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계정 복제를 이용한 부정행위 – KB생명

| Comments

공유 버튼

페이스북 국내 소셜미디어 담당자 및 관심있는 분들이 모여계시는 소셜오픈그룹에 KB생명이 해킹당한것 같다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KB생명으로 보이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특정인을 지목해 해고하라는 내용과 KB생명의 갑의 횡포를 중단하라는 타이틀이 페이지 원본 커버 이미지 위에 작성되 올라오고, 페이스북 프로필 이미지에 X 마크를 이용해 누가 보더라도 해킹처럼 보이는 내용이었다.

가짜 계정 주소:
https://www.facebook.com/pages/KB%EC%83%9D%EB%AA%85/204034126434904

안티 KB생명

안티 KB생명

하지만, 잠시뒤 KB생명의 진짜 페이지 주소가 올라와 확인해 보니 멀쩡하게 운영이 되고 있었다.

진짜 페이지 주소: https://www.facebook.com/welovekblife

KB생명 페이스북 페이지

KB생명 페이스북 페이지

그럼 누가 왜 이런 이상한 짓을 했으며 팬 수는 왜 진짜 KB생명 보다 많게 되는 것에 대해 알아보자.

1. 왜 팬수가 KB생명 페이지 보다 더 많나요?

이유는 라이크 공장을 이용해 팬을 모았던것 같다. 페이지에 있는 “좋아요” 버튼을 통해 들어가보니, 아래와 같이 미얀마 “양곤” 이란 곳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페이지라고 하며, 오른쪽 그래프를 보면 이야기 지수와 팬 증가 숫자 변동성이 거의 일치하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가짜 KB생명 페이스북 팬 증가 추이

가짜 KB생명 페이스북 팬 증가 추이

2. 가짜 페이지 운영 형태

KB생명을 빙자한 페이지를 9월 12일에 개설했다. 그 뒤 9월 29일 하루에 그 동안 KB생명에 올라온 모든 컨텐츠를 복사해 옮겼다. 9월 30일 부터는 KB생명에 데일리로 올라오는 컨텐츠를 다시 옮겨 11월 28일까지 정상적인 페이지 처럼 보이게 운영했다.

가짜 페이지 개설일

가짜 페이지 개설일

3. 왜 이런 짓을 했을까?

왜 이런 불쾌한 행동을 했는지 궁금해 페이지를 둘러보았다.

먼저 어떤 페이지를 좋아요 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니, “전주이씨 진안대군 대한조선 재통일회”라는 페이지에 좋아요가 되어 있었다.

전주이씨 진안대군 대한조선 재통일회

전주이씨 진안대군 대한조선 재통일회

한가지 특이한 사항을 아래 페이지에서 발견했다.

006

관리자로 동남아쪽 사람부터 한국사람까지 특정 소구점이 없는 사람들이 관리자로 지정되어 있었다. 이는 이 페이지를 개설한 사람이 본인의 행동이 잘 못된 행동이라는 걸 잘 알고 있는 사람인것으로 판단할 수 있을것 같다. 페이지 관리자를 수십명을 지목해 본인을 감추려 하고 있다.

pp

그럼 위 단체가 어떤 단체인가 구글에 검색을 해봤다.

구글 검색

구글 검색

앗! KB생명이 전주이씨 진안대구 대한조선 재통일회에 협찬?

링크를 따라가 보았다.

KB생명 협찬

KB생명 협찬

음…

뭔가 이상하다. KB생명이 협찬을 했다는 내용이다.

아래 단체가 정상적인 팬들이 모여있는 곳인지 궁금해 페이지 운영 추이를 살펴보았다.

전주이씨 진안대군 대한조선 재통일회 팬 변화 추이

전주이씨 진안대군 대한조선 재통일회 팬 변화 추이

그럼 46,000명이 남는 “전주이씨 진안대구 대한조선 재통일회” 페이지의 팬은 어떻게 모았는지 확인해 보니, 역시 가장 인기 있는 도시가 “양곤”이다.
이곳도 위 가짜 계정처럼 “양곤”이 가장 인기 있는 도시라 나온다. 이곳도 역시 라이크 공장을 통해 팬 모집을 했던것 같다.

두개 페이지의 유사점을 살펴보기 위해 이야지 지수, 팬 변화 추이를 비교해서 보자.

두개 페이지 비교

두개 페이지 비교

두개 페이지 그래프를 겹쳐보니, 팬 증가 추이가 거의 일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위 내용으로 두개의 페이지 관리자가 같다고 말 할수는 없지만, 상당 부분 비슷한 내용이 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 보면 분명 위 나열된 내용들과 오늘 일어난 해프닝과의 연계성이 분명히 있다는걸 짐작할 수 있다.

작은 소문이 눈덩이처럼 커질수 있는 소셜미디어를 위와 같이 얼굴 없는 사람이 악용하는 사례가 점점 많아 질 것 같아 문제다.

KB생명의 빠른 대처를 기대해 본다.

 

* 위 내용은 개인의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위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 판단시 연락바랍니다.

Author: 장 정우

FBML.co.kr은 중/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