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를 다스리는 20가지 방법

| Comments

공유 버튼

아침 출근 시간에 차가 막히면 화가 나시나요? 회사에서 힘든 일을 겪으면 기분이 부글부글 끓어오시나요? 분노는 정상적이고 건강한 감정이지만 자제하지 못하면 문제를 일으킵니다.

여기 분노가 일어날 때 효과적으로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20가지를 소개합니다.

 

1. 잠깐 쉬세요

분노가 천천히 끓어 오르는 걸 느끼시면 그 상황에서 완전히 자신을 벗어나게 하세요. 깊은 숨을 들이쉬고 10까지 천천히 세어 보세요. 마음이 침착해지고 감정적인 방식으로 대응하는 걸 막아줍니다.

 

2. 분노를 퍼트리지 마세요

사람들은 종종 한 가지 일에 좌절하게 되면 주위에 분노를 퍼트립니다. 회사에서 문제가 있었다면 일이 끝나고 바로 집에 가지 마시고 도서관이나 헬스장으로 먼저 가세요. 분노가 가라앉도록 잠깐 시간을 가지면 하루의 나머지가 분노로 인해 망가지지 않습니다.

 

3. 일기를 적으세요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일기를 2주 동안 써보세요. 화가 났었던 시간과 다시 마음이 안정된 시간을 살펴보고, 분노를 일으켰던 원인과 분노를 어떻게 다뤘는지,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적어보세요.

 

4. 안정을 취하는 방법을 연습하세요

화가 날 때는 행복하고 마음이 안정됐던 장소를 마음 속에 그려보세요. 숨을 크게 쉬고 마음속에 그린  장소를 마음속으로 반복해서 떠올리세요, 그리고 떠올린 장소를 생각할 때 떠오르는 말이나 단어를 반복하세요. 분노가 가라앉았다고 느낄 때까지 계속해서 그 말을 반복하고 그 장소를 떠올려 보세요.

 

5. 산책

운동은 그 자체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줍니다. 산책을 하면 몸이 엔돌핀을 발산합니다. 당신을 화나게 한 상황에서 벗어나 산책을 하고 마음을 정리할 시간을 가지세요. 상황을 처리할 수 있을 만큼 마음이 안정됐다고 느낄 때 돌아가세요.

 

6. 좋아하는 취미를 만드세요

다른 방식으로 분노를 안정시킬 수 있는 취미 생활을 하세요. 춤도 좋고, 달리기, 댄스도 좋아요. 안정되고 행복한 환경에서 긴장을 날려버리세요.

 

 7. 마음을 바꾸세요

사람들은 종종 부정적인 전망을 통해 더 스트레스가 생기게 만듭니다. 문제를 또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도록 노력하세요. 비관적인 생각은 종종 상황을 실제보다 더 나쁘게 보이도록 합니다. 자신이 비관론자인지, 낙관론자인지 아니면 현실주의자인지 스스로 물어보세요.

 

8. 재미있었던 기억을 생각하세요

힘들고 긴 하루를 보냈을 때 사소한 일로 기분이 나쁘고 화가 날 수 있습니다. 가족 또는 친구와 보냈던 재미있는 기억을 생각하세요. 화는 순간적인 것이고 몇 시간만 지나면 괜찮아 질 거라고 스스로에게 상기시키세요.

 

9. 자신의 느낌을 말하세요

당신의 기분이 대부분 한 사람과 있을 때 나빠지면 다른 방식으로 말을 해보세요. 예를 들어 당신의 파트너가 집을 치우지 않으면 “넌 항상 아무것도 치우지 않잖아” 대신 “내가 모든 걸 혼자서 치우기에는 힘들고 벅차”라고 말하세요. 상대방을 비난하지 말고 당신의 기분에 대해 논의하세요.

 

10. 악의를 품지 마세요

이미 지난 것이나 바뀌지 않는 상황에 대해 화를 내서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그럴 경우 당신의 삶은 더 힘들어 질 수 있고 당신을 화나게 했던 사람은 이미 그 일에 대해 생각도 안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오래된 논쟁은 잊어버리고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데 집중하세요

 

11. 스트레스를 받으면 음악을 들으세요

회사에 출퇴근 하는게 힘들면 MP3를 가지고 다니면서 도착할 때까지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세요. 운동을 하는 시간이 지루하면, 운동 할 동안 들을 수 있는 최신 앨범을 다운 받으세요. 하기 싫은 일을 할 때 노래를 들으면 분노를 줄이거나 막아 줄 수 있습니다.

 

12. 해결책을 찾으세요

똑같은 문제에 매번 기분이 나빠지면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으세요. 자녀의 방이 지저분하고 문을 쾅 닫아서 기분이 나쁜가요? 파트너가 당신에게 답장을 보내지 않아서 기분이 나쁜가요? 화를 내는 것은 해결책이 아닙니다.

 

13. 화가 나는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환경이나 정치에 대해 이야기할 때 기분이 나빠지나요? 사람들이 이 같은 일을 이야기할 때 예의 바르게 살짝 빠지세요. 사람이 붐비는 것을 싫어하시면 조용한 시간을 찾아서 쇼핑하세요. 특정한 어떤 일이 당신을 기분 나쁘게 만들면 이들을 피하시면 됩니다.

 

14. 알람을 맞춰놓으세요

회사에서 일을 할 때 종종 화가 나면 하루 중 몇번 정도 핸드폰에 알람을 맞춰놓으세요. 알람이 울리면 스스로에게 잠시 시간을 주세요. 이 시간 동안 당신의 기분이 어떤지, 왜 그렇게 느끼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면 이들을 해소하고 거기에 대해 더 이상 생각하지 마세요. 몇 분의 휴식 후 다시 일을 시작하세요

 

15. 향기를 사용하세요

기분이 좋아지거나 편안해지는 장소가 있다면 그 방에 라벤더 같은 당신이 좋아하는 향기가 나게 해 두세요. 당신이 그 방에 있을 때 그 방과 향기를 연관 지으세요. 그 향기를 옷에 바르면 나중에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에서도 마음이 안정되고 평안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16. 미소

화가 나면 사람들은 미소 짓지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미소 지으면 화를 별로 안냅니다. 미소는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을 낮춰주고 화를 가라 앉혀 줍니다.

 

17. 아침 스트레칭

아침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어나서 알람을 끄고 서둘러 샤워를 합니다. 당신이 부지런한 성향이고 아침형 인간이 아니라면 일어나자 마자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몸에도 좋고 마음을 안정시키는데도 좋습니다.

 

18. 주위를 살펴보세요

똑같은 장소에서 정기적으로 화가 나면 주위를 바꿔 보세요. 회사 같은 특정 장소에서 화가 나면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세요. 내가 이곳에 있는 사람들을 좋아하나? 내가 이곳에 있을 때 하는 일을 좋아하나? 아니라고 스스로 대답을 한다면 새로운 곳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19. 혼자 있을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특정 장소가 있고 거기서 매번 화가 난다고 생각하시면 잠시 동안 이라도 혼자 있을 수 있는 장소를 찾으세요. 화장실이나 빈 복도도 좋습니다. 혼자서 일 분 만이라도 있으면 마음을 가라앉히는데 충분합니다.

 

20. 도움을 구하세요

분노를 조절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어렵습니다. 정기적으로 분노를 조절하기 힘들다고 느끼시거나 또는 당신이 조절할 수 없는 삶의 부분이 되었다고 생각되시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구하세요.

 

<라잌스>

 

Author: 장 정우

FBML.co.kr은 중/소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사용 가능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