치미디어란 단순한 텍스트나 그래픽을 넘어서 강렬한 색감으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자극적이고 매력적인 사운드, 화려한동영상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메시지를 좀더 “풍부하게” 전달하는 매체를 일컫는다.

ROS(run of site)

광고주가 광고를 집행할 특정 영역을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매체에서 광고의 영역을 임의로 정하는 것. ROS의 CPM율은 보통 특별한 위치의 광고나 스폰서쉽보다 저렴하다.

Request

인터넷 사이트 방문자가 성공적으로 사이트의 내용을 제공 받는 것을 말한다.

Reach

특정 기간에 적어도 한번 이상 광고캠페인에 의해 노출된 사람의 숫자를 말한다. 즉,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광고가 보여졌는가를 나타냄. 중복된 경우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숫자가 클수록 보다 효과적이라고도 할 수 있다.

SOV(Share of Voice)

광고혼잡도, 카테고리내 경쟁사 대비 자사의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Splash page

스플래쉬(낭비) 페이지(또한 틈새광고라고 알려져있다)는 웹사이트와 촉진을 위한 특별한 사이트 특성 또는 광고 제공페이지에 선행되는 예비페이지이다.

Sponsor

문맥에 의하면 스폰서는 광고를 후원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후원자를 돕거나 웹사이트 자체를 지지하는 광고주를 의미한다. 그것은 또한 웹사이트와의 특별한 관계를 의미하거나 필자의 칼럼, 꽃 선물하는 날, 또는 특별한 주제의 기사수집과 같은 웹사이트의 특별한 특징을 지원하거나 하는 특별한 관계의 광고주를 의미한다.

Sponsorship AD

인터넷 광고에서 스폰서쉽의 의미는 광고주의 브랜딩 효과나 고객확보에 도움이 될 만한 웹사이트나 해당 컨텐츠를 지원하거나 비용을 지불하며 광고를 진행하는 방식을 말한다. 주로 광고주와 유관성이 큰 웹사이트(Microsite, Event Page)에 로고나 배너를 게재하고 회원을 모집(Affiliate Program)하거나, 컨텐츠와 통합된 형태(advertorial)로 브랜드 로고를 삽입하거나 페이지 이동 중간에 광고를 삽입하는 방식(Interstitial) 등이 있다. 웹사이트와의 협조하에 가장 효과적이고 풍부한 광고기법을 적용할 수 있으며,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Superstitial AD

주로 Interstitial, Take Over, Carzy AD와 혼용되어 사용된다. 광고사이즈가 일반 배너보다 현격하게 크거나 표현이 풍부하거나 별도의 창이 뜨는 형태의 도발적인 광고방식. 광고가 플레이 되는 시간이 20초 정도로 길며 여러가지 삽입 방식이 조합된 삽입광고 협태를 일컽는다.

Targeting AD

타겟팅은 웹사이트에서 목표관중에게 광고메세지를 집중적으로 전달하는 광고를 말한다. 즉, 나이, 지역, 성별 등에 따라 Targeting된 대상에 대해 노출된 광고가 된다.

Tracker

RM Tracker는 광고노출에서 세일즈까지 효과를 일괄로 관리하는 광고분석솔루션으로 ROI분석이 용이하다.

Traffic

특정 사이트의 사용자 접속 횟수, 혹은 방문하는 이용자의 수를 의미한다. 사용자가 많으면 ‘트래픽이 높다’라고 하면 사용자가 적으면 ‘트래픽이 낮다’라고 한다.

TRP(target grp)

타겟에게 노출된 광고노출율의 합. Target Reach Rate * Target Frequnecy

Three Hit Theory

광고에 최소 3번이상은 노출되어야 광고노출자의 인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Herbert E. Krugman의 이론에서 나왔다.

Takeover

주로 Superstitial, Take Over, Carzy AD와 혼용되어 사용된다.

Unique Click

Click data중 1사람이 중복하여 클릭한 숫자를 제외한 순수 클릭횟수를 말한다.

Unique Visitor

측정기간중 1회이상 해당 사이트에 방문한 중복되지 않은 방문자. 즉, 특정한 인터넷사용자가 지난달에 특정사이트에 1회 방문하거나, 100회를 방문해도 중복되지 않게 1회 방문한 사람으로 계산한다.

User Session

사용자 세션은 사이트를 떠난 후 20분 정도 안에 다시 해당 사이트를 방문한 수를 제외한 수치로도 기록이 되기도 한다. 가끔은 사용자 세션이 “visit”나 “visitors” per day로 혼동되어 잘못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사용자 세션이 유니크 방문자보다 사이트의 변동추이를 잘 대변할 수 있는데 이는 사용자 세션은 방문 빈도수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View

뷰는 크게 Page View와 Ad View의 뜻으로 나뉜다. 뷰의 수치는 극소수의 사용자들이 페이지의 그래픽 이미지를 끈 상태에서 사이트를 방문하는 수치까지도 포함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Visit

측정기간중 중복으로 방문한 횟수이다.

Wear out

소멸현상. 광고 집중도가 높아지면 광고빈도 또한 비례적으로 증가되어 소비자들이 광고에 싫증을 시키거나 무관심해 지는 현상을 말한다.

Author: 장 정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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